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깨어나기 26
행복이란 무엇입니까?
해외여행을 가서 너무 행복하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니 너무 행복하다~ 애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서 행복하다~라는 말을 많이 하죠. 그럼 행복은 기분이 좋은 감정인가요?
불행이란 무엇입니까?
여행을 가서 짐을 다 잃어버려서 불행하다. 부모님이 아프셔서 불행하다. 평생을 일해도 갚지 못할 빚이 생겨 불행하다. 그럼 불행은 고통스러운 감정인가요?
그렇다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비싼 음식을 먹고, 돈 걱정 없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해외여행을 가고, 좋은 집, 비싼 차를 사는 것은 행복한 삶인가요? 그러면 왜 돈이 많은 사람들도 불행해하나요?
행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고 그것을 쫓다 보니 결국 쾌락만을 쫓는 삶만이 남아있게 됩니다. 술, 마약, 담배, 성관계 등 쾌락을 좇다가 결국에는 저것으로도 쾌락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는 삶이 이미 황폐화되어 있습니다.
기분이 안 좋을 때 재미있는 TV프로그램을 보면서 기분이 일시적으로 좋아지거나 SNS로 계속해서 소통하거나 배달음식을 시켜 먹거나 여행을 가거나 우리가 '행복'을 얻기 위해 하는 행동들은 대부분 '쾌락'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분이 안 좋을 때 흥미로운 쇼츠영상을 1시간 봅니다. 그리고 나면 안 좋은 기분이 사라집니까? 시간이 지나면 다시 기분이 나빠집니다.
<기분이 좋지 않음 - 이 기분을 느끼는 게 너무 힘듦 - '쾌락'을 얻기 위한 행동(일시적으로 도파민이 분비되는 행동)을 함 - 그 행위를 하는 동안 나빴던 기분을 회피하고, 기분이 나아짐 - 시간이 지나 다시 같은 원인에 의해 기분이 나빠짐- 더 강한 쾌락을 좇음>
이러한 패턴의 행동을 한다고 삶이 '행복'하다고 할 수 있나요?
고통스러운 감정과 기분이 좋은 감정은 일어나는 파도와 같습니다. 이 것은 평생 동안 당신에게 오고 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행복한 삶은 어떻게 살 수 있습니까?
행복은 파도의 아래에 있습니다. 행복은 쾌락처럼 강력한 기분 좋음, 즐거운 감정과는 다르게 평화롭고 잔잔한 느낌입니다. 항상 내면을 관찰하다 보면 잔잔한 고요함. 평화로운 시냇물의 음파가 항상 흐르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행복한 느낌은 감정의 파도가 얼마나 치던 상관없이 그 아래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울고 있을 때도, 기뻐서 날뛰고 있을 때도 잔잔하고 평화로운 상태로 흐르고 있습니다.
진정한 행복을 발견하면 감정적 쾌락과 고통에 동일화하며 인생이 이렇게 불행하다니! 인생이 이렇게 행복하다니! 일분일초를 왔다 갔다 하지 않게 됩니다. 행복이 항상 흐르고 있으니 감정이 어떻든 있는 그대로 포용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행복을 외부에서 찾지 마시고 내부에서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조건 없는 행복이 매 순간 함께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 매 순간 내면을 관찰하며 살아가는 것. 이것이 영원히 변치 않는 행복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삶 자체가 행복 그 자체였음을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