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얼디베이트 May 11. 2016

3분 스피치 주제 정하는 방법

스피치 주제 정하기는 나를 돌아보는 것부터!

토론대회는 명확하게 논제가 던져집니다.
그리고 논제에 대해 찬성이나 반대측의 입장에서 주장을 펴게 됩니다.

'주제'에 대한 고민은 '얼마나 정확하게 잘 전달하고, 설득적으로 잘 말하느냐' 이외의 고민은 없는거죠.


하지만 3분 스피

"ooo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수준의 주제밖에 정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정확히는 '범주'만 정해진달까요.

심지어 그 범주조차 정해지지 않는 경우도 있죠



3분 스피치라면 3분,
5분 스피치라면 5분

내게 주어진 짧은 시간 동안 그 범위에 대해서 
내가 생각하는 주제를 선정해 스피치를 해야하는거죠.

그러니까, "뭘 말할 것인가" 부터 시작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3분 스피치 주제 좀 정해주세요 ㅠㅠ " 등의 질문을 지식인에 수없이 남기시는거겠죠?


그렇다면 스피치 주제는 대체 어떻게 선정해야 할까요?

3분 스피치 주제 정하기 첫번째! 내가 관심있는게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주제에 대해서, 스피치의 목적을 고려해 그에 대해 내가 이야기할 수 있는 것들을 찾는거죠.

이게 무슨소리냐구요?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잘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찾는건데요.


먼저, 내가 누구인가를 찾아보세요.

내 직업, 내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원하는 것,
지금 하고 있는 것, 옛날에 했던 것 등을 키워드로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이 키워드를 조사하며 목적에, 주제에 적합한지 잘 생각해보고 결정을 해야 하죠.


3분 스피치 주제 정하기 위해 내가 누구인지, 나를 먼저 돌아봐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내가 자신있는, 내가 관심있는 주제로 이야기를 할때
여러분이 가장 잘 준비할 수 있다는 것도 있겠지만


청중/상대방이 들을 때에도 가장 진정성있게 느끼고

스피치 내용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전달하는 방식, 3분 스피치를 잘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주제에 관련된 내 이야기를 사례로 들어 설명하는 것이죠 :)




리얼디베이트에서는 디베이트, 토론 뿐 아니라 

3분 스피치 잘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많은 분들이 토론과 스피치의 중요성을 느끼고, 배우기를 바랍니다.

리얼디베이트는 토론교육, 스피치 강연 및 토론대회 위탁운영 등 
토론 및 스피치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관련 교육/대회운영 등의 제휴, 위탁 문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리얼디베이트, http://www.realdebate.co.kr


매거진의 이전글 3분 스피치 스킬 -다가올 미래를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