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Jan 22. 2021

취미부자의 '아트'풍선 이야기

art

나는 '취미부자'다.


나는 '프로시작러'다. 딱 그 놈이다. 취미/관심사만 수십 개다. 이것저것 엄청 기웃거린다. 태반은 하다가 그만둔다. 아내는 내가 무엇에 관심만 보이면 경계의 눈빛을 보낸다. 그러다가 20년 전에 그것을 만났다.

○ 중년아저씨의 취미/관심 분야 목록
그림(팝아트 초상화), 베이스 기타 배우기(배우다 말았다.), 색소폰(200만원짜리 악기를 산 후 레슨중단), 마술(비싼 도구 잔뜩 구입 후 현재는 안하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어려워서 아직도 모르겠다.), 통계R프로그램(아직도 명령어나 그래프를 보면 머리가 아프다), 영어(외국인만 보면 입이 굳는다. 영어시험에 공포증이 있다.), 스페인어(보시는 대로 초보 수준), 이태리어 / 포르투칼어 / 프랑스어(기초서 독파 후 중단), 인도네시아어(인니 아이들이랑 같이 공부할 때), 중국어(성조에 놀라서 공부하다가 중단), 책쓰기(20년째 버킷리스트), 다이어트(10년째 빼는 중), 빅데이터(온라인 강의 신청만), 공인중개사 시험(광탈락), 감정평가사 시험(욕심이 과했네.), 야간대학원(졸업 못할뻔 했다.), 박사과정 기웃기웃, 외국인 학생 대상 한국어 강사(ISF), 한국어교원자격증 도전, 목공예(가구 두어 개 만들고 집이 좁아서 아내의 엄명에 의해 강제 중단), 수지침 배우기, 부황 배우기(부황기기는 서랍속에서 잠자고 있다.), PHR, SPHR...  
그리고 아트풍선!!


풍선 아트, 아트 풍선, 매직 풍선, 매직 벌룬, 요술 풍선


모두 같은 말이다. 막대 모양의 풍선으로 강아지나 꽃과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한 번 배워둔 것이 꽤 유용했다. 아직도 가끔씩 활용한다. 주재원 시절 사회공헌활동을 하면서 멕시코 아이들에게 참 많이 만들어주었다.

<2015년 멕시코 어린이날에>


벌룬 아티스트 고 선배를 만나다.


나는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건조한 사람이었다. 사시까지 준비하다 보니 공부 외에는 할 줄 아는 것이 없었다. 회사에 들어가 보니 나는 너무 딱딱한 사람이었다. 무엇인가 배우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다. Daum 카페를 뒤적이다가 아트 풍선 카페를 발견했다. 거기서 고 선배를 만났다. 하얀 도화지처럼 순수한 분이었다.


고 선배는 10대 후반부터 나빠지기 시작한 시력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상태였다. 약간의 잔존 시력만으로 사물을 인식하고 아트 풍선을 만들었다. 자꾸만 시력 속에서 사라져가는 사물을 기억에 의존하여 만들었다. 아트 풍선을 통해 새로운 작품들을 창조해냈다. 간절함으로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냈다. 요즘은 ‘공기조각가’라는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 해외근무니 바쁘니 하는 핑계로 최근에 연락도 못했다. 오랜만에 연락이라도 한 번 드려야겠다.


고 선배의 풍선아트 소개 영상
https://tv.kakao.com/channel/2828416/cliplink/393120856


<고홍석 작가 홈페이지>




아트의 어원


아트는 라틴어 'ars'(예술)에서 왔다.  ars는 그리스어 techne에서 유래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arte(예술)와 tech(기술)를 구분하지 않았다고 한다. arte라는 단어는 17세기 후반 시민혁명에 이르러서야 '예술'이란 의미로 전환이 되었다. 


이처럼 아트에는 '기술' 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아티스트(artista, 아르띠스따)는 기술자를 의미하기도 했다. 때문에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등 당대의 위대한 예술가들도 당시에는 '기술자'로 대우 및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그리스어 어원]
ars 예술,기술 / 기능, 기교


arte [아르떼] : 그리스어 ars에서 유래했다.                                              * [영어] art

arte  예술 (藝術), 미술


○ artista [아르띠스따] : arti(예술) + sta(행위자를 나타내는 접미어),                  * [영어] artist

    - 예술을 하는 '행위자'가 예술가이다.

artista       예술가 / 화가  (남성과 여성을 동일하게 artista로 사용한다.)  


○ artificial [아르띠피씨알] :  arti(기술) +  fici(만들다)  + al (형용사형 접미어),   * [영어]artificial  

    - 사람이 기술을 이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을 '인공의'라고 한다.

artificio      장치, 기계
artificial     인공의
  - satélite artificial             인공 위성  
  - inteligencia artificial     인공 지능 (AI)


○ artefacto [아르떼팍또] : arte(기술) + fact(만들다) + o(접미어),                       * [영어] artifact

     - 사람이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것을 공예품이라 한다.  

artefacto    공예품, 장치


○ artículo [아르띠꿀로] : artí(기술)  + culo(도구, 결과를 나타내는 명사형 접미어),   * [영어] article

    - 기자가 글쓰기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것이 기사이다.

artículo   기사, 논설 / 논문





당신에게 아트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끝>


저는 '아트박스'가 생각납니다.


<Lisa 작가님 아이디어>


매거진의 이전글 아기의 언어는 마마(mama)부터 시작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