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Oct 26. 2023

[42] 디지털 노트? 손노트?

디지털 기반의 노트가 좋을까, 손글씨 쓰는 아날로그 방식의 노트가 좋을까?


여기에 정답은 없다.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노트나 모바일 노트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분명히 장점이 있다. 필자의 경우에도 원노트를 PC와 모바일로 연계하여 썼다. 현재는 다시 아날로그 노트 방식으로 돌아왔다. 필자는 손으로 쓰는 노트가 더 효율적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첫째, 아날로그 노트를 사용하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노트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다.

필자도 상당 기간 디지털 기기에서 노트를 작성해 왔다. 디지털 환경에는 방해 요소가 있었다.(SNS 알림, 뉴스 검색, 과다한 정보, 영상 검색 등) 디지털 노트를 사용하면 집중력이 분산되는 현상이 생겼다.

디지털 노트를 쓰다가 자신도 모르게 다른 불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게 된다. 다른 정보에 집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디지털 환경을 통해 쏟아져 들어오는 정보의 과부하가 극심한 정신적 피로를 유발했다.

아날로그 노트를 써보자. 다른 방해 없이 온전하게 노트에 집중할 수 있다. 노트는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한다. 자신만의 생각의 공간을 만들어 준다. 노트를 쓰고 있는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다. 손으로 적는 행위는 우리를 현재의 순간으로 끌어들인다. 현재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


둘째, 손으로 노트를 작성하면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손으로 쓰는 동작은 메모한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손으로 쓰면 더 많은 뇌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는 정보를 더 오랫동안 기억하게 해 줄 수 있다.

종이와 펜을 사용하면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자유로운 스타일로 아이디어를 메모할 수 있다. 메모한 내용과 연계하여 새로운 생각을 확장시키기에 유리하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날로그 노트는 종이라는 물리적 공간에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색상, 그림, 화살표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더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노트는 사람의 상상력을 담아낼 수 있다.


셋째, 핵심적인 정보를 집약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디지털 노트를 쓴다고 생각해 보자. 손으로 쓰는 중간 처리 과정이 없다. 정보가 필요하면 복붙(복사하기 + 붙여 넣기)해서 저장하면 그만이다. 아무 생각 없이 수많은 정보들을 수용한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들이 노트에 담기게 된다.

손으로 쓰는 아날로그 노트는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손으로 쓰기 위해 뇌로 정보를 처리한다. 이른바 생각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노트에 핵심적인 정보만을 담게 된다.

아날로그 노트에 담긴 주요 정보는 노트만 펼치면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다. 디지털 기반의 노트가 정보검색이 용이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디지털 노트에 담게 되면서 오히려 핵심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헷갈리게 만든다. 불필요한 정보를 처리하느라고 시간을 보내게 된다.    



먼저 노트를 촥 펼쳐보자. 펜을 들자. 하얀 바탕 위에 자신의 생각과 꿈들을 적어 내려 가자. 사각사각거리는 소리와 함께 자신을 적어보자. 디지털 노트가 주지 못하는 몰입을 선사할 것이다.


<요약>

디지털 노트와 아날로그 노트에는 각각의 장점이 있다. 단 아날로그 노트와 디지털 노트를 혼용하여 쓰는 것을 절대 지양해야 한다. 모두 써본 입장에서 아날로그 노트를 추천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41] 노트의 찰떡궁합, 포스트 잇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