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빌 언덕 Jul 09. 2016

감정경험

감정경험이 바꾸는 우리의 내면

감정 중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자주 느끼는 감정들도 있지만 살면서 아주 어렵고 드물게 느껴지는 감정이 있다. 그런 감정들은 대개 아주 강렬하고 격정적이며 감정이 지나간 이후에도 우리 마음속에 커다란 자국을 남겨서 그런 감정을 느끼기 전과 후의 우리의 삶의 모습들이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기도 한다.


나는 원래 수줍고 말을 잘 하지 못하는 편이었다. 마음속에는 여러 생각과 할 말들이 늘 많이 있었지만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런 것을 꺼내는 것은 늘 두렵고 조심스러웠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늘 해야 할 말을 하지 못해 뒤늦게 아쉬워하고 속상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내 인생에 별다른 일이 없었기에 나는 그런 사람인가 보다 하며 시간이 지나갔다.

대학교 입학 후 한 수업 시간에 조별 과제를 하다 하필이면 내가 조의 발표를 맡게 되었다.  발표는 나를 불안하게 만들었지만 과제를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했었기에 조심스러운 말투이지만 발표는 잘 마칠 수 있었다.


그리고 과목 교수는 나에게 발표를 참 잘 한다는 칭찬을 해주었다.


교수의 그 칭찬을 들었을 때 나는 아주 짜릿하고 말로 설명할 수 없이 즐거운 희열을 느꼈다. 그것은 나에게 엄청난 자극과 동기가 되었다. 태어나서 처음 들어보는 종류의 칭찬이었다.


대인불안을 주제로 석사 논문을 썼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사회인으로 일하면서 나는 많은 강연, 발표, 수업, 집단프로그램을 하는 사람이 되었다.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는 것은 이제 즐거움이었고, 만족감이 있는 일이 되었다. 그야말로 나는 말을 잘 하는 사람이 되었다. 모두 칭찬이 만든 변화였다. 


인정을 받는다는 희열은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감정경험이 되었다.  


때로 감정경험은 삶을 크게 바꾸어 놓는다. 


어릴 때의 쓰라리고 상처 입은 경험이 연쇄살인범을 만들기도 하지만 감옥에 있을 때의 경험한 따뜻한 인간적 대우가 다시 인간성을 회복시키기도 한다. 거리의 배 곪는 아이를 처음으로 본 안타까운 감정은 세계적인 자선사업가를 만들기도 하고, 자신의 발로 등산을 처음 했을 때 느꼈던 성취감은 히말라야 고지를 정복한 산악인을 만들기도 한다. 작은 감정들은 쉽게 잊히지만, 그런 강렬한 감정경험은 우리 마음속 깊이 남아 평생 영향력을 미치게 되기도 한다. 


어린아이에게 기쁘게 칭찬을 해주며 머리를 쓰다듬어 주면 아이는 진한 행복감을 느낀다. 그 순간 아이의 머리 속 뇌세포들은 온통 흥분하여 서로 강력한 신호를 주고받는다. 그런 일이 반복되면 그것은 하나의 회로로 형성되고, 더 깊고 세밀한 감정 경험까지 가능하게 해준다. 하나의 감정 회로가 형성이 되면 사람은 그 경험을 기억하여, 자꾸 다시 그 감정을 경험하려는 열망을 갖게 된다. 물론 그 감정경험의 종류에 따라 그 열망도 선한 것인지, 악한 것인지 달라진다. 물론 그 감정경험의 종류에 따라 그 열망도 선한 것인지, 악한 것인지 달라진다. 한 번 잘 형성된 감정경험의 회로는 일생동안 지속된다. 


약점이 강점이 되었을 때, 서로 힘을 합하여 뭔가를 해냈을 때, 자신의 내면을 처음으로 만났을 때, 누구도 칭찬하지 않았지만 스스로가 대견할 때, 오랜 시간을 견뎌서 마침내 결과를 얻었을 때, 목숨같이 원하던 것을 얻었을 때, 뜻밖의 감사를 받았을 때, 거짓 속에 가려진 진실을 기어이 만났을 때, 그럴 때 느끼는 감정들은 삶의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다. 


특별하고 강렬한 감정을 얼마나 경험해봤는지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재산이 될 수 있다. 


살아야 되니까 사는 것이 아닌, 그 일생의 선물 같은 특별한 감정을 다시 느끼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방향성을 잃지 않는다. 첫사랑의 설렘은 시간이 흘러 다시 느끼기 힘들 수 있지만, 그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할 때 그만큼 행복한 그다음 차례의 행복을 만날 수 있다. 


누구나 감정을 느끼고, 누구나 행복하고 싶어 하지만, 그 감정경험이 특별한 힘을 가졌다는 것을 자주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학자가 회사원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