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도가 바라본 개츠비. 그는 왜 위대할까?
들어가기에 앞서...
내가 영문학과에 진학하도록 내게 영향을 준 몇 가지 영문학이 있다. 그리고 그중 하나가 '위대한 개츠비'이다. 그만큼 내가 좋아하는 문학이고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해석과 의견들을 최대한 많이 담아내고 싶어서 힘들었다.
그러나 결국 내 나름대로의 해석과 기준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서 그렇게 하기로 결정을 했다. 그렇기에 '나도 해당 책을 읽었는데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어요!'라고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기보다는 '쟤는 저렇게 생각하는구나. 나는 이렇게 생각하는데?'하고 많은 사람들이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줄거리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생략하겠다. 대신, 이 책은 시대적 배경을 알고 다시 읽으면 또 다른 상징과 비유들이 보이기 때문에 나는 시대적 배경과 상징들에 대해서 분석해보려 한다.*
소설의 시대적 배경, 1920년대 미국
F. 스콧 피츠제럴드(작가)는 그 자신이 *'재즈 시대(Jazz Age)'라 이름 붙인 시대를 이 소설에서 그려냈다. 제1차 세계 대전의 혼돈과 충격을 겪은 후, 미국 사회는 1920년대 경제 성장에 번영을 누렸다. 동시에 ‘금주령’은 밀수업자들이 성행하게 하고 이들을 백만장자로 만들었다. (참고로 이러한 상황은 1929년 대공황 초래하였다.)
소설 위대한 개츠비에서의 닉 케러웨이 같았던 피츠제럴드(작가)는 시대의 부와 매력에 심취했지만, 그는 시대가 품은 황금만능주의와 도덕성 결여에 불만을 품은 인물이었기에 해당 소설을 당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그려내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 놀라운 사실은, 위대한 개츠비는 처음에 인기가 없어서 피츠제럴드 살아생전에 판매 부수는 25,000부에 못 미쳤다고 한다. 하지만 1945년과 1953년에 다시 출판된 후, 빠르게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
※길 잃은 세대 (재즈의 시대) / Lost Generation※
: 1920년대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물질적 풍요와 함께 전동적 가치 파괴, 정신적·도덕적 타락이 만연하게 되었던 시대이다. 재즈 음악과 함께 칵테일파티로 상징되는 순간적 향락에 심취해 소비되었던 시대였기에 재즈의 시대 혹은 떠들썩한 20년대라고 불린다. (Jazz Age, Roaring Twenties)
다른 표현으로는 길 잃은 세대(Lost Generation)이라고도 불리는데, 특히 1900년대 전후로 출생한 세대를 칭한다. 전쟁의 파괴성, 폐해성, 무의미함 속에서 소외감과 환멸을 느낀 지식층과 예술가, 젊은이들을 지칭한다.
*해당 문학에서의 대표적 예로 언급할 수 있는 존재는 개츠비의 파티에 참석해서 그를 비판하던 남자이다.*
·1920년대는 절망적이기만 하였을까?
: 당시 미국 사회가 처한 정신적 방황, 허무주의, 물질주의에 많은 젊은 층과 지식인들이 절망하는 한편, 그 절망 속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모색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부(Wealth)와 부자(The Wealthy)
당시 시대의 부와 부자의 차이에 대하여...
아메리카 대륙의 초기 정착민에게 계급이란 존재하지 않았지만, 19세기에 들어서 자본주의 경제 발전으로 상류 사회가 형성되었다. 당시의 상류사회는 교양과 도덕적 책임까지 요구되지는 않았기에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밀주업자들이 백만장자가 되는 등의 일들이 어렵지 않았던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러나, 개츠비는 금수저로 태어난 그들과 자신 간의 관계에서 보이지 않는 벽 (Glass Ceiling)의 존재를 느꼈을 것이다. 그런 그에게 나타난 여인, 데이지. 자신을 버린 그녀에게 그가 집착하는 이유는 귀족 계층의 톰 뷰케넌을 선택한 그녀에게 재선택을 받음으로써 자신이 상류사회에 편입되고 싶은 마음 때문 일 것이다.
개츠비는 과연 순수한 사랑의 화신일까?
아메리칸드림에 관하여..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개츠비가 데이지의 사랑을 바라는 이유는 아름다운 여인에게 느끼는 선망과 더불어 그곳(The Wealthy)에 편입되고 싶은 열망이라고 볼 수 있다.
*데이지가 상징하는 바 = 아메리칸드림, 물질
*내가 생각한 근거*
(a) 자신을 사랑해 주는 개츠비가 아닌 여성편력이 심한 톰 뷰캐넌을 선택하는 데이지의 모습 → 어디 출신인지도 모를 놈인 졸부(개츠비) 보다 자신을 소중히 하지 않더라도 상류사회 자제이자 예일대 출신(톰)을 선택.
(b) 태생적인 귀족 집안의 자제로 태어나지 못한 개츠비는 상류사회의 삶을 동경해왔고, 그 꿈을 현실로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그와 상류층 간에는 보이지 않는 유리 벽(Glass Ceiling)이 존재했을 것이다. 그런 그에게 데이지는 최초로 그가 마주한 기품 있는 여성이기에 그에게 데이지는 진정한 상류사회에 들어가기 위한 '아메리칸드림'의 상징이자 '물질'을 의미한다. *자신의 욕망을 위해 그녀를 갖고 싶은 것임.*
이스트에그 VS 웨스트 에그.
지역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 이스트에그
: 재산을 세습한 부유한 상류계층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 (ex. 톰 뷰캐넌)
· 웨스트 에그
: 갑자기 떼돈을 번 신흥 부자들의 구역 (ex. 개츠비)
· 동부와 중서부의 대비
: 동부 사람들은 물질적인 부와 교양이 있는 척 고시하지만 도덕적으로 타락·부주의·무책임한 행동양식을 소유하고 있다.
· 동부의 물질적 가치관과 중서부의 정신적 가치관 충돌 양상
: 개츠비라는 중서부 출신의 사람이 동부의 생활 방식을 답습하려 하면서 불화·부조 리르 겪게 되는 것을 내용 전개로써 잘 드러나있다.
: 톰과 데이지가 사는 저책의 화려함과 그들의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
: 허영과 과시를 나타내는 개츠비와 뷰캐넌 부부의 고급 승용차, (개츠비의) 화려한 파티 불을 쫓는 부나비처럼 쾌락과 향락을 쫓는 젊은이들의 모습.
환상 (illusion)과 환멸 (disillusionment) 사이.
위대한 개츠비 속 환상과 환멸의 경계
· 정직과 부도덕성에 대하여
: 데이지의 부도덕성 & 미스 베이커의 골프공을 움직였다는 소문 (p.89-p. 90)
· 녹색 불빛 (Green Light)
: 데이지를 향한 개츠비의 낭만과 꿈을 뜻하며, *그 이상으로의 데이지를 의미함.
→ 데이지가 상징하는 바 (b)에 언급된 모습
재의 골짜기 / 쓰레기 계곡 (Valley of ashes)
향락의 찌꺼기
황금만능주의의 결과로 정신적으로 무질서하고 황폐해진 미국 사회의 모습을 표현함.
'재(ahses)'는 꿈을 상실한 현실과 물질문명으로부터 나온 쓰레기를 의미함.
안과의사 에클버그의 '광고탑'은 몰락해가는 문명을 내려다보는 신의 눈과 같은 존재.
개츠비의 파티 후에 버려진 레몬 껍질, 더러운 칵테일 잔, 음식물 쓰레기도 같은 맥락에서 재의 골짜기를 연상시키는 향락의 찌꺼기.
위대한 개츠비, 그가 위대한 이유?
개인적 의견: 시대를 향한 풍자
· 닉의 개츠비에 대한 단상
: 탁월한 재능. 삶에 대한 민감성.(그의 주변의) 더러운 먼지들~, 그가 옳았다, 개츠비 신화(myth): 빌헬름 왕자의 조카, 사람을 죽임, 대대손손 옥스퍼드 출신, 독일 스파이, 밀주 업자 등등.
→ 누가 봐도 의심스럽고 못 미더운 상황과 추측을 비판적으로 보기보다는 그의 화려한 상황과 모습에 만료되는 닉 캐러웨이의 모습. 하지만 개츠비는 왕자도, 타고난 부자도 아니며 그가 돈을 번 방법도 합법적이고 떳떳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이러한 부분들을 통해 피츠제럴드는 어쩌면 다른 젊은 층과 같이 삶의 의미를 잃고 좌절하며, 당시 시대의 화려함에 도취되었으나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나름의 비판 의식을 가지고자 했던 작가가 아닐까 한다. 그리고, 그래서 나는 이 소설을 좋아한다.
✍️나의 한 줄 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