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JAPAN Q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세라세라 Oct 07. 2022

ANA 인스타 전략을 대전환...릴스 활용

ANA 인스타 전략을 대전환...릴스 활용으로 팔로워 증가율 2.9배


전일본공수(이하 ANA)는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용 전략을 크게 전환했습니다. 「ANA에 관계된 사람」을 조명해, 짧은 동영상 기능 「릴스」를 활용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릴스를 시작한 후, 팔로워의 증가율은 약 2.9배로 급상승했습니다. 2022년 9월 시점에서 팔로워는 62만5000명에 달했습니다. 릴스 내용이나 빈도를 궁리함으로써, 계속해서 신규 팔로워를 늘리고 있습니다.


"하루 걸음 수는 1만5000보, 입사한 지 3년째, 좋아하는 업무는 타이어 교체, 좋아하는 음식은 라면……" 자기소개하듯 자기 자신에 얽힌 정보를 동영상으로 밝혀가는 젊은 남성. 그는 ANA의 정비사입니다. 영상은 ANA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릴스 동영상 기능을 활용해 게시되었습니다. ANA 인스타그램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는데요. 「Hello Everyone. I'm Shinichi Inoue, CEO of ANA」. 릴스에서 이렇게 운을 뗀 사람은, ANA의 이노우에 신이치 사장입니다. Instagram은 미국발 서비스로 글로벌 기업인 ANA의 계정에는 일본인 이외의 팔로워도 많습니다. 외국인 팔로워에게 사장이 직접 영어로 회사를 어필하였습니다.


ANA는 2015년 3월 인스타그램에 공식 계정을 개설한 이후 비행기 경치 등 정지화면을 중심으로 글을 올려왔었는데 콘텐츠의 투고 전략을 「사원」 중심으로 전환해 동영상 투고를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략 전환으로 콘텐츠 폭이 늘면서 2022년 4~6월 투고 건수는 105건으로 전년 동기 41건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습니다. 팔로워의 증가 수는, 전략 전환 전의 22년 13월이 약 8100명 증가였던 것과 비교하면, 동 4~6월은 약 2만 3600명 증가로, 「약 2.9배의 증가율」이라고 합니다. 또 ANA의 인스타그램은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것도 특징입니다. 아무리 팔로워를 끌어모아도 ANA에 관심이 낮은 사람만으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팔로워를 늘리면서 동시에 높은 참여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답없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SNS 전략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 어떠한 기간 동안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관계를 맺는 일련의 약속된 행동



마케터의 한마디

ANA가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용 전략을 크게 전환했습니다. 「ANA에 관계된 사람」을 조명해, 짧은 동영상 기능 「릴스」를 활용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릴스를 시작한 후, 팔로워의 증가율은 약 2.9배로 급상승했습니다. 자기소개하듯 자기 자신에 얽힌 정보를 동영상으로 밝혀가는 ANA의 정비사, 외국인 팔로워에게 직접 영어로 회사를 어필하는 ANA의 이노우에 신이치 사장이 릴스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ANA의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 전환으로 콘텐츠 폭이 늘면서 약 2.9배의 팔로워 증가율이 생겼다고 합니다. 아무리 팔로워를 끌어모아도 ANA에 관심이 낮은 사람만으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팔로워를 늘리면서 동시에 높은 참여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답없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SNS 전략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


재팬큐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인기 선물 '개 차' '고양이 차' 네이밍&패키지 승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