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May 07. 2018

온라인 모임을 운영중이라면 보세요~

오늘은 누군가 저처럼 온라인모임에서 무언가를 관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는 분들께 소소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적어봅니다. (아마도 엑셀에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이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한 온라인 독서모임을 예로 들어 볼게요.

이 모임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그날 하루 읽은 독서 분량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일단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 '인증양식'을 통일 합니다.

저는 아래의 양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름/누적성공일/책제목/시작쪽/마무리쪽/읽은시간/완독(완독일경우만표시)



2. 구글 설문지에 복사/붙여넣기해서 제출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이 과정이 데이터 수집에 필수)



3. 구글 설문지로 답변을 받으면 이 응답들을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응답' 탭으로 가서 파란 박스를 클릭하면 스프레드로 자동으로 열립니다.  



4. 이렇게 구글 스프레드 시트가 열립니다. 설문지를 통해 입력받은 살라딘님의 답변이 스프레드 시트로 들어가 있는 것 보이시죠? 이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몇 개의 함수를 써볼 차롑니다.



5. 우선은 4번에서 만들어진 스프레스 시트 외에 한 개의 스프레드 시트를 더 만들어 줍니다. 4번에서 만들어진 시트를 그대로 쓰니 실시간 업데이트가 수식에 잘 반영안되는 현상이 있어 새 시트로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새 시트는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들어가 우측 하단의 "+" 아이콘을 누르면 자동으로 만들어 집니다.



6. 5번에서 만든 새 시트에 기존 시트에 입력되고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끌어오기 위해 함수 하나를 적용합니다. 그 함수는 IMPORTRANGE라는 함수입니다. 첫 번째 칸에 =IMPORTRANGE("끌어올데이터가있는 스프레드시트 주소", "끌어올데이터가있는 시트의 이름과 범위")를 적어줍니다. *=IMPORTRANGE 만 적어도 친절하게 도움말이 뜨니 차근차근 읽어보세요~



7. 뭉탱이 데이터를 받았으니 각각의 열에 분리해 주려고 합니다. 이때 또 하나의 함수를 쓰게 되는데 바로 SPLIT 함수입니다. 가장 첫 번째 데이터가 있는 행의 C열에(현재 데이터가 B열에 있으므로) =SPLIT(분할할 데이터가 있는 열, "데이터를 구분해 주는 구분자") 를 적어줍니다. 저의 경우는 구분자를 "/"로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함수를 적어주면 아래 그림처럼 뭉탱이 데이터가 원하는 형태로 분할 됩니다.



8. 이렇게 정렬될 데이터들의 범위를 선택하고, [데이터] 메뉴의 "피봇 테이블"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동일 문서의 다른 시트에 피봇테이블이라는 시트가 생기고 거기서 이런 저런 값을 행/열/값 에 넣어가면서 원하는 형태의 포맷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직접 좀 해볼필요가 있습니다)



9. 저는 일별 인증현황을 피벗으로 구현하였고, 누적성공일 순위, 읽은 분량 순위, 읽은 시간 순위를 세팅했습니다. (참고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독서방의 데이터를 가져와 봤습니다)

일별 인증 현황


좌측부터 누적성공일, 읽은분량, 읽은시간 순위, 인증한 책 제목 리스트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 중 매일밤 10~11시 사이에 일별 인증 현황을 채팅방에 공유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통계자료들에도 멤버들은 언제든 접근 가능하도록 공유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임이 끝날때 쯤 개인별로 독서통계 데이터를 리포팅 해볼 예정입니다.

중요한건 일단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원하는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수집하는게 중요합니다. 그 이후로 수집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에도 많은 인사이트가 필요하지만, 데이터가 없다면 분석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세팅해보시길 권해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오늘 글은 이해하기 좀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회가 될때 다른 형태로 비슷한 글을 써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책읽기/글쓰기/운동/영어습관 혼자서 쌓기 힘들었다면, 『경험수집잡화점』에서 함께 해요 ೕ(•̀ᴗ•́)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 도전 멤버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