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ㄱㄸㄸ Jun 28. 2024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방법

어쩌면 “아이가” 엄마와 즐겁게 놀아주는 방법


아이가 수족구에 걸렸다.


어디서 걸렸는지 모르겠지만 어느 날 저녁에 갑자기 혀가 아프다, 손바닥이 아프다 말하기에 살펴보았더니 수족구였다. 주말이었던지라 주말 내내 함께 보내고 월요일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주 역시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아이와 함께 보내야 했다.


30개월 가까이 가정보육을 했던 나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온 가정보육 기간이 조금은 막막하게 느껴졌다.

 

뭘 하며 놀아주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너무 의미 있는 기간이었다.


아이가 기관에 다니면서도 주말이면 항상 붙어서 놀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몰랐던 모습을 많이 발견했다. 주말에는 주로 놀이동산을 가거나 조부모님을 뵈러 가는 일정들이 있어 집에서 편안하게 놀 시간은 별로 없었기 때문인 것 같다.


뭘 하며 놀아줘야 하나 걱정했던 것이 무색할 정도로 아이는 나에게 많은 놀이를 제안하고 먼저 행동하고 나를 이끌어주었다. 마치 어린 시절로 돌아가 친구와 함께 깔깔 웃으며 노는 기분이 들 정도였다.


친구같이 나와 눈을 맞추고, 템포를 함께하는 딸을 보고 있노라니 내가 딸과 놀아주는 것이 아니라 딸이 나와 놀아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들로 가득 찬 시간이었다.







언제 이렇게 커버린 걸까?


아이가 자라는 시간은 내가 늙는 시간에 비해 더 빠른 것 같다. 눈 깜짝할 사이에 훌쩍 커버린 내 딸은 작은 몸에 내가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의 상상력을 품고 있고, 또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능력도 많다. 그 조그만 몸으로 모든 것을 다 하겠노라 바쁘게 움직이고 그 작은 입으로 쉴 새 없이도 말한다. 너무 신기하고 너무 귀엽다.


주말이면 주중에 기관에 다니느라 함께하지 못한 시간들을 보상하겠다는 심리가 발동해 특별한 일들로 일상을 채워주려고 했다. 그런데 그 모든 것들에 비해 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별거 없이 그냥 집에 있었을 뿐인데도 특별하게 계획한 날보다도 더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아이의 시선을 생각해 아이가 즐거워할만한 일들을 하자고 생각했었는데, 아이는 그냥 부모와 온전히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울 수 있다는 사실은 잠시 잊었던 것 같다.


역시 행복은 언제나 내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가까운 곳에 있다.



이전 11화 나는 아기엄마지만 아줌마는 아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