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Mar 13. 2021

20년차 직장인에게 습관이란

[46] habit-

습관! 너는 누구냐?


한 온라인 북스토어에 들어가서 '습관'을 검색해보았다. 1,600여권의 책이 검색되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습관의 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HABIT>, <습관을 바꾸는 생각의 힘>과 같은 책이다. 대한민국 사람들이 습관에 관심이 많다는 생각을 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_ 윌리엄 제임스
우리가 반복해서 하는 행동이 바로 우리이다.
그러므로 탁월함이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_ 아리스토텔레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나중에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_ 존드라이든


나는 20년차 직장인으로서 하루 28개의 습관을 가지고 있다. 28개의 습관이 모여 김선의 하루를 만든다. 그 하루가 모여 20년이 되었고, 그것이 지금의 '나'다. 내가 무엇인가 이룬 것이 있다는 그것은 '습관의 합(合)'이다.



[16] 힘들 때마다 스스로에게 외친다. "나는 건강해! 나는 운이 좋아! 다 잘될거야!" 진짜 잘 되는 것 같다.

[26] 과자와 빵을 너무 좋아해서 '과자금식'이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았다. 믹스 커피도 많이 줄였다.

[28] 28호 습관 덕분에  오늘도 브런치 글을 쓰고 있다.




습관을 지속하는 나의 노하우


좋은 루틴이나 일일 습관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방법은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이 두 가지다. 내 경우에는 두 가지 방법이 크게 도움되었다. 습관전문가들의 조언 중에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이었다.


하나는, 행동에 대한 ‘보상’이다. 보상은 큰 것일 필요가 없다. 커피 한 잔과 같이 작은 것이어도 된다. 그렇다고 커피를 28잔 마시지는 않는다. 작은 격려라도 좋다.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이다. "잘했어! 김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보상은 '믹스커피에 에이스 한조각을 찍어먹는 것'이다. 26호 습관을 위협하는 보상이지만 참 좋아한다. 아직 이 맛을 모르시는 분이 있다면 절대 따라하면 안된다. 다음 달 저울위에서 후회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주로 5개 국어 습관 후 즐기는 보상>



다른 하나는, ‘체크’다. 일일 습관을 실천하면 완료되었다고 체크 표시를 하는 것이다. 네모박스안에 V자로 체크 표시할 때 은근한 쾌감이 있다. 실천을 했다는 만족감이 있다. 비어있는 공간을 채운 기분이다. 체크 표시를 하기 위해서 일일 습관을 실천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고보면 체크 표시하는 행동자체가 습관인지도 모르겠다.



해비타트 


해비타트(영어: Habitat for Humanity International)는 열악한 조건의 주거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집을 지어 주는 국제적, 비영리적 비정부 기구다. 영어 habitat(주거지, 서식지)는 스페인어로 같은 스펠링을 사용한다. hábitat[아비따뜨]이다.


출처 : 한국 해비타트


[라틴어 어원]
habere     가지다 잡다.
habitare   살다, 살고 있다
habitus    의복, 습관


□ habitar[아비따르] :  라틴어 habitare(살다)에서 유래했다.                            * [영어] habitat 서식지

   - 터를 잡고 사는 것을 ‘서식한다’라고 표현한다.

habitar        살다. 거주하다 / 서식(棲息)하다
hábitat         서식지
habitación  거주, 주거  가옥, 주택, 방


hábito[아비또] : 라틴어 habitus(습관)에서 온 것.                                              * [영어] habit

   - 살아가면서 매일 하는 행동이 습관이라고, 매일 입는 것이 의복이다.

hábito      습관, 의복
habitual   습관적인

 

당신은 공유하고 싶은 습관이 있으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기술의 발전이 독이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