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Jun 04. 2021

[4:7] 물질 광풍의 시대에서

[4: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개)

지혜는 가장 소중한 것이다. 지혜를 얻어라 그 어떤 것을 희생하고서라도 깨달음을 얻어라. (현)


[영] Wisdom is supreme; therefore get wisdom. Though it cost all you have, get understanding.


[스] Sabiduría ante todo, ¡adquiere sabiduría! Sobre todo lo que posees, ¡adquiere inteligencia!


[이] Il principio della saggezza è: acquista la saggezza. Sì, a costo di quanto possiedi, acquista l’intelligenza.


[포] O conselho da sabedoria é: Procure obter sabedoria; use tudo o que você possui para adquirir entendimento.

* conselho [콘셀류] 남성형 명사 상의. 의논. 협의.  / 충고.

* procurar [프로쿠라르] 찾다. 찾아내다. / 수색하다. 탐색하다. / (얻으려고)노력하다. 애쓰다.


[불] Voici le commencement de la sagesse: Acquiers la sagesse, Et avec tout ce que tu possèdes acquiers l'intelligence.

* commencement [kɔmɑ̃smɑ̃] 남성형 명사 시작, 처음(=début) /  입구, 어귀(=entrée)


잠언의 저자인 솔로몬 왕은 내가 가진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지혜와 깨달음을 얻으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세상의 부를 모두 가져본 솔로몬의 조언이기에 의미있게 들린다.


벼락거지가 된다는 두려움에 무리를 해서 집을 장만했다. 부동산 잔금 낼 돈을 주식에 넣어두었다. 주식시장 변동성이 클 때였다. 하루에도 큰 폭으로 수익과 손실을 오갔다. 크게 오른 날은 기분 좋게 하루를 보내지만, 크게 하락한 날은 잔금을 치루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하루를 보냈다. 주식 계좌의 오르고 내린 금액들은 결국 나의 것이 아니었다. 큰 돈을 벌 수도 있었지만, 언제든지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었다. 내가 통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혜, 깨달음은 누가 빼앗아 갈 수 없기에 의미가 있다. 내 안에 오롯이 자리 잡은 소중한 무형의 자산이다. 가끔식 주식 계좌를 들여다보고 있지만, 물질의 노예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자산을 이끌고 가는 건강한 지혜를 갖춘 중년이 되기를 소망해본다. 


<본문의 주요 단어 정리>



인공지능, AI(Artificial Intelligence)의 시대다. 


Artificial Intelligence에서 Intelligence는 '지능, 총명, 지혜'라는 뜻이다. 라틴어 intellegéntĭa에서 유래했다. 영어 intelligence는 inter(안에) + lige(읽다) + ence(명접)으로 분석된다. 사람 안에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지혜롭고 총명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라틴어 intellegéntĭa는 영어, 프랑스어에서는 -ce, 스페인어, 포르투갈어에서는 -cia, 이탈리아어에서는 -za로 어미가 변화한다. 



우리가 아는 영어 Intelligence가 5개 국어 서로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12:10] 사랑받아본 사람이 사랑을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