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Sep 03. 2023

직장인이여..."성공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나폴레온 힐 성공 철학

자기계발의 아버지 나폴레온 힐


나이 오십 생일을 막 넘김 어느 날, 책장에 꽃여있는 '나폴레온 힐'의 저서가 눈에 들어왔다. <놓치고 싶지 않는 나의 꿈, 나의 인생> (원문 : Think and Grow rich)이었다. 2010년에 구입하여 책장을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책이다. 구입해서 한 두번 읽었던 책이다. 이상하게 다시 손이 갔다.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 1883년 10월 26일 ~ 1970년 11월 8일) 미국
자기계발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 대학에 들어갔다.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잡지사 기자로 취직하게 된다. 취재 중 당대 세계 최고의 부자인 앤드루 카네기를 만나면서 그의 인생이 바뀐다. 
앤드루 카네기는 '성공의 비밀'을 아무런 지원 없이 취재해볼 생각이 없냐는 제안을 나폴레온 힐에게 건낸다. 이 제안이 그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앤드루 카네기의 제안으로 1908년부터 20년에 걸쳐서, 507명의 성공한 인물을 직접 인터뷰하면서 '성공의 원리'를 정리했다. 시계 최초로 성공철학을 정리한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정리한 위대한 걸작 Law of Success (1928)가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다. 이후 일반인들을 위해 다시 재정리한 'Think and Grow Rich (1937)'가 출간되었다.


오십에 읽는 나폴레온 힐


<오십에 읽는 논어>가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고 하는데...

나이 오십에 나폴레온 힐의 책을 다시 손에 잡았다.

30대에 한 번...  

40대에 한 번... 이미 읽어내려간 적이 있는 책이다.

50대에 다시 읽어보니 30대, 40대에 보이지 않았던 내용들이 보였다.

30대에 읽으면서는 "좀 뜬구름 잡는 인생 철학과 같은 내용이다"라는 생각으로 읽었다.

40대에 읽으면서는 바쁜 삶에 치여서 제대로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50대가 되고 나니 얼마나 주옥같은 책인지 실감난다. 30~40대에 스쳐가면서 읽었던 내용을 실천하고 있는 오늘의 나를 보게 되었다. 

내가 나름대로 내 인생에서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내용이 이 책에 담겨있었다.

나폴레온 힐에 푹 빠졌다. 그의 저서 전작(全作)을 탐독하기로 마음 먹었다.


필자가 탐독한 나폴레온 힐의 저서들이다. 특히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성공의 법칙>은 3회독을 했다. 앞으로 틈만 나면 읽을 생각이다. 


여러 권의 나폴레온 힐의 책을 읽으니 그의 성공철학을 나름대로 한 장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물론 아래내용 외에도 수많은 주옥같은 조언들이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성공 멘토와의 아침 대화, 나폴레온 힐 아침 묵상


매일 아침 새로운 루틴이 생겼다. 나폴레온 힐과 아침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나폴레온 힐의 저서를 일부 내용을 읽고 묵상하고 나의 삶에 적용해본다. 실천해본다. 그리고 글로 쓴다. 

특히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은 52개의 레슨, <나에게 지금 못할 것이 없다>를 총 80개의 레슨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매일 한 레슨씩 읽어내려가기 좋다.

매일 아침 성공 멘토(나폴레온 힐)로부터 가슴 설래는 조언을 듣고 나에게 적용해보는 즐거움이 생겼다. 시공을 뛰어넘는 멘토와 대화하는 즐거움이 생겼다. 출근해서 사무실에서 홀로 맞이하는 아침 대화가 기다려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을 다니면서 글을 씁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