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란타웍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NTA Jul 30. 2024

공예인 예술활동증명 완료했어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활동증명이라는 제도가 있는건 몇 년 전 알았지만 게으른 자는 올해가 되어서야 행동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4월에 신청했고 다행히 서류 준비를 꽤 해서 그런지 보완요청 없이 진행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4개월이나 걸렸어요. 정말 이 부분은 어떻게 좀 해주셨으면. ㅠㅠ 

세월아네월아 기다린 후 드디어 어제 완료 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기뻤습니다. 예술인 패스도 바로 신청해서 받았어요. 이제 매년 상반기 창작 지원금을 받거나 각종 전시, 공연 등의 할인, 그 밖에 여러 복지를 알차게 누려볼 수 있겠네요. 진작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어요.






그림 쪽은 전시 경험도 없고 해서 공예 활동 수입 내역으로 신청했습니다. 3개 분야까지 복수로 신청할 수 있어서 5년 후 갱신 할 때는 일반 미술 분야도 넣어 보고 싶어요. 

일단 저처럼 실용 공예 쪽이라면 공예품을 판매하는 스토어의 판매 정산 내역을 엑셀로 내려받아 첨부하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은 불가) 저는 스마트스토어, 아이디어스 두 곳 받아 올렸구요, 판매자 정보 페이지, 입점 확인서, 스토어 메인 스크린샷 등도 첨부했습니다. 


닉네임으로 활동하신다면 본인의 실명과 닉네임이 동일인이라는 증명도 들어가야 합니다. 제 경우 사업자등록증에 표기 되어 있어 큰 어려움 없이 가능했는데 웹툰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분들 중 여기서 막히는 경우도 꽤 있더라구요. 계약서 쓰실 때 닉네임과 실명을 반드시 같이 써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대단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최대한 주변에 자랑질(?)을 했고 많이 축하해주셔서 기뻤답니다. ㅋㅋㅋ 역시나 부모님이 좋아해주신게 제일 기분이 좋네요. (초반에 그거 돈벌이나 되냐 자주 물어보셨기 때문에 -_- 사실 돈은 여전히 못 법니다만...)


매거진의 이전글 '한 페이지만 더' 가죽 북마크 디자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