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미모미 MomiMomi May 08. 2020

강한 사람

삶은 비빔밥



강한 사람

강한 사람은 
삶을 편식하지 않는 사람

삶은 비빔밥
두려움과 불안과 문제라는 재료가 담뿍 들어간 비빔밥
강하지 않은 
수많은 나는
불안, 두려움, 문제를 일일이 골라내며
삶을 편식하고 허약해졌다
삶을 사는 게 아니라 문제를 회피하며 시간을 채웠다
삶을 사는 게 아니라 두려움과 불안에서 멀어지기 위해 하루를 달렸다

강한 사람은

삶을 기꺼이 먹는다


불안을 냉큼 자신의 입에 털어 넣고
쓰디쓴 문제의 맛에 사시나무 떨 듯 떨면서
넘어가지 않은 굵직한 두려움 건더기를 꿀꺽 삼킨다
나보다 조금 더 큰 내가 되기 위해
문제와 두려움을 양분으로 흡수하여
삶으로부터 멀어지던 뒷걸음질을
거대한 우주의 일부가 되는 자신의 길로 바꾼다

삶의 필수 영양분은 
지금의 입고 있는 갑옷에 균열을 내며

더 큰 내가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을 내어주고
더 커진 나는 더 중요한 선택을 한다
더 큰 내가 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 위해 
죽음을 마음에 품고 살며
삶의 자석이 이끄는 곳을 향해 달린다 

강한 사람은 삶을 기꺼이 먹고 
두려움과 실패와 거절이 주는 
고통의 크기를 매일매일 줄여간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가진 오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