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해외 뮤지컬보다 가슴 뭉클한 ‘창작 뮤지컬’이 기억되는 이유
눈부신 조명 아래 무대, 흥겨운 춤사위와 노랫말이 나오는 뮤지컬은 언뜻 보면 모두 비슷한 형태의 공연 같지만, 뮤지컬에도 종류가 있다. 수입 뮤지컬과 창작 뮤지컬이다. 원종원 순천향대 교수의 뮤지컬 산업의 특성과 전략(2011)에 따르면 수입 뮤지컬이란 말 그대로 원작이 우리나라에서 제작되지 않은 외국의 뮤지컬을 말하고, 창작 뮤지컬이란 국내 자본과 기획, 제작진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을 뜻한다.
최근 이중 창작 뮤지컬의 활약이 눈길을 끈다. 종전까지는 창작 뮤지컬이라고 하면 작품성이 미흡하고 B급 연기자들이 출연하는 공연이라고 여겨진 것이 사실이다. 적게는 수 만원 많게는 수십만 원을 호가하는 값비싼 뮤지컬 공연을 보며 관람객은 예술적으로 수준 높은 공연을 찾게 되면서 비교적 세계 무대에서 이미 작품성을 인정받고, 누가 봐도 알만한 유명 배우가 출연하는 ‘대형 수입 뮤지컬’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같은 흐름이 점차 바뀌고 있다. 지난해부터 개최된 한국뮤지컬어워즈(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 한국뮤지컬협회 주관)의 수상 목록만 봐도 그 변화를 알 수 있다. 올해 열린 제 2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여자 주연상 후보로 쟁쟁한 수입 뮤지컬을 연기한 여배우(수상 후보: 옥주현(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유리아(레드북), 윤공주(아리랑), 차지연(마타하리))들이 많았지만 수상자는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앤딩’의 배우 전미도였다.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작으로도 처음으로 창작 뮤지컬이 올랐다. 최종 수상은 ‘벤허’가 했지만 수상 후보로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과 함께 창작 뮤지컬 ‘레드북’이 당당하게 이름을 함께 했다. 지난해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는 ‘노트르담드 파리’ ‘마타하리’ ‘스위니토드’ ‘위키드’ ‘킹키부츠’로, 모두 수입 뮤지컬이었던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창작 뮤지컬이 더 이상 변두리, 소극장 뮤지컬이 아닌 셈이다. 뛰어난 표현력과 구성력으로 탄탄한 무대를 선보이고 이제 대형 스타 배우들도 출연한다. 요즘 창작 뮤지컬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명성황후’와 ‘난타’와 같은 창작극과도 구분된다. 역사적인 이야기보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 관객의 공감을 얻고, 한국을 찾은 관광객을 위한 공연보다 국내 수준 높은 뮤지컬 팬들을 겨냥한 공연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실제 환상적인 무대보다 소박하게 꾸며진 공간에 현재 현대인이 살고 있는 현실을 재현한 공연이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 살이 5년차 20대 나영과 순박한 이주노동자 몽골인 청년 솔롱고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빨래’는 꿈을 위해 노력하지만 자꾸만 현실적 문제에 부딪치는 청년들의 큰 공감을 끌어냈다. 인기 웹툰을 무대화한 ‘무한동력’은 취업 준비생, 공무원 준비생, 아르바이트생, 고3 수험생, 사춘기 소년 등이 나와 어딘가 가슴 아프지만, 깊이 공감되는 이야기를 선보였다. 두 뮤지컬의 노랫말 가사도 더욱 와 닿는다. 물론 뮤지컬 노래는 이야기 흐름에 따라 함께 전개되지만 간혹 수입 뮤지컬의 노랫말은 특유의 유머와 당대 사회적 배경을 담은 내용들로 ‘이건 무슨 의미로 쓴거지?’라는 물음과 함께 이질감을 느끼게 한다. 창작 뮤지컬은 다르다. 배우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관객의 이야기가 되기도 한다. 관객은 공연을 보며 배우가 나를 대신해 외쳐주고, 함께 응원해준다는 감정을 얻고 된다. ‘빨래’의 노래 <참 예뻐요>, ‘무한동력’의 <내일로>와 같은 노래가 공연의 인기만큼 큰 관심을 받은 이유기도 하다.
극본가의 개성 넘치는 시선으로 예술성까지 높인 작품도 늘었다. ‘어쩌다 해피엔딩’은 미래 사회 인간을 돕다 버려진 헬퍼봇의 이야기를 그리며 큰 흥행을 거뒀다. ‘레드북’은 빅토리아 시대 솔직한 감정을 글로 담아내려 했던 작가 안나의 이야기라는 독특한 소재와 감동적인 메시지를 그렸다. 두 작품은 모두 티켓을 구하기 힘들 정도로 국내 뮤지컬 팬들에게 찬사를 받았다.
창작 뮤지컬은 국내 인기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해외로 수출돼 새로운 무대를 보여준다. 7080시대 가요로 구성된 주크박스 뮤지컬 ‘달고나’가 일본으로 라이선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해 현재는 ‘김종욱 찾기’ ‘빈센트 반 고흐’ ‘빨래’ 등도 수출돼 창작 뮤지컬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에서도 국내 창작 뮤지컬 활동이 활발하다. ‘김종욱 찾기’는 ‘첫사랑 찾기’라는 이름으로 변경해 무대에 올랐고 그 외에도 ‘총각네 야채가게’ ‘난쟁이들’이 수출됐다.
한국은 콘텐트 왕국이다. 한류는 이미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 부분이다. 우리만의 콘텐트가 분명 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이상하게도 뮤지컬업계에서는 찬밥 취급 받아왔다. 이제는 창작 뮤지컬의 빛을 볼 때다. 국내 뮤지컬 팬들은 깊은 공감을 얻으며 즐기고, 해외 팬들은 한국 특유의 정서적 공연을 보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미국 할리우드, 영국 웨스트 앤드만을 부러워할게 아니다. 우리만의 창작자와 업계 전문가들이 더욱 똘똘 뭉쳐 새로운 뮤지컬을 활발하게 보여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