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Dec 23. 2018

선택과 집중의 힘!

함께 쓰는 성장의 비결 #8

워렌 버핏의 전용기를 10년간 몰았던 조종사 플린트와 워렌 버핏의 대화입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가까운 미래, 혹은 일생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 25가지 목록을 작성 해보게."

"(잠시 고민하다) 목록 작성이 끝났습니다."

"그럼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개를 골라보게."

플린트는 모든 목표가 중요하다고 느껴 망설이다 고민 끝에 5개를 골랐고, 버핏은 다시 물었죠.

"나머지 20개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이것들도 중요한 목표니까 틈틈이 달성해 나가겠습니다."

하지만 버핏은 고개를 흔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네가 동그라미 치지 않은 20개의 목록은 자네가 어떻게든 피해야 할 목록이네. 5개의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전까진 쳐다보지도 말게."


ⓒ qimono on pixabay


선택과 집중!


많이 듣는 이야기죠. 여러분은 얼마나 집중하고 있으신가요? 워렌 버핏은 플린트에게 아무거나 25개를 적으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일생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 25가지를 적으라고 했죠. 25가지를 적는다면 평소 한번쯤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들은 거의 적었을 겁니다. 이 25가지의 일들 중 어느 것을 시작한다고 해도 플린트에게 이상하진 않았겠죠. 그런데 워렌 버핏은 여기에서 딱 5가지만 고르라는 말을 합니다. (사실 5가지도 많다고 생각 하지만) 그리곤 나머지 20개는 5개의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까지 전까지 쳐다보지도 말라고 말라고 하죠. 오히려 어떻게든 피해야 하는 목록이라고 까지 이야기합니다.


이 이야기를 길게 한 이유는 우리 대부분이 유사한 상황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어 특정 분야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은 마음에 닥치는 대로 하는 경우가 많죠. <신경 쓰기의 기술>에서 마크 맨슨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요컨대 뭔가에 가치를 두려면, 우리는 뭔가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뭔가에 가치를 두려면, 그 외의 것을 거부해야 한다 즉 X에 가치를 두려면, X가 아닌 것을 거부해야 한다. 거부는 가치관과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무엇을 거부하느냐가 우리를 규정한다.'

앞서의 이야기와 맥락을 같이하죠. 뭔가에 가치를 두려면 그 외의 것은 거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신경 쓸 일은 무엇을 할 것인 가라기보다는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 일지도 모릅니다.


올해 중반에 저도 인생의 목표 25가지를 적어 봤습니다. 그리고 5가지를 골랐습니다(굵은 글씨로 표시) 6개월 정도 지난 후에 다시 보니, 목표했던 5가지 일 이외에 많은 일에 손을 댔었네요. 심지어 이 25가지 외에 일에도 에너지를 꽤 쏟았습니다. (이러니 일에 진척이 안됐...) 농담반으로 이렇게 얘기했지만, 사실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1) 무엇이든 나만의 사업을 시작해보기 - 회사에 휴직을 내고 사업을 차근차근 준비해 가고 있습니다.

2) 아들이랑 유튜브 방송하기 - 아들이랑 함께는 못했지만, 개인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3) 해외에서 겨울 보내고 오기 - 이때 왜 이걸 선택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책 쓰기'로 목표를 수정했습니다. 첫 책은 1월 중 나올 예정이고요.

4) 라디오 DJ 하기 - 라디오 DJ를 꿈꾸며 네이버에서 오디오 클립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5) 세바시에서 강연해보기 - 세바시는 아직 멀지만, 본격적으로 외부 강연을 불러주셔서 시작했으니 조금씩 목표에 다가가고 있는 거겠죠? ^^


인생의 목표 25가지

1. 습관 쌓기 개념을 100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체화시켜보기

2. 무엇이든 나만의 사업을 시작해보기

3. 바디 프로필 찍을 정도의 몸 만들어보기

4. 나만의 도서관 만들기

5. 아들이랑 유튜브 방송하기

6. 세계 일주하기

7. 부모님 해외여행

8. 아들 돈으로 해외여행

9. 책 쓰기 (새로운 목표)

10. 커뮤니티 만들기

11. 사업자 등록증 만들기

12. 법인세 내보기

13. 드림카 사기

14. 전망이 끝내주는 집에서 살기

15. 해외에서 겨울 보내고 오기 (이전 목표)

16. 번지 점프하기(두려움 극복)

17. 콘텐츠로 1000만 뷰 찍어보기

18.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해보기

19. 라디오 DJ

20. 온라인 강의해보기

21. 국내 전국 여행

22. 1년 동안 일 안 하기

23. 발리 풀빌라 다시 가기

24. 빌리지 만들기

25. 세바시에서 강연해보기


눈에 보이게 기록해보는 '시각화'에 힘이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25가지 인생의 목표를 적어보고, 그중 집중할 5가지를 선택해 보세요. 이렇게 선택해보는 것만으로도 지금 당장 무슨 일을 시작해야 할지 비교적 명확해질 거라 생각합니다. SNS나 블로그에서 본 도전이 좋아 보인다고 무작정 휩쓸려 갈 것이 아니라, 자기가 선택한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일.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가는 비결이 아닐까요?

오늘 여러분은 무엇을 거부하시겠습니까?




내일 글은 일과삶 작가님 <"왜?"라고 질문해보세요>라는 글이 발행 될 예정입니다. 성장의 비결로 언급한 호기심 저도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나이도, 직업도 다양한 7명이 펼쳐내는 성장 스토리. 매일 오전 8시 발행되는(주말에는 오전 11시) 성장의 비결이 궁금하다면 매거진 구독을 눌러주세요. 한뼘 더 성장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