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아트 실전에 임하는 자세

돈신궁예, 'NFT 아트'

by 그럼에도

[ NFT 아트, 제대로 시작하는 4단계 ]

1. NFT 기초 지식 쌓기

NFT의 기본 개념, 디지털 소유권, 핵심 용어


2. 작품 준비하기

NFT 작가 방향 설정 : 작품보다 작가의 인지도

다른 작가 활동 공부 : 다른 작가의 작품 활동 참고(예. 쇼타임, 크립토아트, 크립토아트 펄스)

마켓 플레이스 선택 : NFT 아트는 이더리움 기반이지만 국내 NFT 시장 성장하면서 카카오의 클레이튼 기반의 NFT시장도 생성됨. 폴리곤, 테조스, 솔라나, 바이낸스 등의 신생 블록체인들 또한 NFT 플랫폼도 주목할 것


3. 커뮤니티 형성하기 (NFT를 보유한 '홀더 커뮤니티'와 작가들이 모이는 '작가 커뮤니티')

NFT 커뮤니티 공부 : 여기서는 작가 커뮤니티에 주목함. NFT작가들은 주로 '트위터, 디스코드, 클럽하우스, 오픈 카톡방'에서 모임.

트위터 활용 : 작품 공개 및 다양한 홍보 진행

디스코드 활용 : NFT관련 프로젝트나 커뮤니티들은 거의 대부분 디스코드 방을 운영함. 디스코드는 대부분 초대 링크를 통해 접속함.


4. NFT 만들고 홍보하기

NFT 제작 투두 리스트, 가스피 준비

암호화폐 지갑 만들기 : 내 가상 자산 사용 승인하는 인감도장, 나의 가상자산의 계좌번호, 블록체인 접속할 때 쓰이는 통합 출입증, 개인 아이디이자 신분증

프로필 세팅과 컬렉션 만들기, 민팅과 리스팅, 작품 홍보


*몬스터 1358 작가님 인터뷰

p.217

Q. 최근 시작하신 쿨곰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쿨곰은 달콤한 파티를 하고 싶은 귀여운 곰으로 구성된 제너레이티브 아트입니다. 쿨곰 NFT를 소유하신 홀더는 쿨곰의 스윗 파티에 참여할 수 있는데, 쿨곰 스윗 파트는 쿨곰 NFT판매 수익에서 나오는 이자의 일부를 한 달에 한 번 홀더 중 한 명에게 몰아주는 이벤트입니다.


스트릿 몬스터는 수작업 PFP 캐릭터 아트라 여러 가지 이벤트라든지 에어드롭이 힘들었는데, 팬서비스 개념으로 제너레이티브 아트를 만들어서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NFT아트 시장은 코인 열기와는 별개로 지속되고 있다. 이미 형성된 시장은 거래 가격 하락과는 무관하게 오히려 더 많은 아티스트가 진출하고 있다. 언론에 나오는 엄청난 가격에 거래되지 않더라도 이 시장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커져갈 것이라는 것이 나의 뇌피셜이다.


현대카드를 비롯해 많은 회사들이 NFT 발행을 넘어서 거래소 진출을 준비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주식 시장에서도 가장 많은 돈을 번 건 주식 수수료를 가져가는 플랫폼이었다. 아마도 많은 거래소가 진출하고, 언론에 나오는 문제 사례가 나오고, 국민 여론이 형성된다. 그 후에는 법률이 제정될 것이고, 붕 뜬 시장은 안정화 상태에 직면하지 않을까?


아는 지식은 짧고, 상상력은 가득하니 이렇게 시나리오를 써본다. 소수가 남는 시장이 될 때 쯤에는 NFT아트의 용어 정리와 기술적 개념 설명은 책에서도 사라질 것이다. 너무나 당연해서 궁금하지 않은 카톡의 구성 원리처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대세 그리고 부캐, 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