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May 23. 2020

인생은 여러분이 선택한 모든 것의 합이에요

여러분은 오늘 뭘 하실 건가요?

안녕하세요 피터예요~ 요새 비가 자주 오네요. 마음이 몽글몽글해집니다. �

여러분은 행복하신가요? 행복이란 단어를 꽤나 오래 곱씹으며 살았던 것 같아요. 정말 행복이란 무엇일까? 삶에서 행복이라는 걸 추구해야만 하는 걸까? 이런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하며 살았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파랑새 이야기 처럼 방방 곳곳을 헤매고 다녔지만, 행복은 내 집 앞마당에 있었다는 이야기 아시죠? 쇼펜하우어도 그와 비슷한 이야기를 했어요. 자기 안에서 행복을 찾기는 어렵지만,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기는 불가능하다고 말이죠. 누군가는 행복은 찾는게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라고도 했죠. 공감합니다. 여러분이 지금 처한 환경에서 행복을 발견할 수 없다면 아마 앞으로도 행복을 발견하기는 쉬운 일이 아닐거에요.


지금 내가 처한 현실이 맘에 들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건 여러분의 탓이 아니니까요. 내 현실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내 태도는 내가 바꿀 수 있죠. 그리고 이것이 역설적으로, 현실을 바꾼다고 마가렛 앳우드는 말했어요. 그러니 한번 해 보세요. 그렇게 해본다고 손해볼 건 전혀 없을테니까요. 


영국의 소설가 제인 오스틴은 우리를 정의하는 것이 우리가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행하는 것이다라고 했어요. 상당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한 거죠. 복잡계인 세상속에서 결국 상호작용을 만들어 내는 건 말과 생각이 아닌 우리의 행동이라고 볼 때, 이 말은 찐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은 여러분이 선택한 모든 것의 합이에요. 여러분은 오늘 뭘 하실 건가요? 여러분이 반복하는 것이 여러분을 만듭니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하세요. 그 일을 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면, 시간을 먼저 확보해보세요. 지금 하고 있는 일들 중 꼭 하지 않아도 될일들은 잠시 생각해 봐도 떠오를거에요. 그 일을 잠시 멈추고 시간을 확보해서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시간은 흘러가고, 우리는 똑같은 강물 속에 두번 들어갈 수는 없으니까요. 



*위 문장들은 경험수집잡화점 <하루15분필사모임>에서 공유된 문장입니다.

삶에 재미와 의미를 발견하는 경험수집잡화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