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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eter Kim Mar 12. 2022

[마감일기#7] 고객이 아니라 친구를 만들자!

경험수집잡화점 항해일지 


#오늘의항해일지


1. 오늘은 여러 각도의 시도를 제법 많이했는데 가장 크게는 일단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먼저 주기다. 그래서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무기> 세미나 진행한 영상에 좋은 반응이 많아서 이걸 디지털상품으로 등록하고 바로 다운받아서 볼 수 있도록 제공했다. 가장 유입률이 높은 경험수집잡화점 카카오톡 채널광고로 광고도 집행 (약 2만원 비용) 그리고 페이스북 그룹 2곳에 이 영상소개를 올렸고, 지인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오픈 카톡방에도 공유했다. 그리고 <줌 접속 가이드>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하고, <습관 트래커>를 30일 버전, 1주 버전, 1년 버전 3가지로 만들어서 무료로 pdf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하고 경수점 공식 오픈채팅방에 홍보했다. 그래서 주문 건수 59건 달성. 올들어 가장 높은 일 주문건수 경신했다. 앞으로도 계속 가이드 및 유용한 정보를 무료로 디지털 상품으로 등록해서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예정. 정보의 나눔을 멈추지 말아야지. 



2. 주문건수가 높았던 만큼 당연히 방문자 수도 올라갔고, 페이지 뷰도 상승. 무료 상품들 주문건수가 대부분이었던 지라 매출 자체는 그리 높지 않지만, 일단 이익 극대화보다는 사람들을 모으고 필요를 계속적으로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향으로 항해해 나갈 예정이다. 이렇게 #점장일기 를 남기는 이유도 지금 이 시즌에 생생하게 시도한 기록과 그때의 결과 및 레슨런 등을 기록으로 남길때 누군가에겐 (그리고 경험수집잡화점에도) 의미가 있을거라 생각하기 때문. 



3. 그동안은 자체 상품과 자체적으로 연결된 파트너 상품만을 제공해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외부 행사의 모객대행 요청이 있어서 경험삼아 시도해보았다. 결과가 어떨지도 정리예정. 할 수 있는 시도들은 가능한 범위내에서 다양하게 해보고 그에 따라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해나갈 예정. 



오늘의 한 줄 - 초심을 늘 기억하자. 고객을 늘리려고 하지 말고 친구를 더 많이 만드는 것에 노력하자. 내가 참여자들을 고객으로 생각하는 것과 친구로 생각하는 건 분명 접근 방식이 달라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친구들의 삶이 더 풍성해 질수 있을만한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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