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Apr 20. 2021

나는 빵덕후다

[73] pan (빵)

2010년 방영되어 대한민국에 빵 신드롬을 일으킨  ‘제빵왕 김탁구’라는 드라마가 있었다. 나는 제빵왕까지는 아니어도 '빵덕후'라고는 할만한다. '밥대신 빵'이라고 할 정도로 좋아한다. 팥앙금이 가득 들어간 팥빵도 좋아하고, 소보로 사이에 생크림을 넣은 빵도 좋아한다. 이탈리안 고로케, 마늘빵, 밤빵... 좋아하는 빵을 나열하자면 끝이 없다. 요즘은 냉동실에 빵 생지를 사다가 채워두었다. 출출할 때는 에어 프라이어에 10여분을 구어내면 집안에 고소한 빵냄새로 가득찬다.


대한민국에 누구나 인정하는 3대 빵집이 있다. 


첫째는 대전 성심당이다. 튀김소보로 빵&  판타롱부추빵'. 튀김소보로는 따뜻할 때 먹으라는 조언이 많다.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튀김소보로는 따뜻할 때 먹고싶다는 생각에 주문을 주저하고 있다.


둘째는 안동 맘모스제과다. 맘모스제과의 베스트 빵은 '크림치즈빵', '패션크림빵', '시나몬번'이다. 안동 지역은 하외탈로 유명하여 전통의 도시라는 느낌이 강하다. 그런 도시에 '크림치즈빵'이 대표 상품이라고 하니 특별한 느낌이다. 


셋째는 군산 이성당이다. 전국 3대 빵집 중 제일 오래된 빵집이다. '팥앙금빵'과 '야채빵'이 대표 상품이다.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여 군산 이성당의 '팥앙금빵'을 먹어본 일이 있다. 기본에 충실한 팥빵의 맛이었다. 어른들이 좋아할만 맛이다

<성심당, 맘모스제과, 이성당 >


빵이라는 단어는 순 우리말처럼 느껴지지만 외래어다. 빵은 포르투갈어(pan)를 통해서 들어왔다고 한다. 스페인어로도 빵은 pan이고, 라틴어 panis 에서 유래했다.




[라틴어 어원]
panis 빵  양식
pascere 목축하다. 양육하다, 부양하다.


□ compañía[꼼빠니아] : com(함께) + pañ(빵) + ía(명접)

   - 함께(com) 빵(pan)을 나누어 먹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회사입니다.

compañía    회사
   - El trabaja en esta compañía   그는 이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 
compañero   동료
   - compañero de equipo  팀 동료


panificación[빠니피까씨온] : pani(빵) + fica(만들다) + ción(명접)

panificación  제빵. 빵 제조
panadería    빵집, 빵가게, 빵을 만들어 파는 곳 


□ empanada[엠빠나다] : em(안에) + pan(빵) + ada(명접)

empanada  반죽한 것이나 빵으로 싸다
empanada  엠파나타 (빵 반죽에 다양한 재료를 넣고 접어 굽거나 튀긴 스페인 전통 요리)



        

당신의 인생빵집, 최애 빵은 무엇인가요?


초등학교 시절에 아버님이 간식으로 주신 빵이 있습니다. 삼립 크림빵입니다. 저희 형제들이 배고프다고 하면 달걀 후라이를 부쳐 크림빵 사이에 끼워서 주셨습니다. 뜨거운 달걀 후라이에 크림이 녹아내리면서 달걀 노른자 반숙과 어우러져 풍미가 배가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직도 팔고 있는데 그시절 추억의 맛이 나는지 궁금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페라의 유령>은 오페라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