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Jul 19. 2021

[19:11] 여름에 화를 참는다는 것

[19:11]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개)
분노를 참는 것이 사람의 슬기이며 남의 허물을 덮어 주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다. (현)


[영] A man's wisdom gives him patience; it is to his glory to overlook an offense.


[스] La cordura del hombre aplaca su furor, y un honor le es pasar por alto la ofensa.
 
* cordura  여성형 명사 신중함, 분별
 * aplacar  달래다, 진정시키다, 가라앉히다 / 온순하게 하다
 * ofensa   여성형 명사 모욕, 치욕 /  무례


[이] Il senno rende l’uomo lento all’ira ed egli considera un suo onore passare sopra le offese.
 * sénno   남성형 명사 사려, 분별, 지혜 / 이성, 현명, 영리, 총명; 재기(才氣)
 * rèndere (되)돌리다, 돌려주다, 보답하다. / (당연한 것을) 주다, 부여하다.
 * lento     늦은, 느리게
 * onóre   남성형 명사 명예, 명성, 면목, 신용. /  신의, 정조, 자존심./ 존경, 경의, 예의; [pl.] 의례, 예우.
 * offésa   여성형 명사 모욕, 모욕적 언동, 짓궂은 말, 모독. /  해, 손해; 침해(죄) 
 * sópra    전치사 (밀착하여) (…의) 위에. /  (공간) 위쪽에, 위에, 위로.. 


[포] A sabedoria do homem lhe dá paciência; sua glória é ignorar as ofensas.


[불] L'homme qui a de la sagesse est lent à la colère, Et il met sa gloire à oublier les offenses.
 * colère [kɔlεːʀ] 여성형 명사 성, 화, 분노
 * oublier [ublije] (기억 못하고) 잊다, 망각하다 / (불쾌한 것을) 지워버리다, 잊어버리다
 * offense [ɔfɑ̃ːs] 여성형 명사 모욕, 무례 (=affront, outrage) / 위배, 침해


주말에 재활용품을 분리수거하려고 동 입구에 잠깐 주차했다. 교행에 지장 없는 선에서 주차를 했다. 재활용 쓰레기를 처리하고 차로 돌아왔다. 승용차 한 대가 빠져나가면서 필자를 향해 소리를 쳤다. 빠져나가면서 불편했던 것 같다.

"주차 좀 똑바로 하쇼!"

자동차 윈도 너머로 슬쩍 보니 60대 어르신인 것 같았다.



더운 여름에 습도는 높고 불쾌함은 극에 달한 오후였다. 상대방의 말투가 기분이 나빴다. 속에서 울컥했다.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느꼈다. '그래도 어르신인데...' 생각하면서 꾹 참고 '죄송합니다.'라고 이야기하고 차를 돌렸다.


집에 돌아와서도 한동안 불쾌한 마음이 가시지 않았다. 생각해보면 참기 잘했다. 아파트 주민 간에 언성을 높이고 얼굴을 붉혀보았자 좋은 모습 일리 없다. 그리고 내가 잘한 것도 아니었다.


날이 더워지니 사소한 것에도 마음이 상한다. 화를 참는 것이 힘들어진다. 여름이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다.



오펜스!! (영어 offense)


영어 offense는 농구 경기를 통해 익숙한 단어다. offense 공격을 의미한다. NBA(미국 프로농구리그)에서는 홈팀이 공격을 할 때면 홈팬들이 한 목소리로 "오펜스(offense)!!"를 외친다. 


최근 JTBC에서 방영되는 예능 <뭉쳐야 쏜다>를 자주 본다.  농구 경기를 잘 모르더라도 공격자가 하는 파울인 '오펜스 파울'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을 수 있다.


영어 offense에 들어있는 어근 fen- 라틴어 어원 fendere(치다, 때리다)에서 왔다. 접두어 ob-는 '대립하는 상대, 반대'의 의미가 있다. 상대방을 때린다는 의미다. 상대방을 때리는 행동이 '공격'이고, '다치게 하는 것'이다. 상대방을 때리는 행위는 '모욕'감을 준다.


<영어 offense, offence>

[라틴어 어원]
fendere     치다, 때리다
offendere  부딪히다. 마음 상하게 하다,
offénsa      부딪침, 충돌 / 상해 / 모욕


영어와 라틴어 어원을 알면 나머지 로망스계 언어들은 저절로 이해할 수 있다.


시간 여력이 된다면 다른 단어들도 눈으로 한 번 살펴보자. 서로 친척인 듯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9:14] 도시에 살고 있습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