brunch

일본의 지진 현황

by 여행톡톡
temp.jpg

지난해 8월 8일 일본 규슈 미야자키현 앞바다에서 규모 7.1의 강진이 발생한 뒤 일본 기상청에서는 '난카이 해곡 지진 임시 정보(거대 지진 주의)'를 발표했습니다.


최근까지도 일본 전역에서 크고 작은 지진들이 발행하며 2025년 1월 일본지진조사 위원회에서는 40년 이내에 난카이 대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75~80%에서 80%로 상향 조정을 하며 다시금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일본 여행 전 사전에 준비해야하는 일본 지진 사전 준비요령에 대해 정리해 드리려 합니다. 꼭 확인하고 가셔서 혹시 모를 상황에 당황하지마시고 침착하게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temp.jpg

난카이 해곡은 시즈오카현 앞바다에서 시코쿠 남부, 규슈 동부 해역까지 이어져 있는 협곡으로 100∼150년 주기로 대형 지진이 발생하는 해곡입니다.



잦은 지진이 발생하는 일본이지만 난카이 해곡에서 발행하는 지진은 그 파급력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또 최근 일본에서 싱크홀과 후지산 대폭발등 각종 자연재해 징후가 심상치않은 가운데 지진에대한 우려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지진시 큰 피해가 발행할 지역은 시즈오카현, 아이치, 미에현, 나라현, 와카야마현, 시코쿠 지역의 도쿠시마, 고치, 에히메현, 큐슈지역의 오이타, 미야자키, 가고시마현입니다. 또 한국인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지역은 영향권에 포함되어 있어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temp.jpg

만약 일본 여행이 예정되어 있으시다면 사전에 준비해가시면 좋은 준비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일본 내 각종 긴급사항을 알려주는 앱인 safety tips입니다. 자국민이 아닌 외국인에게도 긴급 사항시 즉각적인 알람이 오는 앱으로 필수로 깔아두고 출국하시길 바랍니다.


또 한국 외교부의 해외안전여행앱이 있습니다. 해외안전 앱에도 알림과 경보를 받아 볼 수 있으며 사전 등록시 등록된 연락망으로 문자가 즉각으로 전송되어 상황을 알릴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일본 내 대피소를 알려주는 Shelter Guide앱과 비상시 사용가능한 현금도 챙겨 가시면 좋습니다. 또 일본 내에서는 대규모 재난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 00000JAPAN ]가 있어 개인 정보 입력 필요없이 즉시 이용 가능해 긴급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temp.jpg

또 긴급 상황을 대비하여 비상시 연락할 수 있는 주요 연락망을 파악하고 가셔야합니다. 일본 내 한국 대사관 연락망은 03)3455-2601, 야간 공휴일인 경우는 070-2153-5454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또 외교부 영사콜센터+82-2-3210-0404이며 이 외 여행지역 영사관 위치 및 영사관 연락망 파악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현지경찰 110, 일본 현지 구급 119로 국번 없이 연락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일본 기상청( 일본 기상청 지진 현황 바로가기 )에서는 실시간으로 일본 내 지진 정보를 업데이트를 공유하고 있어 진도가 낮은 지진도 확인 가능하니 여행 전, 여행 중 수시로 확인해 보실 필요도 있습니다.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List.html?view_type=sm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정월대보름, 특별한 수요일 행사 추천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