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임 안내
열심히는 살아온 것 같은데 내가 누구인지, 뭘 좋아하는지, 진정 뭘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는 분, 다양한 역할에 갇혀 진짜 나 자신을 잃고 사는 것 같은 분, 또는 나답게 산다는 게 어떤 것인지 알고 싶은 분들에게 권하는 독서 치유 프로그램입니다.
8차시의 ‘그림책 테라피’를 통해 내 안의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안아 주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지금-여기의 삶을 보다 나답고 충만하게 사는 법을 함께 탐구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이 참여 하시면 좋아요
모든 일에 밝고 유능하면서 정작 자기 자신에게는 깜깜한 분
크고 작은 일에 쉽게 무너지고 대인 관계가 힘드신 분
이렇게 사는 건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해서 대안이 떠오르지 않는 분
내 안의 목소리에 조금 더 귀를 기울여 온전한 나로 살아보고 싶은 분
| 이 모임 참여 후 생길 변화
지금-여기의 내 감정과 느낌을 보다 명료하게 알아차리게 됩니다.
내가 관계에서 느꼈던 불편함이나 반발감의 실체를 알 수 있습니다.
나다운 삶을 가로막는 비합리적 신념과 부정적인 감정을 직시하게 됩니다.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모임 상세 내용
“이 얘기를 하시는 지금의 느낌이나 기분은 어떠세요?”
그림책과 심리학을 만나고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고, 가장 많이 했던 질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시나요? 이 단순한 질문에 제대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매우 적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저 역시도 그런 사람 중에 하나였습니다. 감정보다는 신념이나 이성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는 보통의 사람 말이죠.
지금 내 마음이 어떤지, 어떤 기분이나 느낌이 드는지 잘 알지 못하면서 삶에서 정말 원하는 것들을 알 수 있을까요? 내 마음이 보내는 신호에 둔감하면서 어떻게 나답게 살 것인지 구상하고 계획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너도 나도 목청 높여 외치는 ‘나답게 사는 삶’이란 대체 어떤 걸까요?
우리 모두는 참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가족 안에서, 직장 내에서, 그리고 속한 사회 내에서 우리가 꿈꾸는 어떤 존재가 되기 위해 우리 삶을 충실히 살며 자기계발도 게을리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건, 그렇게 열심히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모퉁이에서 불현듯 위의 질문과 맞닥뜨리게 되었을 때 “지금 이렇게 사는 거”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겁니다. 지금껏 열심히 살아온 내가 무색할 만큼 내 자신이 희미하고 낯설게 느껴지는 순간을 맞이하게도 되고 말이죠.
삶의 방향과 구체적인 롤모델을 찾기 위해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얼마나 많은 유명한 분들의 강연을 들으며 공부했는데… 우리는 왜 매번 이 질문에 걸려 넘어지게 되는 걸까요? 이 질문 앞에서 한없이 허둥거리게 되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러느라, 그렇게 열심히 사느라 정작 내 마음을 읽고 내 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데는 인색했기 때문입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들은 사실 밖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는데 말이죠.
‘그림책 테라피,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은 의식이 이끄는 삶에 가려 진짜 나답게 사는 법,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을 잃어버린 분들을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적 분위기나 도덕적 신념 때문에 알아 주지 않고 무의식 깊숙한 곳에 넣어 둔 나, 요구 받은 역할 속에 갇혀 잃어버린 나의 진짜 모습을 직시하고, 이해하고, 보듬어 줄 수 있는 흐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강도 높은 관심과 호기심을 쏟게 되죠. 8권의 그림책과 함께 하는 시간들은 내가 나에게 아낌없이 관심을 쏟고 탐색하는 시간이 되어 줄 것입니다.
무엇보다 참여자들이 이 8주 간의 여정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네 마음을 따라 가. 그럼 괜찮을 거야!”라고 말해 줄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영화 ‘굿윌헌팅’의 마지막 장면처럼 말이죠.
|모임 내용
진행 기간 : 3/16-5/10, 8주(매주 수요일 오전 10시~12시)
신청 링크 : https://excollectshop.com/all/?idx=263
| 모임 운영 방식
-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에 줌(ZOOM)으로 진행됩니다.
- 매 차시 주제와 관련된 심리학 개념을 설명하는 미니 강좌를 시작으로, 진행자가 줌을 통해 정해진 그림책을 읽어 주고, 참여자들이 그림책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정해진 그림책은 미리 구해 읽고 오셔도 좋고, 당일 진행자의 육성으로 들으셔도 무방합니다.
- 매 차시는 아니지만 과제가 있는 날도 있습니다.
- 그림책 테라피의 성격상 ZOOM의 화면과 소리를 모두 켜고 참여하셔야 합니다.
| 프로그램 구성
<1주차>
오리엔테이션 _ lce break
관련 도서 : 『가만히 들어 주었어』(코리 도어펠트, 북뱅크)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2주차>
주제 : 나는요
관련 도서 : 『나는요,』(김희경, 여유당)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3주차>
주제 : 안녕, 나의 그림자
관련 도서 : 『아나톨의 작은 냄비』((카타리나 소브럴, 요안나 콘세이요, 그림책 공작소)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4주차>
주제 :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페르소나)
관련 도서 : 『마음샘』(조수경, 한솔수북)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5주차>
주제 : 나다운 삶이란 무엇일까?
관련 도서 : 『오리건의 여행』(라스칼, 루이 조스, 미래아이)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6주차>
주제 :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뭐야!
관련 도서 : 『진짜 내 소원』(이선미, 글로연)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7주차>
주제 : 나를 만나러 가는 길(자기 통합)
관련 도서 : 『빨갛고 파랗고 투명한 나』(황성혜, 달그림)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8주차>
주제 : 지금-여기에서 다시 시작해!
관련 도서 : 『낡은 타이어의 두 번째 여행』(자웨이, 노란상상)
(사진출처 : 예스 24 홈페이지)
| 파트너 소개 @페넥폭스
안녕하세요, 경험수집잡화점에서 GK로 활동 중인 페넥폭스 입니다.
저는 책 읽기와 글쓰기로 마음과 생각의 성장을 돕는 ‘글꽃피우다’를 운영 중인 글쓰기 선생님입니다. ‘좋은 책을 만드는 좋은 어른’이고 싶다는 생각으로 10년 넘게 출판사에서 어린이책을 만들었고, 지금은 그때 얻은 좋은 책을 보는 안목과 숱한 작가들을 키워 낸 글쓰기 노하우로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그림책, 그리고 심리학과 사랑에 빠져 그림책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일에 열심입니다. 인생에서 툽툽한 웅덩이를 만난 사람들에게 그림책으로 손을 내밀고, 그들이 슬기롭게 그 웅덩이를 지날 수 있도록 응원하는 일이 즐겁습니다.
책이 가진 치유와 성장의 힘을 믿으며, 삶과 책으로부터 얻은 용기와 지혜와 사랑을 나누는 사람으로 살고 있답니다.^^
| 수료증을 드립니다!
모임의 미션을 클리어 하신 분께 경험수집 수료증을 드려요~! 경험수집가로의 한 걸음을 내디디며 새로운 경험을 수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