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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n강연 Jun 15. 2017

가치투자 영업이익률로 투자 기업 판단하기

출처 : 도서 <난생처음주식투자>  이재웅 저자

            

가치투자 영업이익률과 투자지표로
투자 기업 판단하기

“영업이익률은 기업의 현재 상황을 말한다”
가치투자를 위한 첫번째는 기업실적 분석이다. 그 다음은 무엇을 해야할까?
최초 10개 기업으로 분석을 시작해서 1차 검증에서 5개, 
2차 검증에서 2~3개라면 잘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3차 검증이 필요하다. 
그게 바로 영업이익률과 투자지표이다. 
영업이익률은 기업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고, 
어떤 상황인지를 지표로 이야기한다. 그리고 투자지표는
저평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3차 검증은 정말로 중요하다

                                                                                                                             

영업이익률
먼저 영업이익률(OPM)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영업이익률이 의미하는 건, 사업의 우위 그리고 경쟁상황 등이다. 
또한 갑을 관계라면, 단가인하의 구조도 알 수 있다.
‘롯데쇼핑’의 재무구조를 보면, 매출은 증가하는데 
영업이익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률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만큼 내수 판매가 이뤄지지 않아서 
광고 마케팅과 할인판매를 많이 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익률이 회복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신상품을 내놓아야 하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영업이익률을 꾸준히 유지하고 올라가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고, 
우리는 그런 기업들을 찾아서 투자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아모레퍼시픽’의 이익률은 계속적으로 올라가는 모습이다.
 매출 증가와 함께 이익도 증가한다. 
이런 경우는 보통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보이고, 
가격을 직접 책정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은 블루오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배경을 보면 중국인들이 현재 우리나라 화장품을 많이 이용하는데 
점점 중국도 화장품 기술이 좋아져서 자국 제품을 쓰게 되거나
 중국 정부에서 한국 제품 사용을 제재한다면 이익률은 많이 내려갈 것이다.
 이런 부분까지 체크할 필요가 있다.
영업이익률만 보더라도 상반된 주가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실제로 ‘롯데쇼핑’은 과거 54만 원에서 20만 원까지 내려온 상황이고, 
‘아모레퍼시픽’은 10만 원에서 44만 원까지 내려왔다.



                                                                                                                           

그래서 우리는 이익률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투자해야 한다.
 이익률이 감소한다는 것은 기존 사업부의 경쟁이 심화되어서
 마케팅이나 할인이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신사업을 진행하는데도 아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납품하는 업체에 단가인하, 인건비 상승, 공격적인 투자로 인한
 투자비용 모두 이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이익률 감소는 투자 관점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향후 성장에 대한 모멘텀이 없다면, 주가 흐름은 좋지 않을 것이고, 
회사의 흐름도 정체가 지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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