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Sep 17. 2023

[26] 아침에 혼잣말을 합니다.

확언하기 


아침에 혼자 중얼거립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플래너를 펼친다. 그리고 무엇인가를 중얼거린다. 한참 혼잣말을 한다. 남들이 보면 '정신  나간 놈'으로 의심할 수도 있겠다. 아침에 중얼거리는 혼잣말이 있다. 바로 '확언하기'다. 영어로는 Affirmation이다. 


확언하기는 오늘을 시작하는 두려움을 해소해준다. 오늘 하루를 주도적으로 살아보자는 동기부여를 해준다. 낮은 자존감을 힘들어하는 나를 위로해준다. 다시 일어서게 해준다.





직장인에게 아침 '확언하기'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확언하기를 꾸준하게 하면 동기 부여가 된다. 

아침에 출근하면 삶의 목표를 중얼거린다. 직장인과 사회인으로서의 목표를 수첩에 적어놓고 매일 중얼거린다. 확언하기는 자신의 인생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데 도움을 준다. 목표를 말로 중얼거리면 그 목표를 실현하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하게 되는 것이다. 아침마다 하는 확언하기를 통해 더 큰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자기 암시를 통해 잠재 의식으로 들어간다.

확언하기는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감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스로에게 확언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할 믿음을 갖게 된다. 매일 중얼거리면 자신감이 생신다. 확언하기는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확언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과 자의식적인 제한을 깰 수 있다. 


셋째, 목표에 집중할 수 있다. 실행으로 이어진다.

확언하기는 목표를 분명하게 정의하기 쉽게 만든다. 목표에 집중하게 만든다. 확언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목표를 매일 아침 확언하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를 생각하게 된다. 확언하는 과정에서 실행방법이 떠오른다. 실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꿈을 이룬 사람들은 확언하기를 한다.


무하마드 알리, 윌스미스, 오프라 윈프리, 짐캐리의 공통점이 있다. 긍정적인 자기 확언을 중얼거렸다는 것이었다. Will Smith는 긍정적인 확언을 생활화했다. 자신의 성공을 항상 확언했다고 한다. 영화 스타 및 프로듀서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유명한 토크쇼 사회자 Oprah Winfrey(오프라 윈프리)도끊임없이 자신에게 긍정적인 확언을 건냈다. 


할 엘로드는 그의 저서 <미라클모닝>에서 “우리의 잠재의식에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 한 말,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게 한 말, 우리의 모든 경험들이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한다. 안타까운 것은 긍정적인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으면 좋겠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이 프로그래밍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부정적인 잠재의식을 변화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부정적인 프로그래밍을 다시 리셋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말로 다시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말을 매일 아침 중얼거리면서 긍정적인 프로그래밍으로 리셋된다.


자기계발의 아버지 나폴레온 힐은 그의 저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에서 부에 대한 열망을 현실화하는 방법에는 6가지 확실하고도 실제적인 단계를 소개하고 있다.

첫째. 벌고자 하는 돈의 정확한 액수를 정하라. “돈을 많이 벌고 싶다.”라고만 말하는 것으로는 불충분하다. 정확한 액수를 정하라.
둘째. 그 돈을 벌고자 정확히 어떤 노력과 희생을 할 것인지 정하라.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셋째. 원하는 액수의 돈을 벌고자 하는 데드라인을 정하라.
넷째. 당신의 열망을 실현할 확고한 계획을 세우고 당장 실행에 옮겨라. 준비가 되었든 아니든 상관없이 말이다.
다섯째. 얼마를 언제까지 벌고 싶은지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선언문을 작성하고, 그 돈을 벌기 위해 어떤 희생을 각오했는지, 그리고 부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명확하게 묘사하라.
여섯째. 하루 두 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전에 이 선언문을 큰소리로 낭독하라. 선언문을 읽는 동안 스스로 그 돈을 이미 소유한 것처럼 믿고 느껴라.

자신의 소망을 현실화하기 위해 확언하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아침에 긍정적인 혼잣말을 해보자.


머릿속으로만 생각해서는 부족한다. 눈에 보이는 문장이 필요하다. 확언하기를 할 수 있는 문장이 필요하다. 매일 확언하기를 할 수 있도록 수첩에, 플래너에 목표를 적어두어라. 진심으로 그리 될 것이라고 믿는으면서 중얼거린다. 

이제 실행을 해 볼 차례다. 자신만의 긍정적인 혼잣말을 만들어보자. 돈이 드는 것도 아니다.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아침에 일을 시작하기 전에 30초만 시간을 내면 된다. 진심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입 밖으로 소리를 내서 중얼거리는 것이다. 

이 30초가 당신의 잠재의식에 긍정적인 메시지와 당신의 목표를 매일 세팅할 것이다. 




나의 요즘 확언하기는 아래와 같다.

- 나는 건강해! 나는 운이 좋아! 다 잘될거야! 나는 멋져!

- 나는 매일 모든 면에서 좋아지고 있다!!! ¨Day by day in everyway   I’m getting better and better

- 의미있는 지식의 생산을 통해 세상에 善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 2031.12.31 지식 생산을 통해 선한 부자가 된다.

- 2026.12.31 지식 생산을 통해 연 수입 5억원의 지식인이 되었다.

- 2027.8.9일 판교 푸르지오그랑블을 구입했다.

- 10개 국어 언어천재가 될 것이다. (한영스 / 포이프 / 독인中아)

- 2023년까지 책을 2권 발간한다. (스페인어, 플래너)

매거진의 이전글 [28] 노트를 단권화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