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추억을 갖는 것, 좋은 어른의 역할

회고 절정이 주는 시사점

by RayShines

어린 시절 다녔던 학교, 살았던 동네, 좋아했던 분식점은 우리 삶에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추억하며 삽니다.


브루스 웩슬러라는 정신과 의사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람은 인생의 처음 반에 해당하는 시기를 세상에 딱 맞는 내적 모형을 만들려고 노력하며 보내고, 이후 반에 해당하는 시기 중 많은 부분을 자기의 내적 모형에 딱 맞도록 세상을 조정하면서 보낸다”라고 말입니다.


회고 절정 reminiscence bump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누구나 인생 전체를 통틀어 10대 시절의 기억을 가장 생생하게 떠올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어떤 이에게 0살부터 현재의 나이까지를 수직선으로 긋고, 자신의 삶에 있어서 처음 일어난 일, 혹은 중요한 일이 발생한 지점에 점을 찍으라고 한다면 그 점들은 대부분 10대 중후반에서 20대 초반에 찍힙니다. 이때의 기억은 오래도록 우리의 마음속에 남아 평생 간직할 따뜻한 추억이 되기도 하고, 평생 극복해야 할 생채기로 남기도 합니다.


세상에 태어난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세상을 해석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부모의 가정교육, 사회적 규범, 그리고 더 크게는 문화가 우리의 삶에 이것을 제공합니다. 당연히 이런 요소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가 지리적, 시간적 위치입니다. 우리가 어디에서 언제 태어났지는 우리가 갖고 태어난 DNA를 지워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우리는 혼자 존재할 수 없습니다. 고립된 인간의 뇌는 질서를 찾지 못해 혼란에 빠집니다. 문화는 우리가 사고할 수 있는 경계와 방향을 결정해 줍니다. 무엇이 옳다, 그르다, 좋다, 나쁘다는 우리 내부에서 발생하는 감정에 의해서 결정되는 동시에 외부에서 주입되는 교육에 의해서도 좌지우지됩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우리 내부에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내적 모델을 구축하는 데 오랜 시간을 보냅니다. 위에 언급한 웩슬러가 말한 그 부분입니다. 우리가 내적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의 핵심에 있는 시기가 10대 중후반에서 20대 초중반입니다. 이때는 모든 것이 처음이고, 새롭고, 다채롭고, 3D입니다. 역동적인 호르몬의 영향과 한계를 모르고 분출되는 신경전달물질은 주변에서 벌어지는 사건들과 놓인 사물들에 방점을 찍으며 높은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감정적 부하가 크게 걸린 사건과 사물들은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며 이른바 회고의 절정을 형성합니다.


이 시기에 우리는 문방구의 전형, 분식점의 전형, 학교의 전형, 오솔길의 전형, 호수의 전형을 마음속에 새깁니다. 나중에 시간이 흘러 우리가 골목길을 떠올릴 때 우리의 마음속에는 우리가 어린 시절 거닐었던 동네의 그 골목길을 떠올립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가장 오래된,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골목일 테니 말입니다.


그저 골목길도 이럴진대 도덕, 윤리, 경제관, 가치관, 정치관, 그리고 사람과 사랑에 대한 생각이라고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중요한 추상적 개념에 대한 내적 모델 역시 이 시기에 우리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집니다. 그래서 이런 개념을 다룰 때 자신도 모르게 처음 나에게 받아들여졌던 그 개념이 떠오르게 됩니다. 물론 기존 것을 지우고 새로운 것을 쓸 수도 있겠지만 내 마음속에 남아 있는 전형은 쉽사리 지워지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늘 변화와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우리가 어디서 어떻게 시작을 하고, 성장하는 과정 중에 어떤 것을 보고 듣고 배웠느냐 하는 것입니다. 내가 떠올릴 수 있는 절정기의 회고가 모두 고통스러운 기억들 뿐이라면 그 인생은 얼마나 쓸쓸하고 힘들까요. 내가 힘들 때 어린 시절 다정하고 따뜻한 부모와 함께 식탁에 둘러앉아 서로의 하루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웃었던 시절을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은 분명 가슴 시린 회고를 하는 이들과는 다른 내적 모델을 가질 것입니다.


아직 미숙하고 미약하고 준비되지 않은 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좋은 어른의 역할 아닐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평생 버는 돈의 50%는 8살 무렵에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