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명서재 Mar 18. 2019

영화 '블랙 스완'을 통해 분열 이해하기(스포일러O)

참고문헌 - 멜라니 클라인 '분열기제에 관한 소고(1946)'

몇 년 전 분열기제에 관한 소고 요약 발표하면서 영화 내용을 첨부했어요. 그 때 정리한 내용 올립니다.



영화 블랙 스완 소개


줄거리

뉴욕 발레단의 니나(나탈리 포트만)는 연약하지만, 순수하고 우아한 '백조' 연기로는 단연 최고로 꼽히는 발레리나.
 새롭게 각색한 '백조의 호수' 공연을 앞두고 감독 토마스(뱅상 카셀)는
 니나를 '백조'와 '흑조'라는 1인 2역의 주역으로 발탁한다.
 하지만, 완벽한 '백조' 연기와 달리 도발적인 '흑조'를 연기하는 데에는 어딘지 불안하다.
 게다가 새로 입단한 릴리(밀라 쿠니스)는, 니나처럼 정교한 테크닉을 구사하지는 못하지만,
 무대를 압도하는 카리스마와 관능적인 매력을 뿜어내, 은근히 그녀와 비교된다.
 점차 스타덤에 대한 압박과 이 세상의 모두가 자신을 파괴할 것 같은 불안감에 사로잡히는 니나.
 급기야 그녀의 성공을 열광적으로 지지하던 엄마마저 위협적인 존재로 돌변한 상황에서
 그녀는 내면에 감춰진 어두운 면을 서서히 표출하기 시작하는데...


백조의 호수 도입부가 나오는 이상한 꿈을 꾸는 걸로 영화가 시작, 마법사가 주문 거는 장면, 다른 사람에게서 자기 모습을 보면서 투사 시작


백조 - 절대 선, 좋은 대상, 어머니와 자신의 좋은 부분, 베스(이상화 대상)

흑조 - 절대 악, 나쁜 대상, 어머니와 자신의 나쁜 부분, 릴리라는 발레 경쟁자



어머니

 전직 발레리나. 28살에 니나를 임신해서 발레를 그만 두고 혼자 키움.

니나를 과잉보호, 발레단에 전화하거나 친구를 못 만나게 하거나 사소한 것까지 도와줌.

항상 검은 옷을 입고 있음. 

반면 어머니가 사주는 물건(예를 들면 곰인형, 속옷, 니나 방 분위기, 발레리나 오르골, 등)은 모두 흰색 아니면 핑크색임  

아침이면 기분이 풀리고 항상 그렇잖니? 착한 내 딸 

-> 딸의 감정을 무시, 없는 것으로 치부함. 이상, 성취, 긍정적 좋은 이미지에만 관심을 갖고 인정해줌  

백조 여왕으로 뽑힌 날 어머니가 축하의 의미로 사온 딸기 케이크를 딸이 못 먹겠다고 하자 그럼 버릴게. 라고 말함 -> 어머니의 강압적이고 이중적인 태도에 니나는 케이크를 한 입 먹지만 바로 토함

어머니는 좋은 것을 주었다고 여기지만, 딸은 나쁜 것을 받아들였기 때문 '독이 든 양분'

어머니를 상징하는 음식에 대해서도 거부, 거식증상이 있음

엄마가 발톱을 아프게 깎음 

-> 어머니도 딸인 니나에게 보복, 수동공격하는 면이 있음


어머니에 대한 공격 충동이 생기고 발레단 연습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그것을 억압하는 힘이 달림 


점점 니나의 박해공포가 드러나면서, 실재(현실)와 상상 사이의 차이가 없어짐


박해망상 : 어머니가 그린 그림의 얼굴 표정이 무표정에서 울고 소리 지르고 비난하는 것으로 변함 

자신에게 소리침 비난, 혹사시키는 소리들, 초자아와 어머니의 소리

거울에 창녀라고 쓰여 있음. 백조의 호수에서 마법사의 사악한 힘으로 상징

정신적인 어려움, 통제 도망칠 수도 없고, 알면서도 밀어낼 수 없는, 산산이 부서지는 느낌


니나의 자해

어깨에 상처가 있음(자해 흔적) 등의 같은 자리를 손톱으로 긁어서 피를 냄

자신의 박해 망상 속에서 흑조로 변할 때 자해한 자리에서 검은 색 깃털이 뽑아져 나옴

사악한 힘이 생김 자신이 나쁨 자체가 됨.


성적 환상

경쟁자인 릴리와 동성애 

-> 꿈(망상)에서 깨기 직전에 릴리가 착한 내 딸 이라고 하자 니나가 놀라서 깸. 나쁜 대상으로 투사되는 대상이 사실 모두 어머니로 상징되어 있음. 그리고 그 부분이 자신의 안에 함입되어 점점 털이 자라 흑조로 변하게 됨



어머니와 베스에 대한 시기심. 동일시, 이상화 베스의 물건인 립스틱을 훔쳐서 바름

그걸 바르고 발레단장을 유혹해서 백조 퀸을 맡게 됨 

 


베스

이상화 대상, 과거 최고의 발레리나, 니나에게는 존경하는 선배

공연 주인공 명단에서 빠지고 교통사고를 당해 다리를 잃음 -> 이상화 실패

자신의 상상 속 공격이 실현되어 실제 손상이 일어남

베스가 없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교통사고는 충격으로 다가옴.

결국 죄책감이 자극됨 그 죄책감으로 인해 베스의 공격을 받는 듯한 망상을 일으키고 그것이 또 자해로 연결되는 악순환이 됨 

 


릴리

경쟁자, 투사 대상

자기 대신 백조 여왕이 되기 위해 발레단장을 유혹한다는 환상, 자신이 단장을 유혹하고 싶지만 현실에서는 실현할 수 없고 자신이 유혹하는 모습을 릴리에게 투사

백조퀸이 되고 싶어서 일부러 자신을 공연 전날 같이 일부러 술을 마시게 해 연습에 늦게 오게 만들었다고 생각


영화 후반으로 갈수록 니나가 자해, 박해망상에서 방향이 바뀜. 니나가 어머니, 다른 사람을 공격 -> 투사적 동일시


공연 전날 니나가 어머니와 싸우다 어머니 손가락이 부러지고, 다음 날 잠에서 깼는데 공연장에 못 가게 하는 어머니의 손가락을 다시 공격하여 가까스로 무대 위에 오르게 됨

니나가 백조일 때 실수를 하고, 공연 중간 휴식 시간에 릴리가 니나에게 찾아와 자기가 흑조를 맡을 거라고 격렬하게 싸우다 릴리가 죽게 됨. 니나는 자신의 대기실 화장실 안에 릴리를 넣어놓고 공연을 하러 감.  


니나는 흑조 무대에서 턴을 여러 번 하면서 점점 검은 털이 자라서 온 상반신을 덮게 됨 실제 흑조, 악마가 된 것 같은 환상(전능감 실현?) 실제 분열된 한 쪽 악으로만 존재하면서 완벽한 무대를 보여주어 관객들의 감탄과 박수를 받게 되었음.


나쁜 대상을 공격, 죽이려 했으나 그것이 바로 자신이었음을 깨닫게 됨.

니나가 보여주는 모습 : 뻣뻣 수축 경직됨 무감동, 무감정, 어머니 외의  타인과 대화 소통 거의 없음. 

영화 중반에 엄마로 상징할 만한 것들(오르골, 인형들) 모두 버리거나 파괴함.



니나의 마지막 대사

“I was perfect.”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의 편집-분열 자리를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를 공격

백조, 흑조일 때의 연기가 모두 완벽, 따라서 분열되어 있지 통합되지 못한 채 정신분열을 일으킴.


작가의 이전글 눈물을 참을 수 없던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