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ndahlia Apr 13. 2024

토미존 수술의 혁신 - Internal Brace

짧은 재활, 더 높은 성공률! 내부 부목 방식 수술을 알아보자 

강속구 투수 = 토미존 이라는 공식이 생길 정도로 TJS는 이제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강속구 투수들에게 한 번 쯤은 찾아온다는 그 수술, 바로 토미존 수술입니다. 국내에도 토미존 수술을 받은 선수들이 많지요. The Atlhetic의 기사에 따르면, 이 토미존 수술에 있어 혁신적인 방식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지요. 




야구에서는 누군가 "토미 존(John) 수술을 받는다"이라는 말이 거의 매일같이 들립니다. 리그 전역의 스타들이 부상으로 경기에 나서지 못하면서, 이 표현을 더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투수의 상완 삼두근 인대 손상 건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스포츠를 삼키는 전염병으로 이어지고 있어 수술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 토미존이 단순히 수술 후 1년 후 복귀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제 많은 투수들이 2차, 심지어 3차로 알려진 수술을 받고 있으며, 이는 약간 다른 기술과 회복 시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선수들이 내부 부목(brace) 시술이라는 새로운 옵션을 선택하고 있어, 수술 환경에 있어 변화가 생기고 있는 것같은 모습입니다.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토미 존(John) 수술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야구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요.


토미 존(John) 수술은 무엇인가요? 


상완 삼두근 인대는 팔꿈치 안쪽에 위치해 있으며, 팔의 상부 뼈인 상완골(humerus)과 전완의 뼈인 척골(ulna)을 연결합니다. 투수가 UCL에 부상을 입었을 때, 그들은 때때로 휴식과 혈소판이 풍부한 플라즈마 주입을 포함하는 보수적인 치료 계획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술은 수술의 시기를 늦추는 것일 뿐 완전한 치료 방법이 되지는 않습니다.(시즌을 부상자명단에서 보내는 것이 위험한 - KBO 외국인 선수나, MLB에 승격된 지 얼마 되지 않은 - 선수들이 주로 이러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UCL, 팔꿈치 내측 인대는 상완골의 내측 과두와 전완골의 요골 작은두 및 관상골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토미존 수술을 선택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손해 볼 것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라고 벤더빌트 코모도어(Vanderbilt Commodores)와 트리플-A 내슈빌 사운드(Nashville Sounds)의 주치의이자 정형외과 의사인 에릭 보우먼(Eric Bowman)이 말했습니다.  "단점은 거의 없습니다. 성장 인자가 있고 치유 자극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적어도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 따르면 보존적 치료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인대가 심하게 파열된 경우에는 전체 재건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우리가 토미 존 수술로 알고 있는 이 수술은 1974년 정형외과 의사 프랭크 조브가 메이저리그 투수 토미 존에게 시행한 수술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수술은 일반적으로 햄스트링 힘줄, 팔뚝의 팔마리스 힘줄 또는 시체의 힘줄에서 채취한 이식편으로 기존 UCL을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외과의는 상완골과 척골에 구멍을 뚫어 새 힘줄을 부착합니다. 그런 다음 이식편을 두 구멍에 끼우고 봉합사, 단추 또는 나사로 고정합니다.


“샌디 코팩스(Sandy Koufax)와 같은 선수들이 팔꿈치가 찢어졌을 때는 이런 시술이 없었습니다.”라고 보우먼이 말했습니다. “토미 존이 처음으로 이 수술을 받았을 때, 이 수술은 새로운 수술이었고 갑자기 이 선수들을 다시 경기에 복귀시킬 수 있었습니다.”


'TJS'가 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메이저 리그 수준에서는 지난 시즌 토미 존(John) 수술을 받은 투수가 275명으로, 2016년의 190명에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업계의 외과의들은 UCL 부상의 가장 큰 증가가 실제로 청소년 리그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토미 존(John) 수술은 한때 고등학교 선수들에게 거의 들어본 적이 없는 것이었습니다만, 이제는 흔해지고 있습니다. 2015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토미 존(John) 수술 절차의 56.8퍼센트가 15세에서 19세 연령대에서 수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 친구들이 일년 내내 경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로스앤젤레스 엔젤스(Los Angeles Angels)의 팀 의사이자 씨더스-사이나이 컬런-조브 연구소(Cedars-Sinai Kerlan-Jobe Institute)의 정형외과 의사인 브라이언 슐츠(Brian Schulz) 박사가 말했습니다. “비시즌에는 다른 스포츠를 하는것이 아니라, 이른 시기에 한 가지 스포츠에 집중하는 것이 문제라고 봐요. 많은 아마추어 선수들이 투수에게 구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 나이에 웨이티드 볼 프로그램과 속도 증진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팔꿈치 내부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집니다.”


메이저 리그(Major League Baseball, MLB) 수준에서는 팔 부상의 원인에 대해 뚜렷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없으며, 여전히 이 부분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구속과 회전수에 대한 집착이 원인일까요?

아니면 피치디자인, 새로운 변화구의 개발에 따른 것일까요? 

또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 과용일까요? 

마지막으로, 피치 클락 때문일까요?


“평균 구속이 정말 많이 상승했습니다(2008년 패스트볼 90.5mph에서 2022년 93.9mph로)” 슐츠가 말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가장 큰 위험 요소일 것입니다, 선수들의 피지컬과 그들이 던지는 공의 속도입니다.”


토미 존 수술이 선수의 퍼포먼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한때 최후의 수단으로 여겨졌던 토미 존(John) 수술은 21세기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선수의 커리어에 낙인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투수들이 토미 존(John) 수술 후 더 강하게 공을 던지는 초인으로 돌아온다는 생각은 오해입니다.


“아마도 10년 전에는 선수의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거의 선택적으로 원하면서, 그것이 그들을 더 강하게 던지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미친 짓입니다,”라고 뉴욕 메츠(New York Mets)와 로스앤젤레스 다저스(Los Angeles Dodgers)와도 함께 일한 특별 수술 병원(Hospital for Special Surgery)의 정형외과 의사 조쉬 다인스(Josh Dines)가 말했습니다.


“미친 짓이라는 말도 어쩌면 정중한 표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술은 마치 당신의 아이에게 폭행과 상해를 가하는 것과 같습니다."고 말합니다.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선수들의 복귀율은 높지만, 같은 수준의 경기로 복귀하는 선수의 비율은 "빈도가 낮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MLB 투수의 67%~87%가 약 15개월 만에 복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많은 투수들이 토미 존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고 돌아왔지만, 복귀 과정에는 고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저스틴 벌랜더는 UCL 재건 수술 후 복귀 첫 시즌에 사이영상을 수상한 최초의 투수가 되었습니다. 존 스몰츠는 현재 토미 존과 함께 명예의 전당에 오른 유일한 투수입니다.


반대로 2020년 연구에서는 UCL 재건술을 받은 투수가 대조군보다 평균자책점과 WHIP가 "같거나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수술 후 직구 사용과 속도가 약간 감소하는 경향도 발견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토미 존이 장기적인 경기력 향상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하는 임상 데이터는 거의 없습니다.


"토미 존 수술 후 처음 4~5개월 동안은 실제로 야구공을 던지지도 않습니다."라고 Dines는 말합니다. "코어 근력, 어깨 회전 등 야구를 할 때는 소홀히 하기 쉬운 다른 모든 것들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할 일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집중하게 되죠. 그래서 오히려 야구 선수들이 더 잘하고 더 열심히 던질 수 있는 것 같아요."


UCL 재수술이 재건과 어떻게 다른가요? 


토미 존 수술이 급증함에 따라 또 다른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로 두 번째(또는 세 번째) 토미 존 수술을 뜻하는 임상 용어인 UCL 재수술의 증가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토미 존 수술을 받으면 최소 10년 동안 건강한 UCL을 유지할 수 있다는 믿음이 업계에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슐츠는 이러한 믿음은 실제로 임상 데이터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선수에게 또다른 수술은 매우 슬픈 일이 될것입니다.(생성이미지)

슐츠는 "사람들은 숫자를 던지곤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평균적으로 토미 존의 수명이 이렇게 오래 지속된다는 데이터는 많지 않습니다. 몇 가지 이유로 실패 사례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하나는 사람들이 더 어린 나이에 수술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투수가 17세에 토미 존 수술을 받고 높은 수준에서 계속 투구하면, 27세가 될 때까지 다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UCL에 가해지는 속도와 힘의 증가가 토미 존 수술 이후 선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일ㄹ도 있습니다.


선수에게 두 번째 수술이 필요한 경우, 첫 번째 수술과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차 자체가 조금 더 복잡합니다,” 보우먼(Bowman)이 말했습니다. “이미 형성된 흉터 조직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수술할 때는 환경이 깨끗해서 원하는 대로 정확히 배치할 수 있고, 조직은 전반적으로 비교적 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수술 상황에서는 흉터 조직이 있고 이미 첫번째 수술에서 뚫어놓은 터널과 하드웨어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때로는 원하는 정확한 재건을 얻기 위해 그것을 탐색하거나 협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수준에서 1차 토미 존(John) 수술은 약 90퍼센트의 스포츠 복귀율을 보입니다만, UCL 재수술에 대한 데이터는 더 불투명합니다.


복귀율은 약 75퍼센트 정도라고 보우먼이 말했지만,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은 약 55퍼센트에 가깝습니다 — 메이저 리그에서 투구했던 선수가 트리플 A로만 돌아가거나, 두 번째 수술 전처럼 투구하지 못하는 투수를 생각해보세요.


하지만 이 업계에는 두 번의 토미 존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투수가 있습니다. 텍사스 레인저스의 선발 투수 네이선 에오발디는 2016년에 두 번째 토미 존 수술을 받았으며, 두 번째 수술 후 134경기에서 투구했습니다. 제이슨 이스링하우젠, 호세 리호, 조니 벤터스도 세 번의 시술을 받고 복귀한 투수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원래 UCL 재건술 후 재활에는 평균 12~14개월이 걸립니다. 보우먼은 재수술 일정이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조금 더 느리게 진행됩니다."라고 Bowman은 말합니다. "그 중 일부는 위험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내부 부목(internal brace)방식이 혁명이라고 불릴 정도인가요?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수술 기법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것은 내부 부목 방식이라고 불리며, 운동선수의 기존 UCL이 상완골(humerus)과 척골(ulna)에 고정된 테이프 형태의 봉합사로 강화됩니다. 내부 부목은 UCL이 완전히 찢어지지 않은 운동선수들에게 토미 존(John) 수술의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루카스 지올리토(Lucas Giolito)와 내야수 트레버 스토리(Trevor Story)를 포함한 MLB 선수들이 최근에 내부 부목 시술을 받았지만, 보우먼(Bowman)은 이것이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더 흔하다고 말했습니다. “내부 부목 방식은 훌륭하며, 아마도 토미 존(John) 관점에서 우리가 하는 일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보우먼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젊은 아이들과 청소년, 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시술을 하고, 기본적으로 그들이 가진 조직이 치유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이식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회복 시간은 대략 절반입니다.”

운동선수들은 내부 브레이스 시술 후 대략 6개월 만에 투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메이저 리그 투수들은 이 수술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메이저 리그 수준으로 갈수록 조직의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우먼이 말했습니다. “내부 부목이나 봉합사를 넣는 것이 일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나쁜 조직은 매우 신뢰할 수 있게 치유되지 않으므로 그때 이식편을 넣어야 합니다.”


2012년에 처음 토미 존 수술을 받은 레드삭스 투수 루카스 지올리토는 3월에 UCL 재수술 대신 내부 보조기 시술을 받았습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내부 부목술은 두 번째 토미 존 수술을 받는 것에 비해 회복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라고 Giolito는 말합니다. "많은 데이터와 연구에 따르면 - 적어도 저에게 전해진 바에 따르면 - 토미 존을 받으면 토미 존이 부러진다는 것이 밝혀진 것 같습니다. 보조기(부목)를 착용하면 정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점에 확신이 있습니다."


선도적인 의사 닐 엘아트라체와 키스 마이스터를 비롯한 일부 외과의들은 이제 일반적인 UCL 재건술에서 이식편을 사용할 때도 내부 보조기를 포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와 제이콥 드그롬도 이 방법을 택한 유명 스타 중 한 명입니다. 보조기가 새 인대를 강화하여 실패 확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습니다.


슐츠는 "내부 보조기는 안전벨트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안전벨트는 차가 정말 급정거하지 않는 한 중요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인대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보조기가 안전벨트 역할을 하여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는 것을 막거나 이론적으로는 아예 찢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재건에서 내부 브레이스(internal brace)를 사용하는 아이디어는 이치에 맞습니다. 마이스터(Keith Meister)는 댈러스 모닝-뉴스(Dallas Morning-News)에 그가 수행한 300건의 하이브리드 수술 중 약 1퍼센트의 실패율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업계는 이것이 실제로 차이를 만드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여전히 수집 중입니다.

“수리나 심지어 이제 (내부 브레이스를) 재건과 재수술에 사용하는 것이든, 그것은 가능한 한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다인스(Josh Dines)가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운동선수들이 나가서 최대한 세게 던지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그것을 망가뜨릴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밤에 조금 더 편안하게 잠을 자게 해줍니다.”


재건술에서 내부 보조기의 아이디어는 의미가 있습니다. 마이스터(Keith Meister)는 댈러스 모닝 뉴스에 자신이 수행한 300건의 하이브리드 수술 중 약 1%의 실패율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하이브리드 수술이 실제로 차이를 만드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다인스(Josh Dines)는 "재건이나 재수술에서 (내부 보조기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한 한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선수들이 최대한 세게 던지려고 노력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선수들이 나가서 이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밤에 좀 더 편히 잘 수 있죠."




내부 부목 방식에 대해서, 좀더 조사를 해 봤습니다. 


내부 부목 방식은 의료 수술에서 새로운 기법으로, 특히 인대 수리나 재건 후 회복 과정에서 인대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내부 브레이스란? : 내부 브레이스는 인대 주변의 뼈에 고정되는 테이프 모양의 봉합사로, 대부분 폴리에틸렌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봉합사는 인대가 치유되는 동안 추가적인 지지를 제공하여 더 안전하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작동 원리 : 내부 브레이스는 치유 중인 인대 주변에 '보강재'처럼 작용하여 인대가 제 위치를 유지하도록 돕고, 정상적으로 인대에 가해질 부하 일부를 견뎌줍니다. 이는 인대가 자체적으로 충분히 강하지 않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수술 후 회복 : 내부 브레이스를 사용하면 환자는 물리치료를 좀 더 공격적으로 빠르게 시작할 수 있어, 전반적인 회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가 운동이나 일상 활동으로 더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장점

내부 브레이스는 수술 후 인대가 더 강해지고 안전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수술 받은 환자가 보다 빨리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재건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내부 브레이스 기법은 ACL 또는 팔꿈치 인대 수술을 받는 활동적인 젊은이들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나이보다는 활동 수준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전통적인 TJS과 비교하면 


장점:  

회복 시간 단축: 내부 브레이스를 사용한 UCL 수리는 회복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토미존 수술은 평균 11-14개월이 걸리는 반면, 내부 브레이스를 사용한 경우 6-9개월 내에 회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Elite Baseball Performance) (Armored Heat).

더 높은 성공률 : 초기 연구에 따르면 내부 브레이스 방식은 높은 성공률을 보이며, 특정 연구에서는 92%의 성공률을 보고했습니다

강화된 구조 지원 : 내부 브레이스는 콜라겐 코팅된 섬유 테이프를 사용하여 인대에 추가적인 구조적 지원을 제공하여 더 빠르고 효율적인 치유를 돕습니다


단점:  

적합한 환자 선택의 중요성 : 내부 브레이스 방식은 모든 유형의 UCL 파열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은 특정 유형의 파열에 대해서만 수행되며, 전체적인 적용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내구성 미확인 : 내부 브레이스 수술은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므로, 장기적인 내구성과 효과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수술이 장기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전반적으로 내부 브레이스 방식은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고 높은 초기 성공률을 보이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아직 장기적인 결과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고, 모든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의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