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Oct 11. 2017

글쓰기강좌 : 저자들이 책을 쓸때 피해야 할 실수들

일반 논픽션 저자들이 책을 쓸때 피해야 할 실수들


글쓰기에 도전하는 분들도 전략적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몇 가지 예비저자들이 브랜딩할 때 실수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요즘에는 책을 쓰는 과정을 훨씬 쉽게 만들어 주는 

자체 출판의 자유를 누리며 빠른 출판을 통해 자신의 책을

출판하는 것에 대해 걱정없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실제로 독자들에게 높이 평가되는

그런 책을 쓰고 출간하는 것입니다. 

단지 동료, 가족, 지인에게 출간의 기쁨을 만드는 것에서 그치면 안됩니다.

모든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는 그런 퀄리티의 책을 출간해야합니다.

저자가 책을 쓰고 브랜딩하는 데 성공할 수 있도록 피해야 할 실수 List !

1. 책출간 분야의 시장을 정의하지 않는 것

대부분의 저자들은 어떤 고객을 목표로 삼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미리 하지 않고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사회의 특정 타겟이 자신의

책을 읽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스로 쓰고자 하는 책에 대해 타겟에게 적합한지?

내가 이 책에서 말하는 것과 타겟의 관심이 관련 되었는지?

이 책은 지식이 많은 잠재 고객에게만 적합한지?

등등....

오늘날의 독자들은 애매모호한 책은 읽지 않습니다.

단지 하나에 대해서만 쓰고 있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는 주제는 잠재적인 시장을 갖고 있으며

이런 저자의 책 내용은 온라인 포럼, 페이스북, 블로그, 설문 등을 통해

귀중한 아이디어와 책쓰기를 위해 명확한 

정의와 컨셉이 내려진 시장을 찾습니다.

그 다음 자신의 주제와 관련 유사한 경쟁서가 있는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다른 저자들도 비슷한 생각과 컨셉으로 중복된다고

두려워 하는 저자분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이럴 수록 새로운 내용으로

채울 틈새를 발견하면 더 많은 판매를 할 수 있는 시점을 만드는 계기가 됩니다.

경쟁서 모방을 반드시 피할 수 있고 잠재 고객을 이끌 수 있게 됩니다.


2. 책쓰기도 비즈니스 기획과 같다

책쓰기도 하나의 벤처 비즈니스입니다. 자신의 제품을 성공시키기 위해

제안서를 작성하듯이 자신의 책 역시도 이런 잠재고객을 위한 기획을 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비즈니스 룰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실패와 성공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작가는 이런 모든 비즈니스 전략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방법과 과정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 이런 과정을 알려주는 특강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특강'



3. 부자가 될거라는 꿈을 꾸지 말자

대다수의 작가들은 책 판매만으로 부자가 될 꿈을 갖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잘못된 가정이며, 책을 팔아 수익을 냈다고 자랑하여 책쓰기 과정을

홍보하는 것 자체도 잘못된 것입니다. 저자는 시간, 인내, 투자를 다하여 책을 쓰고

달랑 책 출판 수익으로의 만족이 아닌, 책을 통한 브랜딩과 비즈니스연결 고리를 통해

어떻게 보이지 않는 수익을 창출해느냐를 그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4. 도서 출간기념회 무시.

출간 기념회가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저자는 대면을 통한 예비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명성을 쌓아야 합니다.

이 사람들이 모든 브랜딩 base의 근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책 내용의 구절을 읽음으로써 책 구매 유혹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 서명의 기회때문이라도 책구매를 읽으키며

 잠재고객과 접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책 콘텐츠 퀄리티 무시

저자들은 책이라는 상품이 하나 나왔으면 됐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관련비슷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비가치적인 일반적인 것들을

책에 다뤄놓으면 비판 당하게 됩니다. 책의 팬들은 작가가 뭔가 가치있는 것을

공유할 때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6. 중복을 피해라

책의 분량을 채우기 위해 혹은 명확한 기획이 없이

 마구잡이로 써내려가는 글쓰기로 같은 내용이 

다른 단어들로 바뀌어 책의 분량을 채우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뢰도가 깨질 뿐더러 지루함을 더하기 때문에

 브랜딩은 결코 생길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책쓰기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지 않더라도 좋은 책 출간 한권의 시작이

당신에게 좋다고 명심하세요.

글쓰기 아이디어를 얻어 완성하면 그 분야에서

 성공적인 기업가/강연가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교육

책쓰기 그룹코칭을 통한 기획출판으로 이끄는 '이젠 책쓰기다' 저자

라온북 출판사 대표가 이끄는 9주 교육과정

http://cafe.naver.com/successband/20667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책쓰기를 끝내지 못하는 네 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