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muse Oct 22. 2023

습작의 공간

브런치라는 대나무 숲에서

어느덧 브런치에 올리는 스물한 번째 글이다. 계정을 만들고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기고한 듯하다. 물론 매일매일 글을 적었던 것은 아니고, 기존에 내 블로그에 적어놨던 글들을 옮겨온 작업이 더 많았다. 오랫동안 품고 있었던 나의 생각들을 이 브런치라는 플랫폼 안에 집어넣으니 나만의 단편집이 하나 생긴 듯한 느낌이다. 둥둥 떠다녔던 생각들을 집약시켜 놓은 이 사유의 공간에서 나는 쉼을 얻고, 놀이터에 놀러 온 아이마냥 마음을 힐링하러 자주 오게 된다.


나는 소설을 쓰는 것도 아니고 어떤 특정 분야에 전문가도 아니어서 전문지식을 쓰는 것도 아닌데, 왜 이리 할 말이 많은 걸까? 글감이나 소재거리가 떨어질 만큼 글을 다 썼다 하면 또다시 무궁한 생각들이 피어오른다. 어쩌면 나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습작의 공간, 혹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소리칠 수 있는 대나무 숲이 필요했던 걸지도 모르겠다.


타인의 글을 구경하다 보면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접할 때 혼자만의 내적친분이 상승한다. ‘저 사람도 평상시에는 저런 생각을 내비칠 공간이 없어서 혼자 품고 있다가 표출할 수 있는 대나무 숲 같은 공간이 필요했던 것은 아닐까?’, ‘사회에서 마주했더라면 절대 몰랐을 테지만 이곳에서 만났기 때문에 그들의 온전한 가치관을 관찰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잡생각을 해보게 된다.


나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소양이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공간에 모여있는 사람들이 좋다. 억척스럽고 바삐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잠시나마 마음의 쉼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이 세계도 좋다. 아침에 브런치를 먹으면 속이 든든해지듯, 나에게도 허기진 마음에 양식을 제공해 주는 이 브런치에게 감사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 템포 쉬는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