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쥐군입니다.
최근 브런치와 별도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 문서를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몇차례의 수정을 거쳐서 약 77페이지 분량의 기초지식이 필요한 분들을 타깃으로 문서를 완성하여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이런 내용들이 궁금해집니다.
-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은 어디에서 오는거지?
- 우리가 진행 중인 마케팅은 어디가 더 효과가 좋지?
- 광고를 운영하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지?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전세계 최고의 웹분석 전문 툴입니다.
다만 방대한 기능과 생소한 용어로 인해 이게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하다면 본 노하우 문서를 참고하세요.
본 노하우 문서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보고 싶지만 복잡한 메뉴와 용어로 인해 활용에 어려움을 겪은 분들께 드리는 전체적인 기초 가이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1. 데이터 마케팅
2. 구글 애널리틱스란
3.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4. 구글 애널리틱스의 용어의 이해
5.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 설명
6.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의 이해
7.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은 무엇일까
8.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집계하는 사용자
9.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탈률
10.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유입경로 추적
11.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노하우
총 11개의 챕터로 나누어서 정리하였으며, 전체적인 콘텐츠 구성에서 각각 초보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채워넣었습니다.
특히 각 메뉴 및 마케팅 용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용어 설명 챕터를 넣어두었으며, 마케팅과 웹분석에서 말하는 잠재고객과 집계 기준,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했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중소기업
- 마케팅 전문가를 보유하지 못한 인터넷 쇼핑몰
- 사수 없이 고군분투하는 신입 마케터
- 소수의 고객에게 집중해야 하는 분야의 마케터
-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설치해보는 분들
-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만 해보고 아직 활용을 못해본 분들
- 구글 애널리틱스의 표현들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은 분들
- 현업 종사자가 신입 직원 교육을 해야 할때
본 가이드 문서는 마케팅 또는 웹분석 초보자와 내부에 마케팅 전문가가 없는 소규모 기업에서 활용하시는데 도움이 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작성하였기 때문에 중급 스킬 이상을 가진 분들께는 조금 재미없는 문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19년차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에이전시, 인하우스에서 대기업 프로젝트 및 브랜딩 전략)
2017년 19대 대선에 대한 온라인 여론 데이터 분석 및 뉴스 중계 (채널A 안영환의 시사포커스 고정 코너 진행)
국내 주요 대기업 디지털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수행
글로벌 전자상거래 디지털 마케팅 및 데이터 추적 프로젝트 수행
2019년 디지털 마케팅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구글 애널리틱스 Power User 인증
구글애널리틱스 활용 가이드 문서는 현재 크몽에 등록되어 있으며, 이후 다른 플랫폼에도 등록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