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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얼디베이트 Jun 13. 2016

스피치와 리더십, 설득 스피치 기법!

설득 스피치와 리더십

설득력 있는 스피치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 중 하나입니다.


위 말에 동의하지 않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스피치와 리더십이 얼마나 깊은 관계인지 충분히 알 수 있네요.


설득력 있는 스피치, 즉 설득스피치를 잘하는 사람은 그 리더십을 인정받고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설득스피치를 잘한다는 것은 타인에게 그만큼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조금 더 바꿔말하면 설득스피치를 하고 있는 연사는 청중에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리더십 함양을 위한 설득스피치기법을 알아볼까요?


여러분은 설득의 3요소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리스토텔레스는 설득의 수단으로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를 제시합니다. 

간단하게 말해 로고스는 논리/이성, 에토스는 화자의 인격/권위, 파토스는 감정/정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설득의 요소가 잘 어우러져야 설득력있는 스피치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재미있는건,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에토스"라는 의견이 가장 많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그렇기도 합니다. 스피치에서 '로고스'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사람은 생각보다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이 말을 하고 있는 사람이 믿을만한 사람인지, 그리고 지금 스피치를 듣고있는 내 기분이 어떤지에 따라 

스피치 내용에 얼마나 설득되는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래서 스피치를 잘 하는 사람일수록 스피치의 초반에는 

청중에게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시키고, 호감을 심어주려 노력합니다.

자신의 경력을 소개하는 등, 자신의 권위를 높이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청중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소재로 친밀감을 이끌어내죠.



따라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설득스피치를 구성할 때 명심해야 할 스피치 기법 


그 첫번째! 청중과 친밀한 소재나 공신력있는 성과 등으로 호감과 권위를 심어주세요.

두번째! 청중의 정서와 감정에 적절한 어조, 표정, 내용, 멘트!

그리고 마지막! 원인과 결과, 신뢰도 있는 통계 등 이성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리얼디베이트는 토론, 스피치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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