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Oct 22. 2022

AI 화가가 온다.

[22] cien (알다)

김 부장의 소싯적 꿈은 화가였다. 그림 그리는 것이 좋았다. 한동안 미대 진학을 준비했다. 아버지는 미술학원 다니는 아들을 보면서 '그림쟁이는 굶어죽는다'고 혀를 끌끌 차셨다. 고3이 되자 '남자는 무조건 법대를 가야 한다'는 아버지의 고집에 밀려 꿈을 포기했다. 


어린 시절의 꿈이 희미한 중년이 되었다. 시간이 나면 가끔 그림을 그려본다. 그림 그리다보면 잡념을 잊을 수 있다. 손으로 한 땀 한 땀  색깔을 채워나가는 것이 무아지경에 빠지게 한다. 몰입이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직업이 아니지만 취미로 훌륭한 것이 그림 그리기다. 


최근에는 사람만 그림을 그리지 않다.  AI가 그림을 그리지 시작했다. AI가 그리는 그림이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다. 


'미드저니'(Midjourney)


2022년 8월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대회' 디지털아트 부문에서 제이슨 M. 앨런(39)이 AI로 제작한 작품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Theatre D'opera Spatial)이 1위에 올랐다.

놀랍게도 1위 수상자 앨런은 화가가 아니다. 게임기획자다. '미드저니'(Midjourney)라는 AI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을 만들었다. 미드저니는 텍스트로 된 설명문을 입력하면 몇 초 만에 이미지로 변환시켜주는 AI 프로그램이다. 예술가가 한 번의 붓질없이 그림을 그린 것이다. 그 작품이 우승을 차지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한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AI가 제작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우승 사진[제이슨 엘런]



달리(DALL-E)

또 하나의 AI 화가는 '오픈A'I 사의 ‘달리(DALL-E)’다. 

* 오픈AI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실리콘밸리 벤처투자회사 ‘와이콤비네이터’ 출신 샘 알트만이 2015년 공동 설립한 기업. 2019년 마이크로소프트가 10억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도 유명

오픈AI는 2022년 4월 ‘달리2’를 발표해서 업계를 놀라게 했다. 달리2는 텍스트로 설명한 내용을 이미지로 생성한다. 고해상도 이미지를 짧은 시간 안에 생성하는 놀라운 성능을 가지고 있다. “말을 탄 우주비행사를 사진 스타일로 그려줘”라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달리2가 딱 맞는 이미지를 생성해서 보여준다. 내가 생각한 것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AI 화가 ‘달리2’가 만든 이미지

NovelAI


가장 최근의 그림 그리는 AI는 지난 10월 3일 공개된  NovelAI다. 초등학생이 그린 것 같은 낙서를 휼륭한 그림으로 바꾸어준다. 일반적인 AI 그림 사이트와 다르게 만화풍 일러스트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노벨 AI 소스가 유출되어 무료 사이트가 범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학의 발전이 놀랍다. 


일을 하다 보면 이미지가 필요할 때가 있다. 특히 파워포인트로 강의자료를 만들 때 그렇다. Unsplash, BURST, freepik, Pexels, Pixabay 같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아예 '게티이미지뱅크'에 유료 회원 가입하여 안정적으로 다운로드 받고 있다. 이미지 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기 위해 수 백장의 그림을 서칭하는 경우도 있다. 내가 생각한 것과 딱 일치하는 그림이 없으면 좌절하기도 한다.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텍스트로 적어내려가면 그림으로 만들어주는 시대가 된 것이다. 


 

영어 'science(과학)'는 라틴어 scire(알다)에서 유래했다. 어근 scien-에는 '알다'와 관련된 의미가 들어간다. 아는 것을 정리해둔 것이 과학이다.

스페인어 'ciencia(과학)'의 어근 'cien'도 '알다'의 의미가 담겨있다. 



[라틴어 어원]
scire    알다. 이해하다. 지식이 있다



□ ciencia : cien(알다) + cia(명사형 접미어)

   - 아는 것을 정리한 것이 과학이고 학문이다.

• ciencia   과학 / 학문 
  ciencia y técnica                과학 기술
  No hay ciencia sin trabajo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
  ciencia médica                  의학


□ cientifico : cien(알다) + fi(만들다) + ti~co (관련 있는 것사람)

   - 학문을 만드는 사람은 과학자

• cientifico    과학의 /   과학자
  teoría científica 과학 이론


□ conciencia : con(같이) cien(알다) + cia(명사형 접미어)

   - 몸이 생각하고 있는 대로 같이 움직이는 것은 ‘의식’이 있는 것

   - 누구나 같이(con) 알고 있는 것을 지키는 것은 ‘양심’을 지키는 것

• conciencia          의식 /  양심
  perder la conciencia  의식을 잃다
  cargo de conciencia  양심의 가책
  no tener conciencia   양심이 없다


□ consciente : con(같이) scien(알다) + ente(형용사형 접미어)

  - 생각하는 대로 몸이 함께(con) 하는 것은 의식이 있는 상태다.

• consciente  자각한, 의식적인 /  의식이 분명한
  Soy muy consciente de eso 나는 그 문제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 inconsciente : in(부정의 in) consciente(의식의)

 - 의식이 없는(in) 것은 '무의식'이다.

• inconsciente    무의식의 
  He estado inconsciente mucho tiempo 나는 오랫동안 의식을 잃었다

• inconsciencia   무의식
  estar en estado de inconsciencia 무의식 상태에 있습니다


□ subconsciente : sub(아래) consciente(의식의)

   - 의식의 아래(sub)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잠재의식이다.

• subconsciente  잠재의식의


□ necio : ne(부정) + ci(en)(알다) + o(접미어)

   - 알지 못하는 것

• necio     무지한, 모르는 /  무지한 사람
• necedad  어리석음


ㅁ 바보 같은 : estúpido, tonto, bobo, necio, imbécil, idiota

매거진의 이전글 주재원은 너무 바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