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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케세라세라 Dec 02. 2022

8,000억 달러 넘게 확대되는 일본의 메타버스 시장?


최근 일본 비즈니스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는 메타버스 오피스, 메타버스 입사식, 메타버스 주택 전시장 등 기업은 다양한 형태로 메타버스의 세계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정말 가치가 있는 것인가? 비즈니스에서 가능성과 성공 사례는? 등 메타버스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대체 뭔데?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 공간 그 자체나 가상 공간 안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PC나 스마트폰, 혹은 고글형 단말기로 가상공간을 체험하는 VR이나 현실세계에 디지털 정보를 부가하고 확장하는 AR(Augmented Reality)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서 거대한 디지털 공간을 창출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세계적 ICT 기업들, 속속히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

2021년 Emergen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0년 476억 9,000만 달러(약 6조9,151억엔)에 이르러 연율 43.3%로 확대되어 2028년에는 8,289억 5,000만 달러(약 120조1,978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레포트에 의하면, 원래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 영역의 새로운 솔루션으로서 인식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교육이나 패션, 항공, 우주등의 업계에도 확대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증가한 것도 메타버스 시장을 뒷받침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변경한 것은 메타버스라는 말을 세상에 인식시키는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Oculus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VR 공간에서의 가상 회의를 실현하는 'Horizon Workrooms'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외 미국 Microsoft도 팀스에 메타버스 공간을 도입하거나 반도체 제조업체 엔비디아가 메타버스 공간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출시하는 등 세계적 ICT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일본 기업의 독특한 메타버스 활용 사례 ①
 2022년, 야마토 하우스 공업은 온라인을 활용한 단독 주택의 접객이나 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가상 공간상의 주택 전시장을 자유롭게 견학할 수 있는 「메타버스 주택 전시장」을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에서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동사의 단독주택 상품을 지면에서 지붕 위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견학할 수 있는데요. 인테리어나 디자인을 순식간에 전환할 수 있는 점 등 현실 세계보다 이미지를 확인하기 쉽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일본 기업의 독특한 메타버스 활용 사례 ②

채용 활동에 있어서의 메타버스 도입에 도전하고 있는 것이, 이토추 상사입니다. 이 회사는 본사 입구와 집무실을 VR화해 채용 및 기업에 대한 정보가 전시된 5개 층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각 층에서는, 이토추 상사에의 취직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이 자유롭게 열람해, 오피스의 분위기나, 정보를 주체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VR 공간에서 종업원과 취준생의 좌담회를 개최하였는데요. 아바타를 활용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허들을 낮추고, 헤아리지 않는 의견교환을 실시함으로써, 취업 후의 미스매치를 사전에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업의 독특한 메타버스 활용 사례 ③

메타버스 상에 본사를 이전한다고 하는 획기적인 대처를 진행시키고 있는 것이, 마케팅 회사 HIKIYOSE입니다. 이 회사에서는 리모트 워크의 침투와 함께 새로운 일하는 방식이 진행되고 있는 한편, 사내의 잡담이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드는 것을 염려해, 메타버스상으로의 본사 이전을 실시했습니다. 메타버스 공간의 본사에서는, 설정계획의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공간에서, 멤버끼리 "고마워", "너 덕분에 살았어"라고 서로 말을 거는"상시 승인형"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 외에,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고용의 촉진, 안전·안심인 미팅 스페이스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집무실에는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관계자 이외에는 입실할 수 없는 설계로 하는 등 보안을 배려하고 있는 점도 독특합니다. (링크)



마케터의 한마디

일본의 폭넓은 업계에서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메타버스 시장이지만, 현재는 실증 실험이나 시험적인 운용이 대부분이며 본격적인 비즈니스 활용은 이제부터 시작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상거래에 관한 법률이나 규칙의 정비, VR 기기 등 디바이스의 성능과 보급률과 같은 극복해야 할 과제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고속·대용량, 다수 동시접속을 실현하는 5G 보급이 진행되면 메타버스로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도 더욱 확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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