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앱 정리하기

by 라트

사용하고 바로 옆에 놔두면, 다음에 사용할 때에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 둘이 아니고 반복적으로 쌓이면 주변이 어수선해지고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정리가 필요한 것이다.


스마트폰 앱도 마찬가지이다. 하나의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사용한 앱은 의도적으로 삭제하지 않으면 언제까지고 계속 남아있게 된다. 이것이 하나, 둘이면 괜찮은데, 계속 쌓이다 보면, 엄청 많은 수가 된다. 이렇게 많은 앱이 스마트폰에 쌓여 있게 되면, 스마트폰의 메모리를 잡아먹는 것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속도도 느려지게 된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앱도 정리가 필요하다.




그런데, 앱이 뭐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지겹도록 접한 웹이었는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등장한 용어가 앱이다. 그렇다면 웹과 앱은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방금 이야기한 것과 같이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웹이고,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앱이다. 그러나 이것으로 웹과 앱을 구분할 수 있다고 보면, 착각이다. 요즈음은 컴퓨터에서도 앱을 사용하고 스마트폰에서 앱을 통하여 들어가서도 웹을 사용하게 된다.


전문 지식이 필요 없이 가장 쉽게 웹과 앱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아이콘을 클릭하여 접속하는 것이 앱이고, 직접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하는 것이 웹이다.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에 설치하여야 한다. 반면에 웹은 인터넷 주소 창에 자신이 접속하고자 하는 주소(URL)를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기(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접속하였다면, 앱에 접속한 것이고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여 접속하였다면 웹에 접속한 것으로 보면 된다.


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앱은 인터넷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엡과웹.JPG ChatGPT를 이용하여 작성한 앱과 웹의 구분 흐름도




스마트폰을 처음 켜고 들어가면 보이는 메인화면은 두 겹으로 되어 있다. 먼저 보이는 화면이 <홈 화면>이며, <홈 화면> 아래에 있는 화면이 <앱스 화면>이다.


<홈 화면>을 위 또는 아래로 움직이면 <앱스 화면>으로 이동하고, <앱스 화면>을 위 또는 아래로 움직이거나 <홈 버튼>을 누르면 <홈 화면>으로 이동한다.


<홈 화면>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움직여도 화면이 바뀌는데, 이것은 같은 <홈 화면>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앱스 화면>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움직여서 바뀌는 화면은 같은 <앱스 화면>의 다른 페이지 화면이다.


<홈 화면>은 주로 앱으로 바로 갈 수 있는 버튼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일부 다른 위젯과 버튼들을 모아 놓은 폴더로 구성되어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버튼과 위젯, 폴더로 구분하여 말씀드렸으나, 이 모두를 통틀어 위젯이라고 한다. 위젯의 종류에는 버튼과 에디트텍스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위치 등이 있다.


설명하다 보니, 내용이 복잡해지고 더 어려워지는 느낌이 든다. 그냥. 앱으로 들어가도록 만들어 놓은 아이콘을 버튼이라고 하고, 그 밖에 날씨나 위치 등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위젯이라 하고, 앱 버튼을 모아 놓은 것을 폴더라고 생각해도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홈 화면>은 자주 사용하는 앱들로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앱스 화면>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들이 들어 있다. <홈 화면>의 최하단(페이지를 나타내는 아이콘 아래)에 즐겨 찾는 앱이나 폴더를 4개 위치시켜 놓을 수 있다. <즐겨찾기>에 위치해 놓은 앱은 페이지를 바꾸어도 항상 나타나게 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쉽게 접속할 수 있다.




<홈 화면>에서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삭제하고자 하는 앱을 꾹 누르고 있으면 작은 창이 뜬다. 창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 <홈에서 삭제>를 누르면 삭제된다. 이렇게 하면 <홈 화면>에 있는 아이콘만 삭제되며, <앱스 화면>의 아이콘은 삭제되지 않는다.


<홈 화면>에서 삭제한 아이콘을 다시 불러오고 싶을 때는 <앱스 화면>으로 들어가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꾹 누르고 있으면 작은 창이 뜨는데 그곳에서 <홈화면에 추가>를 누르면 <홈 화면>에 아이콘이 다시 생성된다.


앱을 스마트폰에서 완전히 삭제하기 위해서는, 삭제하기 원하는 앱을 꾹 누르고 있으면 나타나는 작은 창에서 <설치 삭제>을 누르면 앱이 스마트폰에서 완전히 삭제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들을 삭제하면, 스마트폰의 메모리가 여유가 생기면서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은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 앱의 위치만 정리하고자 할 때는, 원하는 앱을 꾹 누른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원하는 위치로 옮겨가서 놓으면 앱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앱의 위치를 다른 페이지로 옮기고 싶을 때는 원하는 앱을 꾹 누른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좌측이나 우측 끝으로 이동시키면 인접한 페이지로 이동하여 앱을 위치시킬 수 있다.



주의 사항: 이 글은 [갤럭시 S25 울트라] 기종에 최적화되어 있다. 다른 기종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이 글에서 소개하는 기능이 없거나, 작동 방법이 다를 수 있다.


커버 이미지 출처: pixabay.com

keyword
이전 07화소프트웨어 버튼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