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를 위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이 과연 필요할까?

AI로 에이전시 혹은 B2B를 찾을 때 정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by 옥준
서치나인 GEO 컨설팅.png

여러 B2B 업체를 바탕으로 테스트를 해봤고 그 중, 제 사이트를 통해서 테스트를 해본 사례를 공유드려보고자 합니다.

테스트의 접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을 1개만 하는게 아니라 여러 가지로 또개서(쿼리팬아웃)으로 본다.
그럼, 수백개의 문서를 확인한다고 하는데 그럼 정말 전체 페이지를 다 확인하는걸까?

2. 방치한 홈페이지는 그대로 놔두고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먼저 최적화하기
AI에 "GEO 컨설팅 업체를 추천해줘" 혹은 이와 비슷한 여러 프롬프트를 바탕으로 검색을 했을 때 당연히 제 사이트에는 GEO의 G자도 없었고 비즈니스 프로필에도 그와 관련된 내용은 1도 없었던 만큼 노출이 안됐죠.
이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조금 디테일하게 수정합니다. 특히 내용 제공 쪽에 GEO 컨설팅을 확실하게 하고 있다란 걸 넣고 며칠동안 경과를 지켜봅니다.
정적인 봇은 학습한 데이터로 바탕을 하지만 사고 모드의 봇은 RAG를 바탕으로 답변을 하기 때문에 사고 모드를 통해 나오는 답변을 기준으로 지켜봤습니다.

결과는 AIO에도, GPT에도 노출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에는 서치나인이란 업체는 GEO 컨설팅을 하고 있어? 라고 직접적으로 물어봤지만 수집 케이스를 가장 좁게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런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했죠.
즉, AI는 수백개의 페이지를 수집해간다고 해서 우리가 작업하는 대부분의 페이지를 읽어가는 건 아니며 프롬프트 검색 의도에 따라 수집할 사이트 대상을 어느정도 정해놓고 가져간다는 판단을 여기서 1차적으로 했습니다.

2. 홈페이지에 GEO 컨설팅을 노출시킬 수 있도록 작업하기
1번 테스트 이후 홈페이지에 작업을 하니 동일하게 며칠 동안 경과를 지켜보고 나오는 결과를 보니 노출이 되었습니다. AI가 좋아하는 글쓰기? 그런거보단 SEO에 집중했죠.
(나중에 다른 글에서 풀어낼 예정이지만, GPT가 사고모드로 출처를 가져올 때 SERP 글이 아니라 이젠 AIO에 있는 내용도 참고로 가져옵니다. GPT도 결국 구글에 의지할 수 밖에 없죠.)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프롬프트나 키워드에 지역성 의도가 담겨져있을 경우 영업시간 등을 물어볼 경우에 수집 대상으로 잡혔습니다.
즉, 제가 생각하기에 GEO를 위해 구글비즈니스 프로필을 작업하라는 건 결국 오프라인 베이스의 산업군에만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자동차의 경우는 대리점이나 수리점이 될 수 있겠죠?

그렇다고 해서 B2B나 에이전시 업체에서 구글비즈니스 프로필을 최적화하지 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GEO의 효과를 기대하고 구글비즈니스 프로필을 작업하지 말고 홈페이지 이외의 외부에서의 명함, 신뢰를 주는 요소로 작업을 하는 게 조금 더 맞는 대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세팅하는 거 솔직히 어렵지 않으니 홈페이지에 들어오기 전 얼굴인 만큼 저는 웬만하면 잘 세팅해주세요 라는 말을 끝으로 마무리해봅니다.


최고'라고 자부하기보다, 누구보다 '깊이' 고민하고 행동합니다.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성과를 정직하게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SEO/GEO 파트너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서치나인에 문을 두드려 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웹빌더를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