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Apr 01. 2021

[2:21] 테라는 맥주가 아니다.

2:21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영] For the upright will live in the land, and the blameless will remain in it;


[스] porque los rectos habitarán la tierra y los íntegros permanecerán en ella.


[이] Gli uomini retti infatti abiteranno la terra, quelli che sono integri vi rimarranno;
 * infatti 접속사 사실상, 실제로, 정말로.
 * rimanère  머물다(어떤장소에). 잔류하다. 체제하다


[포] Pois os justos habitarão na terra, e os íntegros nela permanecerão;
 * pois [포이스] 그래서. 그러기 때문에. 따라서. 왜냐하면.


[불] Car les hommes droits habiteront le pays, Les hommes intègres y resteront;
 * rester [ʀεste] 자동사 (같은 장소에) 있다. / (같은 상태·입장에) 있다, 여전히 하다
 * pays 나라, 국가 / 지방, 고장 / 고향


요즘은 뉴스를 보는 것이 겁난다. 대한민국이 온통 땅이야기다. 개인이 땅을 사는 것이 무엇이 문제이겠는가. 문제는 미공개 사전 정보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누린다던지, 본인 직위를 이용하여 자신의 땅에 인위적으로 개발계획을 유치하고 부당한 폭리를 취한다는 것이 문제이다.


공무원, 국회의원, 지방자치 시의원 등 청렴을 지켜야할 공인들이 더욱 부정에 열을 올리고 있어서 착잡하다. 분명히 이 순간에도 소신과 청렴을 지키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계신 공직자들이 있을텐데 땅투기 관련 사안이 너무 커서인지 도매급으로 욕을 먹고 있는 것 같다.


테라는 맥주가 아니라 땅이다.


라틴어 'terra'는 '땅, 흙, 대지'의 뜻을 가지고 있다. terra는 인도유럽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본래는 '마른, 곤건조한'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한다. 성경 <창세기>에는 하나님이 세상의 물을 한 곳으로 모으고 뭍이 드러나게 하시고, 뭍을 땅이라 부르셨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이 아닌 마른 뭍이 '땅'이라는 의미다.


영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는 라틴어 terra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스페인어만 모음 'i'를 추가하여 tierra[띠에라]로 사용하고 있다.


테슬라 주세요


하이트 진로의 라거맥주 '테라(Terra)'는 브랜드 네이밍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 16억 5,000만병을 돌파했다(2021년 3월 기준). 1초에 26병을 판매한 꼴이며 역대 브랜드 중 가장 빠른 판매 속도라고 한다.


폭탄주를 즐기는 대한민국 특성상 술자리에서 맥주와 소주를 함께 주문한다. 일명 '소맥'으로 술자리를 시작한다. 소맥 네이밍 '테슬라(테라 + 참이슬)'는 신의 한 수가 되었다. 하이트진로사의 테라와 참이슬 판매를 동반상승시켰다. 이전에는 카스처럼(카스 + 처음처럼)이 대세였다. '테슬라'라는 소맥 네이밍을 직원이 아이디어를 냈다면 큰 포상을 받아야할 것 같다.


<출처 : 하이트진로>


알쏭달쏭한 테라스, 베란다, 발코니


베란다는 1층 면적이 넓고 2층 면적이 좁을 경우 1층의 지붕 부분이 남게 되는데 이곳을 활용한 것이 베란다이다. 즉, 아래층 지붕을 이용한 것이 베란다이다. 인도에서 시작된 건축양식으로 인도어 바란다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베란다 확장은 불법이다. 우리가 흔히 베란다 확장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불법이 된다.


발코니는 바닥이 아래층 지붕이 아니다. 건물외벽에 접하여 부가적으로 설치된 공간이다. 튀어나온 부분이다. 건축법상 아파트 거실에 붙어 있는 서비스 공간은 대부분 발코니에 해당한다. 발코니 확장은 합법이다. 발코니는 이탈리아어 balcóne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나는 지금 발코니를 확장한 공간에서 글을 쓰고 있다.



테라스는 그림에서처럼 땅(terra)과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고흐의 '밤의 카페 테라스'를 보면 테라스 위치를 알 수 있다.

고흐의 밤의 카페 테라스




너무 많아서 정리를 안했지만 스타크래프트에서 나오는 종족인 하나인 테란(Terran)의 어원도 'Terra(땅)이며, '지구인'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테란(TERRAN)이라는 농산물 가격 정보 사이트도 있다. 땅이라는 뜻의 테라(Terra)에 네트워크(Network)의 합성어로 만들었닥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31:8] 이 시대에 진정한 변호사가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