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Jun 19. 2020

No more 시간관리!

바보야 문제는 에너지 관리야!

아 난 서론 본론이 싫다. 결론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저 아래 '정리해 보죠'부터 읽으세요!


아직도 시간관리하세요? 생각해보자고요. 시간관리는 왜 하는 걸까요? 우리의 시간이 유한하기 때문이겠죠. 그 정해진 시간에 우리는 더욱더 많은 일들을 채워 넣으려고 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효과보다는 효율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죠. 어떻게 하면 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일들을 쳐낼까를 늘 궁리하는 거죠. 물론 이것도 좋아요. 나름의 효과는 있거든요. 하지만 이렇게 살아가면 만족스러운가요? 그렇지 않다면 이제 변화가 필요한 시간입니다.


많은 일을 한다고 내가 대단해지는 것도 아니에요. 많은 시간을 그 일에 쓴다고 그 일이 중요한 일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무엇이 중요한지 중요하지 않은지는 여러분만 결정할 수 있죠. 왜냐면 여러분의 인생이고, 인생에서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을 거잖아요? 그 가치에 따라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들을 구분할 수 있을 거예요. 이제 문제는 간단해졌습니다. 중요한 일을 하는데 여러분의 시간을 쓰시고, 그렇지 않은 일들은 과감히 제거해나가야죠. 아마 제거해 나가는데 남의 눈치가 보일 수도 있고, 일정한 돈을 써야 할지도 몰라요. 그래도 하세요. 여러분의 인생은 소중하니까요.


이제 시간도 양보다는 질을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의 상태가 어떤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많은 시간 붙들고 있는다고 그 일이 잘 되는 건 아니에요. 첫째는 여러분의 상태, 즉 남아있는 에너지를 살펴보는 게 우선이고, 두 번째가 시간을 살펴야 해요. 시간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에너지도 한정되어있어요. 그러니 우리는 이 에너지를 잘 관리해야 해요. 돈과 마찬가지로 신중히 써야 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볼까요?


어떤 사람이 직장인인데 왠지 모르겠지만 늘 시간이 없어요. (사실 조금만 스스로를 관찰해도 답을 발견할 수 있지만) 그래서 자기 계발도 해야 하니 잠을 줄여서 새벽 5시에 일어나기로 했어요. 이른바 미라클 모닝을 기대해 보는 거죠. 원래 새벽 1시에 잠이 들어서 7시쯤 일어났었는데, 이제 5시에 일어나니 총 수면시간은 4시간으로 줄었네요. 이렇게 확보된 아침 2시간에 졸린 눈을 비비고 책도 보고, 동기부여 영상도 봤어요. 괜스레 마음이 뿌듯해지더라고요. 근데 졸리긴 졸려요. 회사에 나가서도 이 졸린 상태가 계속 유지되고,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 이미 파김치 상태예요. 이 사람에게 정말 미라클 모닝이 찾아온 걸까요? 수면을 강제로 줄이면 우리의 에너지 상태는 충분히 충전되지 못해요. 스마트폰 배터리를 50%만 충전하고 살아가는 것과 같죠. 차라리 2시간을 마저자고 에너지를 충전해서 남은 하루 시간을 보내는 게 낫다고 봐요. 그래도 새벽 5시 미라클 모닝을 기대한다면 늦어도 10시, 11시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합시다. (아! 저기 폰은 밖에 두고 가자고요)


사실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인데 서론이 한 편의 글마냥 길었네요. 완전 죄송합니다. ㅠㅡㅠ


그럼 우리는 한정된 에너지를 가지고 어떻게 중요한 일을 해나갈 수 있을까요?

간단히 말하면 정말 중요한 일만으로 여러분의 시간을 채우거나 또는 일을 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거예요. 둘 다 할 수 있다면 베스트죠! 중요한 일로 시간을 채워가는 건 지난번 시간관리 특강을 할 때도 이야기했으니 오늘은 에너지를 최소화하며 일을 하는 부분을 이야기해 볼게요.


여러분이 완전 좋아하고 구축하고 싶어 하는 자동화 수입, 요샌 패시브 인컴이란 이야기로 불리더라고요. 패시브 인컴의 특징은 처음 구축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이후에는 별다른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수입이 들어 오는 거죠. 나중엔 별 신경을 쓰지 않아도 일이 돌아가는 거예요. 요 원리를 삶에서도 적용해 볼 거예요. 습관의 중요성을 한 번쯤 들어봤을 거예요. 그런데 왜 습관이 중요할까요? 습관이란 녀석이 패시브 인컴이랑 비슷한 역할을 해주거든요. 처음에 그 습관을 구축하기까지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습관으로 자리 잡고 나면 별다른 노력 없이 그 일을 해나갈 수 있거든요. 그렇다는 건 이 일을 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는 거예요. 여러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습관으로 만들어서 매일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거죠. 이미 습관이 되었으니 적은 에너지로도 그 습관은 실행될 거예요. 이렇게 모인 습관들을 하나로 묶어서 우리는 '루틴'이라고 불러요. 여러분의 삶에 '루틴'이라는 게 생기기 시작하면 최소한의 에너지로 하고자 하는 일들을 할 수 있어요.


어차피 하는 건 똑같은 거 아니야?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사실 에너지는 일을 하는데만 쓰이는 건 아니에요. 그 일을 해야지 해야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가 쓰이고, 언제 할지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 것에도 에너지가 쓰이죠.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가 아닌 할 때마다 방법을 신경 쓰며 해야 한다면 역시 같은 일을 할 때에도 에너지는 더 많이 들어갈 거고요. 그래서 스티브 잡스나 페이스북 주커버그가 옷 고르는 결정에도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지 않다고 맨날 똑같은 옷 입고 그러잖아요? 저는 이게 본인이 에너지를 관리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정리해 보죠. (← 위에서 바로 오신 분들 여기에요!!)

1. 여러분의 삶에서 중요한 가치를 찾아내세요. 그리고 그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을 하세요.

2. 그 가치와 상관없는 일들은 최대한 점점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하세요. 필요하면 돈을 쓰세요.

3. 여러분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가는 여정에 필요한 일을 습관으로 만드세요. (어떻게요? 는 다음에 이야기하죠)

4. 습관들을 모아 모아 하나의 큰 습관 덩어리인 루틴으로 만드세요.

5. 이 루틴을 매일 반복하는 겁니다. 최소한의 에너지를 쓰는 거예요.

6. 이렇게 아낀 에너지는 어떻게 할까요?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을 기뻐하게 만드는데 쓰세요.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 안에 꼭 '자기 자신'을 포함시키시고요.

7. 행운을 빕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여러분이 선택한 모든 것의 합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