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Jan 30. 2022

역대 최악의 테러, 911

[102] terror(공포)

2001년 가을 저녁이었던 것 같다. 밖에 있었다. TV에서 속보가 나오고 있었다. 믿을 수 없는 일들이 속보로 중계되고 있었다. 영화의 한 장면 같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일이었다.


비행기가 미끄러지듯 빌딩으로 날아들더니 건물을 들이받았다. 그리고 폭발이 일어났다. 417m에 이르는 거대한 빌딩이 천천히 무너져 내리기 시작했다. 현실감을 느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무너진 건물들 사이에 공포에 질린 사람들이 튀어나왔다. 여기저기 사람들의 비명이 터져 나왔다. 실제 상황이었다. 

911 당시 뉴스 속보


역대 최악의 테러 911


9·11 테러로 2,977명이 사망했다. 역사상 가장 사망자가 많은 테러이다. 25,0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100억 달러 이상의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이후 미국은 테러가 일어난 월드 트레이드 센터(World Trade Center) 부지를 재개발하지 않았다. 사망자를 추모하는 911 추모기념관을 건립하였다. 세계 최대의 자본주의 국가가 뉴욕의 가장 비싼 땅에 개발을 포기한것이다. 그 곳에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기념관을 세웠다. 아름다운 결정이다.


아이들과 뉴욕을 방문했을 때 추모관(내셔널 셉템버 11 메모리얼 & 뮤지엄)을 방문한 적이 있다. 추모관은 아직도 그날의 상처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었다. 끔찍한 테러를 기억하고 다시는 이 땅에 이러한 아픔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염원을 느낄 수 있었다.


한국인 희생자의 이름도 찾아볼 수 있었다. 하늘에서 평안하시기를...


역사 속의 또 다른 영웅들


우리는 '911 테러'라고 하면 보통 세계무역센터를 피격한 두 대의 항공기만을 기억한다. 또 한대의 항공기(UA93편)가 있었다. 그 비행기도 테러를 목적으로 납치된 상태였다. 승객들은 관제탑 교신, 가족과 통화를 통해 세계 무역 센터에서 일어난 끔찍한 테러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 비행기도 테러목적으로 납치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용감한 승객들이 일어났다. 납치범들과 격투가 벌어졌다. 격투 과정에서 테러가 불가능해진 납치범들은 항공기를 강제 추락시켰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은 수십 명의 영웅들이 또 다른 테러를 막은 것이다.

UA93편 승객들의 테러 저항 과정을 담은 영화



테러의 어원


테러란 정치적 반대파를 진압하기 위해 억압과 폭력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프랑스어 'terreur'가 어원이다. '거대한 공포'를 의미하는 라틴어 명사 terror에서 유래했다. 라틴어 동사형으로는 'terrere(겁주다)'이다.



[라틴어 어원]
terror [테로르]   남성형 명사   경악, 불안, 공포, 무서움 / 공포심을 일으키는 것 / 무시무시한 사건.
terrere [테레레] 동사   겁주다. 놀라게 하다



□ terror [떼로르] : 라틴어 terror가 어원이다. 스펠링이 같다.

• terror  공포
  película de terror  공포 영화


terrorista [떼로리스따] : terror(공포) + ista(행위자를 의미하는 명사형 접미어)

   - 공포를 주는 사람을 말한다.

• terrorista  테러리스트, 테러의
  organización terrorista 테러 조직


terrible [떼리블레] : terr(무섭다) + ible(능력을 의미하는 형용사형 접미어)

• terrible  무서운, 가공할, 지독한, 굉장한
  Tengo un frío terrible  추워 죽겠다
  escena terrible             무시무시한 광경
매거진의 이전글 테니스는 공을 잡는 것에서 시작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