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말)
기아자동차는 3월 22일 주주총회를 갖고 회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사명을 기아자동차주식회사에서 기아 주식회사로 바꾸는 것이다.
(영문명 KIA MOTORS CORPORATION → KIA CORPORATION)
기아차에서 기아로 사명을 변경하는 것은 단순한 이름만의 변경이 아니다. 업(業)의 확장을 의미한다. 자동차 제조 기업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기아는 자동차 로고도 교체하였다. 2D 디자인을 선택했다. K, I, A 알파벳을 활용해 필기체와 유사한 형태를 띠며 선 하나로 이어지는 디자인이다. 기존의 원안에 K, I, A 알파벳이 들어가던 형식을 과감하게 버렸다. 과감하게 변화를 선택한 것이다.
공교롭게도 미니, 시트로엥, 아우디, 베엠베(BMW), 폭스바겐, 닛산, 푸조, 르노, 오펠, 마세라티 등 주요 자동차 브랜드가 로고를 교체하고 있다. 3D 로고를 버리고 단순한 2D 로고로 교체하고 있다.
완성차사의 로고 교체는 디지털화, 전동화에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오늘날 자동차 로고는 스마트폰, 웹사이트, 자동차 안에 있는 디스플레이에서 쉽게 구현되어야 한다.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해도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그래픽이어야 한다. 면과 선이 간결한 2D 디자인은 시인성이 높고 소비자에게 더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로고(영어: logo)는 상품이나 회사 등에 적용되는 시각 디자인을 말한다. 로고는 라틴어 logos(말, 표현)에서 유래했다. 본래 로고는 그림이 아닌 글자로만 디자인을 했기 때문에 라틴어 logos에서 차용하여 로고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라틴어 어원]
logos (말, 표현)
□ lógico[로히꼬] : lóg(말) + ico(형접) * [영어] logic
lógico 논리적인
lógica 논리학 / 논리, 사고법
□ prólogo[쁘롤로고] : pró(앞에) + logo(말) * [영어] prologue
- 본문 내용을 앞에서 미리 말하는 것이 서문이다.
prólogo 서문, 머리말, 프롤로그
□ catálogo[까딸로고] : catá(위에서 아래로) + logo(말) * [영어] catalogue
- 책 전체 내용을 위에서 아래로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놓은 글이 목록이다.
catálogo 목록, 카탈로그
□ diálogo[디알로고] : diá(가로질러) + logo(말) * [영어] dialogue
- 서로 가로질러 상대방에게 말하는 것이 대화다.
diálogo 대화(對話)
□ monólogo[모놀로고] : monó(혼자) + logo(말) * [영어] monologue
- 혼자 하는 말이 독백이다.
monólogo 독백, 혼잣말
※ logo가 어근이 되는 스페인어 어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