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미국 음식 1. 미국 음식
1. 미국 음식
미국 음식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 패스트 푸드(fast food)가 연상되죠? 패스트 푸드란 식당에서 주문하면 곧장 나오는 음식을 말해요. 산업혁명을 거쳐 현대 사회로 나아가면서 식사를 간단하면서도 싸고 빨리 먹으려는 문화가 생겨나죠. 그런 음식의 보기로 햄버거, 핫도그, 피자, 프렌치프라이, 아이스크림을 손꼽을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이거 아세요? 꼼꼼하게 따지면 미국은 내세울 만한 먹을거리가 없는 나라예요. 왜냐고요? 앞에서 말한 미국 음식은 대부분 다른 나라에서 온 거니까요!
하나씩 살펴볼게요. 독일 함부르크의 뱃사람이 즐겨 먹던 음식이 햄버거인데요, 이 햄버거는 독일 함부르크의 영어식 발음이에요. 그러니 햄버거는 독일 음식이죠! 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뿌리를 둔 소시지로 프랭크 퍼터가 있는데, 이게 바로 핫도그예요. 그런즉, 핫도그 역시 독일 음식이라 하겠어요. 피자나 파스타, 스파게티는 물을 필요도 없이 이탈리아 음식이죠! 게다가 프렌치프라이는 이름 그대로 프랑스에서 넘어온 감자튀김이에요. 이처럼 우리가 잘 아는 미국의 패스트 푸드는 유럽에서 건너온 게 상당히 많아요.
그럼 미국에는 유럽에서 온 먹을거리만 있는 걸까요? 그건 아니에요! 아시아를 비롯해 다른 대륙의 요리도 많아요. 제너럴 소는 중국에 뿌리를 둔 튀김 닭고기라 할 수 있고요, 캘리포니아 롤은 일본 초밥에 뿌리를 둔 거예요. 게살을 갈아 튀긴 크랩 랜군은 동남아시아와 중국으로부터 건너간 음식이고요, 볶은 국수인 차우멘도 중국과 동남아시아, 일본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요리예요. 중남미의 칠리도 미국으로 넘어가 미국 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어요.
그와 더불어 미국에는 본래 아메리카에 살던 원주민이 먹던 음식도 있지요. 바비큐나 옥수숫가루로 동그랗게 만든 빵인 조니 케이크가 그 좋은 보기라 하겠어요.
그렇다면 미국에는 미국 고유의 음식은 없는 걸까요? 당연히 있지요! 미국은 여러 인종과 겨레가 모여 한 나라를 이루었어요. 그래서일까 미국에는 미국에 사는 종족과 민족 수만큼 다양한 음식이 있다고 해도 지나침이 없지요. 본래 아메리카의 주인이었던 아메리카 원주민의 요리, 멕시코인의 요리,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끌려간 흑인의 요리, 식민지 개척을 위해 너도나도 뛰어든 유럽인의 요리, 아시아나 중남미로부터 이민을 간 사람의 요리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고 있어요. 게다가 드넓은 들판과 하천, 다양한 기후는 갖가지 동식물이 자라기에 딱 좋은 조건이에요. 그러니 신선하고 맛있는 요리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어 더더욱 다양한 요리가 발달할 수 있었지요. 결국, 세계의 음식이 미국으로 와서 미국의 자연재료와 섞이면서 미국의 새로운 전통음식을 만들어냈다고 보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