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하 Nov 06. 2023

데일카네기자기관리론, 이타심

기획자이정훈의아침생각, 후마니타스

어제 밤새 내린 비로 기온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마음을 맑음으로 한주가 시작하는 월요일 아침입니다.   

오늘은 이타심과 행복, 그리고 만다라차트를 이야기해 봅니다


❣️  

- (100년 전) 5년 전 12월 크리스마스에

- 남편 잃은 슬픔과 자기 연민에 빠진 그녀

감사할 일이 많지만, 남편을 잃은 상실감에 고통스럽던 그녀

부모 잃은 두 아이 만나 지내는 시간 동안

외로움 잃고 어린 시절 부모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낸 시간 기억하고 감사함을 느낌


❝이날 나는 내가 베푼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받았습니다. 내가 행복해지려면 남을 행복하게 해 주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걱정 불안 자기 연민 극복하고 새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새로운 사람으로 살아갑니다.❞     


❣️  태장계 만다라

- 오랜 옛날 다신교였던 인도 밀교密敎(비밀불교)에 나오는

- 원 하나를 둘러싼 여덟 개의 원(보살)

- 상대를 행복하게 하는 6 바라밀(이타심)

- 보시 지계 인욕 선정 교류 정진 지혜선과 악을 구분하는 마음

내가 한 행동에 따라 주어진 환경이 굴레가 되고 악순환

불행 고통을 벗어나는 방법은 사람을 이롭게 한 보시 후 행복, 이타심으로 새로 태어 남     


❣️  비즈니스의 본질

일하는 사람이 경제적으로 편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하는 것

나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함께 잘 사는 것

- 내가 풀어야 할 문제는 상대에게서 풀어야 한다

- 상대를 위한 이타심을 발현해서

- 상대의 문제를 해결(도와줌)해주면

- 거기서 피드백을 받아 내 문제는 스스로 풀림     


❣️  결국 이타심이다

- 남편 잃고 절망 속에 힘들었던 그녀를 새롭게 살게 한 것은

- 부모 잃은 두 아이를 도우며 함께 한 시간 동안

- 느끼는 감정과 피드백을 받아 행복해짐

- 나보다 남, 남의 문제를 돕고 해결하는 것이 나를 위한 것이다


❝나는 남을 위해 나의 지식과 자본을 어떻게 쓸 것인가?❞     


✍✍✍ 기획자의 생각에 생각을 더하다

바쁘고 지친 한 주 피로를 늦잠으로 시작한 일요일 아침이었습니다. 게으름과 귀찮음이 밀려와 할 일을 뒤로하고, 핸드폰으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기분이 계속 다운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 전 번아웃이 왔다는 친구와 문자를 하며 속으로 나도 그렇구나, 알아차렸습니다. 힘내라는 말 대신 아이스커피 쿠폰 하나를 보내며 가슴이 답답할 때 한 잔 해.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친구의 감사와 기운 나는 이모티콘을 답장으로 받았습니다. 순간 힘이 났습니다. 곧장 침대에서 나와 집안을 청소하고 음악을 듣고 일요일을 기분 좋게 마무리했습니다. 이것이 이타심이라면 나는 이 작은 이타심을 발현해서 큰 행복을 느끼고 새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책과강연이정훈대표

#월화수목7:30

#아침강연줌모닝

#에디톨로지스트선하

#생각에생각을더하다

#책보다재미난거있으면그거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웰씽킹/ 켈리 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