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수 Jul 27. 2018

무감흥의 시절이여 영원히 안녕이길


  2017년 1월 1일부터 시작한 9급 공시생 생활이 2018년 7월 27일 오늘부로 끝났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선생님이든 다른 직렬 공무원이든 뭐가 됐든 난 언젠가 공무원이 될 거라고 생각해왔어서 그런지, 내가 진짜 공무원이 됐다는 게 신기하기도 하고 큰 목표가 사라져버린 것 같아서 허무하기도 하고. 복잡한 기분이 든다.


 그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다. 정신과 의사 선생님 앞에서 눈물콧물 다 짠 적도 있고, 엄마한테 진지하게 아빠랑 이혼하라고 몇 번씩 얘기한 적도 있다. 처음 보는 사람들 앞에서 쉽게 꺼내기 힘든 일들을 많이 겪었다. 정확히 어떤 일 때문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지난 1년 반 수험기간동안 나는 ‘무감흥 인간’이 되었다. 브런치에도 이것에 관한 이야길 몇 번 쓴 적이 있는데, 나는 원래 아주 감성적인 인간이다. 좋아하는 영화를 몇 번씩 보면서 감동을 느끼고, 여름날 햇살과 새파란 하늘을 사랑하고, 밤길을 걸을 땐 노란 가로등에 감탄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수험기간 내내 내가 아예 다른 사람이 되어버렸나 걱정이 될 정도로, 그런 말랑말랑한 감정들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어떤 영화를 보고, 노래를 들어도 감흥이 없었다. 새파란 하늘과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나무들을 봐도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친구들을 만나서 웃다가도 금방 불안하고 초조해지기 일쑤였다. 나 같은 공시생들뿐만 아니라 다른 취준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눈물을 쏟을 정도로 크게 힘들지는 않다. 하지만 느낄 수 있는 감정이 불안과 초조, 잠깐의 기분전환 정도인 생활은 마치 감성적 탈수증을 겪는 느낌이다.


 5월 마지막 필기 시험을 앞두고 핸드폰 메모장에 이렇게 썼었다.


 “지금 나한테 떠오르는 이미지가,

내 자아 1이 있는 대로 너덜너덜 해져서 널브러져 있고

내 자아 2가 걔 팔 한 쪽을 붙잡고

어떻게든 끌어당기는 거..


이 고립 상태도 너무 힘들고 외롭고

진짜 지겹고 미쳐버릴 것 같아


나한테 청춘이라는 게 있긴 한가

...


힘들다 힘들어 힘들어 너무 너무 너무


내가 나를 너무 몰아세우나

미안해 ㅇㅇ야

마음은 급한데 몸이 안 따라주지


나는 진짜 최선을 다 하는 것 같은데

그래도 너무나도 부족한 것 같고

나는 도대체 잘하는 게 뭔가 싶고

...”


 지금 봐도 저 당시 내가 정말 말그대로 멘탈이 탈-탈 털렸다는 게 느껴진다.


 필기 시험에 합격하고, 면접을 보고, 오늘의 최종합격까지,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느낌을 받으니 내 감성도 조금씩 돌아온다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완전히 회복 되려면 시간이 좀 더 흘러야 할 것 같다.


 자랑 하고싶지도 않고, 누군갈 위로하고 싶지도 않다. 그저 이 글을 씀으로써 내 무감흥의 시절이 이제 완전히 끝났다는 걸 내 자신에게 확인시켜주고 싶다. 무너지는 멘탈 수십번씩 다시 붙잡으면서 버텨줘서 고마워. 오히려 더 겸손한 사람이 되어줘서 고마워. 공무원 시험에 합격 했다고 인생 역전 되는 건 아니지만, 나도 뭔가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이 믿음 잃지 않고 더 많은 것들을 사랑하며 살아가길 바랄게.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발명해야 할까, 이은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