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리더십 구축을 위한 실천적 교육 방안
최근 중견기업 M사의 리더분들을 대상으로 4회에 걸처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리더십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한 적이 없었던 M사였기에 리더십의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리더십을 정립하기 위한 시리즈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된 첫 번째 교육을 시작하면서 강사님이 참석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사람들은 리더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Kouzes와 Posner는 자신들의 책 <Credibility: How Leaders Gain and Lose It, Why People Demand It>에서 리더십의 핵심은 ‘신뢰’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리더로서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정직함, 비전, 역량, 영감이라는 네 가지 핵심 요소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저자들은 리더십의 본질이 관계에 기반한 ‘신뢰’이며, 사람들이 리더에게 신뢰를 부여하는 핵심 요인은 정직함, 비전, 역량, 영감임을 실증적 연구를 기반으로 주장했습니다.
Kouzes와 Posner는 좀 더 나아가 리더로서 신뢰성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여섯 가지 원칙(Six Disciplines of Credibility)을 제시합니다.
리더는 무엇보다 먼저 자기 가신의 내면을 탐색해야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믿고 무엇을 지지하는가?’와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철학과 신조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십은 독백이 아니라 상호적인 대화입니다. 구성원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때로는 피드백을 구하는 과정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구성원들의 기여와 수고에 감사를 표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쉽게 리더에게 접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리더는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동시에 공통점을 찾아야 합니다. 조직과 팀 내에서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찾고, 팀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구축하고 협력적인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리더는 자기 자신의 역량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조직 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꾸준히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와 함께, 구성원들에게 의사 결정 권한을 부여하고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리더는 팔로워나 구성원들과는 다른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자신이 먼저 솔선수범하여 롤 모델이 되어야 하고, 조직 내에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구조를 확립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향해 정렬(align)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어렵고 절망적인 상황일지라도 희망을 가지고 난관을 이겨낼 수 있는 의지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상황이 어려울수록 서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고,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금은 더 희망적이고 낙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Kouzes와 Posner는 효과적인 리더십의 핵심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신뢰 관계에 있음을 강조합니다. 신뢰는 단순한 특성이 아니라 리더의 전체적인 생활 방식에서 드러나며, 따라서 리더는 마음 뿐만 아니라 몸과 정신을 다하여 말과 행동이 일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어려운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 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가급적 아래와 같은 활동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신뢰도 측정
구성원 만족도 조사
조직 성과와의 연계성 분석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피드백 수집
또한,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아래와 같은 실행 방안을 권장해 드립니다.
실천 중심 교육: 이론 교육은 30%, 실습은 70%로 구성하여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력을 높입니다.
단계적 접근: 각 요소별로 기초-심화-전문가 과정을 구분하여 체계적인 역량 개발을 지원합니다.
피드백 순환: 360도 평가, 동료 피드백, 부하 직원 피드백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평가를 통합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유도합니다.
맞춤형 교육: 리더의 직급과 역할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차별화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합니다.
리더십 교육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핵심 요소들이 균형있게 발전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실제 업무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고자 노력해야합니다.
리더십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진정한 리더십 역량 개발을 위한 총체적 접근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