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의 삶 #3
요즈음 와서 사라져야할 단어가 몇 개 있는데 그중 하나가 "평생직장"이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여럿 있는데, 일단은 내가 평생 직장생활을 할만큼 오래 영속되는 기업이 드물다. 또한 급여 보다는 일의 의미와 재미를 찾아가는 세대들을 한 곳에 묶어두기는 힘이들기 때문이기도 하다.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데, 어디선가 이런 말을 읽었다.
"회사내에서만 통용되는 스킬이 아닌
마켓(고용시장)에서도 통용되는 스킬을 쌓아야 한다"
그래야 자의든/타의든 이직을 할때, Cool하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때 가서 회사내에서만 통용되는 기술을 잔뜩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회사 밖에서는 쓸수도 없는 화폐를 잔뜩 지니고 있는 사람과 같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켓에서 통용되는 스킬들을 쌓을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는 업계의 구인 광고의 Job Descrition/ Job Responsibilities를 확인한다. 이름 있는 기업들 몇 개만 Job Description을 확인해 봐도 공통적인 스킬들을 정리할 수 있다. 그것이 그 업종의 마켓에서 통용되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과 비교를 해본다. 나는 어떤 부분을 업계 대비 놓치고 있는가? 그리고 어떤 스킬들의 개발이 필요한가? 이것을 비교해서 나머지 스킬들을 익혀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주의할 것은 여기서 파악된 스킬들을 배움으로만 그치면 안되고, 현업에 적용해 보면서 일로서 성과들을 다져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안하던 일들을 현업에 적용하려다 보니 반발도 있을 것이고, 본인도 힘이 들겠지만, 이렇게 개발된 직무 능력과 성과들은 오롯히 본인의 자산이 되는 것이다.
예전에 몸담고 있던 기술 엔지니어일때도 동일한 방식으로 스킬들을 쌓았고, 이번에 옮긴 프로덕트 매니저 업무에 있어서도 동일한 방식을 적용해 보려고 하고 있다. 그렇게 파악한 프로덕트 매니저 Job Descrition/ Job Responsibilities을 이곳에 옮겨본다. 타사의 사례를 추가로 보면서 업데이트 도 할 예정이다. 향후 이 스킬들을 어떻게 배우고, 현업에 적용해 나갈지 차례차례 소개하게 될 것이다. 분명 많은 저항과 실패가 있을 것이다.
이 리스트는 Monster.com이라는 구직 사이트에서 번역하였고, 원글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잠재적인 제품을 식별하여 제품을 개발
시장 조사 실시
제품 요구사항 생성
제품 소개를 위한 생산, Timetable, 가격 및 통합 계획을 결정
마케팅 전략 개발
1) 마켓 정보를 얻는데 필요한 research 지정을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요구를 결정.
2) product spec, 요구사항 리뷰를 통해 그 특성과 현재와 미래의 product line up의 범위를 추천 .
3) 회사와 타사의 경쟁 제품들을 비교하여 마켓 경쟁상황 평가.
4) product 마케팅 communication 목적 정의를 통해, product line up 논의를 위한 소스 데이터를 제공
5) product 판매 전략을 개발하는 sales director와 협업을 통해 product market share 획득
6) 현장 영업사원과 판매 Call, 서비스 Call 결과를 평가하여 제품 마켓 데이터 평가.
7) 장/단기 판매 forecast와 special report, 분석의 준비를 통해 관리를 위한 정보 제공.
8) 재고 수준과 생산 일정을 조정/검토하여 재고 회전율 및 제품 가용성을 용이하게한다.
9) 제안 된 제품 요구 사항 및 제품 개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제공. 투자 수익 분석을 준비하는 단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와 time schedule을 수립.
10) 판매, 광고, 생산이 통합된 일정을 수립하여 신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판매
11) 시장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가격을 결정합니다; 생산 및 판매 비용을 검토; 볼륨을 예상.
12) Scheduling 및 인원할당을 통해 운영 요구사항 완료. 작업 결과 F/up
13) 교육 워크샵에 참석하여 전문 기술 지식을 유지; 전문 서적을 검토; 개인 네트워크를 수립; 전문적인 사회에 참여.
14) 필요에 따른 관련 결과들을 달성하여 팀에 기여.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인원 관리(People Management)
고객 이해(Understanding the Customer)
제품 개발(Product Development)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
가격(Pricing)
계획(Planning)
경쟁 분석(Competitive Analysis)
판매 계획(Sales Planning)
재고 조절(Inventory Control)
재정 계획 및 전략(Financial Planning and Strategy)
P.S 프로덕트 매니저는 아니지만 프로덕트 마케터 개론에 관한 아래 글을 함께 읽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