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Jan 07. 2021

매일 아침 딸 방에서 이불정리하는 아빠

하루의 시작은 이불정리부터

이 시대 거인들의 아침 습관


팀 페리스는 수백 명의 성공한 인물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했다.

"당신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무엇을 합니까?"라는 단순한 질문이다. 그 안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공통적인 5가지 루틴을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성공한 인물들은 하루의 첫 60분이 얼마나 중요한 지 목소리 높여서 강조하고 있다. 하루의 첫 60분이 하루 모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사실 살펴보면 별 것 아닌 루틴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디테일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다고 이야기한다.


※ 팀 페리스는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인물들을 '타이탄(Titan)'이라고 칭하고 있다.



첫째, 잠자리를 정리하라 (3분)


아침에 할 수 있는 일 중의 으뜸이 잠자리 정리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깔끔하게 정리된 침대를 보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기분이 좋아진다. 내 힘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이 위안과 도움을 준다. 많은 타이탄들이 이를 실천하고 있다.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 하루를 마무리할 무렵이 되면 아침에 끝마친 간단한 일 하나가 수많은 과업 완료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 인생에서는 이런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오사마 빈 라덴 체포작전을 성공적으로 진두지휘한 해군 제독 '윌리엄 맥레이븐'



둘째, 명상하라 (10~20분)


명상을 통해 현재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다. 작은 일에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셋째,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아침에 일어나서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는 것은 운동이 목적이 아니다. 몸을 움직여서 잠을 깨우기 위한 것이다. 몸을 움직여서 잠을 깨우면 기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산란했던 정신도 차분해진다고 한다.


나는 팔굽혀펴기를 선택했다. 침대에서 일어나자 마자 그대로 5번을 한다. 이두박근, 중추 근육, 삼두근, 삼각근, 하체 근육. 이런 근육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5번 반복을 하면서 '내가 일어났구나'하고 생각을 한다. '오늘도 건강하게 하루를 시작하는구나'하고 느낀다. 



넷째, 차를 마셔라 (2~3분)


아침에 마시는 차는 인지 능력 개선과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섯째, 아침 일기를 써라 (5~10분)


차를 한 잔 마시는 시간에 간단하게 쓰는 일기다.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오늘을 기분좋게 만드는 것들, 오늘의 다짐을 적는 것이다.



매일 아침 딸 방에서 이불을 정리합니다.


나는 딸 방에서 잔다. 초등학생인 딸은 아직도 엄마랑 같이 자기를 고집한다. 혼자 자는 것이 아직은 무섭다는 것이다.  '아빠는 어쩔 수 없이 딸 방에서 자야겠네'라고 이야기하면서도 속으로는 기분좋게 딸 방으로 잠자리를 옮겼다. 밤새 방해없이 푹 잘 수 있기 때문이다. (흠...)


2020년에 팀 페리스의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했다고 하니까 따라하고 싶어졌다. (나는 팔랑귀다.) 생활습관을 하나 바꾸었다. 아침에 일어나면 이불을 정리하는 것이다. 그 전에는 몸만 쏙 빠져나왔다. 뱀이 허물을 벗듯이 몸만 빠져나왔다. 이불은 하루 종일 그 모양 그대로를 유지하다가 밤에 다시 잠자리 주인을 맞았다.


이제는 일어나면 밤새 몸을 둘둘 감았던 이불을 다시 펼쳐 침대를 정리한다. 구김없이 탈탈 펼쳐 잠자리를 정리한다. 그 뿐이다. 1분도 걸리지 않는다. 집으로 돌아와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는 잠자리를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딸 방의 침대를 쓰면서도 당당하다. 잠자리를 잘 정리했기 때문이다. 


'잠자리 정리'는 내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변함없는 루틴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나의 가장 첫번째 루틴이다.

당신의 하루 첫 루틴은 무엇인가요? <끝>


매거진의 이전글 소심한 4:57분형 인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