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Aug 29. 2021

테크노 댄스의 추억

[97] tecno- (기술의)

'테크노'는 우리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이다. 라틴어 téchnĭcus(기술의)에서 유래한 말로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외래어로 정착했다.


테크노 댄스


세기말에 청년 시절을 보낸 분들은 테크노 음악, 테크노 댄스라는 말이 기억날 것이다. 원래 테크노는 전자음악 전반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98년 ~ 2000년 사이에 테크노 열풍이 불었다. 이정현 등 많은 대중 가수들이 테크노 음악을 소개했다. 이러한 테크노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테크노 댄스가 유행을 하기도 했다. 도리도리 춤, 이정현의 부채춤, 전지현의 테크노 댄스 같은 것들이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XgClreDNUM


판교역 주변으로 국내 유수의 IT기업들이 몰려있다. 지역을 판교 테크노 밸리라고 한다. 흔히들 한국의 실리콘 밸리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스페인어도 tecn-, tecno-가 들어가는 단어는 기술과 관련이 있는 단어가 된다.



[라틴어 어원]
téchnĭcus 기술의


□ técnico[떼끄니꼬] : técn(기술) + ico(형접)

• técnico      기술의
 - renovación técnica  기술 혁신


□ técnicamente[떼끄니까멘떼] : técn(기술) + ico(형접) + mente(부사형 접미어)

• técnicamente  기술적으로
  - Es técnicamente imposible  그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


□ tecnología[떼끄놀로히아] : tecno(기술) +logía(학문말) 

• tecnología  공학 / 과학 기술  
 - alta tecnología    하이 테크놀러지
매거진의 이전글 언택트 시대, 생존하는 직장인은 누군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