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군 Oct 03. 2016

paranmaum ep 앨범리뷰

we are paranmaum

1. リンダリンダ (린다 린다)
2. 僕の右手 (나의 오른손)
3. 終わらない歌 (끝나지 않는 노래)
4. 蒼い心 (파란 마음) 
5. ビーズ細工 (비즈 세공)
6. ソンのバラード (손의 발라드)



배우 배두나가 한국인 유학생으로 출연했던 영화, '린다린다린다' 에서 등장했던 'the blue hearts' 의 카피밴드 '파란마음(蒼い心)' 의 오리지날 데뷔 ep.

이 앨범의 소식을 들었을때는 '오!' 하는 기대감이 있었다. 그만큼 영화의 주축을 이루는 등장인물들의 실제 악기 연주력이라던지 매력같은 것들을 한번으로 끝내기엔 너무도 아쉬운 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제대로 타이틀을 달고 나온 음악을 들어보니 왠걸, 영화의 사운드 트랙에 실렸던 기존의 곡들이 더 좋아지는 실정이다. 이런 기묘한 반응은 영화 ost 에 실리지 않았던 신곡 때문도 아니며 영화 ost 에 들어있던 부클릿과 똑같은 모양새의 해설집 때문도 아니다. 영화 ost 에 실렸던 '파란마음' 의 곡들은 '린다 린다', '나의 오른손', '끝나지 않는 노래' 였는데, 문제는 해당 곡들을 '재녹음(re-recording)' 했다는 것. 좀더 개러지록 느낌이 나는 펑크 사운드로 거칠게 녹음한 음질이라서 차라리 원곡을 찾아 듣고싶어지는 느낌이랄까. 이왕 컨셉 앨범으로 나왔으니까 조금 더 '걸-펑크' 스럽게 조근조근 소리를 담았다면 감상평이 달라졌을 수도 있겠다. 새롭게 첨가되어 실린 세 곡도 킬링 트랙인 '린다 린다' 의 매력에 반의 반도 못따라가니, 그저 억지로 곡 수를 채웠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게 만들었다. 이쯤 되면 '그냥 기존의 사운드 트랙으로 만족할걸' 이라는 생각이 드는 앨범이다.



リンダリンダ (린다 린다)
앨범의 타이틀 곡. 이 곡 때문에 '파란마음' 이 만들어 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훌륭한 멜로디와 전개방식을 가지고 있는 곡이다. 영화 사운드 트랙에 실렸던 원곡과는 다르게 인트로가 과격한게 특징(...). 그리고 드럼의 하이햇 소리가 원곡보다 훨씬 간결해 졌다. 뭉특한 사운드 덕분에 이 곡의 핵심 포인트인 기타리스트의 귀여운 코러스가 많이 뭍힌것도 흠.

僕の右手 (나의 오른손)
나긋나긋한 사운드가 매력이었던 원곡이 무색한 곡. 보컬을 맡은 배두나는 원곡보다 목소리를 과도할 정도로 귀엽게 표출해 버렸다.

終わらない歌 (끝나지 않는 노래)
'린다 린다' 와 함께 '파란마음' 을 대표하는(?) 곡. 영화를 재미있게 본 사람이라면 '린다 린다' 보다 이 곡을 더 선호하겠지만 역시나 앞의 두 곡과 마찬가지로 베이스 기타 소리를 너무 대놓고 키운 탓에(그리고 '나의 오른손' 에 이어 배두나는 목소리를 너무 귀엽게 발성한 탓에) 감상이 조금 거슬리기는 하지만 곡 중간, 흐름을 살짝 끊고 어쿠스틱 기타 를 집어넣은건 칭찬해 주고 싶다.

蒼い心 (파란 마음)
어쩌면 이 앨범과 밴드의 주제곡이 될 수도 있을 법한 곡. 다른 이유는 없고 그냥 제목이 '파란 마음' 이니까. 영화 사운드 트랙에 실렸던 앞의 세곡과는 살짝 다르게 일본 음악 특유의 전개라던지 하이라이트로 가기 전, 브릿지 부분이 매력이다.

ビーズ細工 (비즈 세공)
앞서 나왔던 '파란 마음' 과 같이 이 앨범을 위해 녹음된 신곡이다. 격한 인트로와는 반대로 후렴구가 귀에 살짝 감긴다.

ソンのバラード (손의 발라드)
앨범을 닫는 곡. 무섭게(?) 휘몰아치던 앞의 모든 곡들을 무색하게 만드는, 제목에서 보이듯, 슬로우 곡이다. 제목에서 부터 작정했으니 조금 더 나긋나긋하게 불렀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배두나의 가성을 듣다보면 느껴진다.



밴드 파란마음은 이 앨범을 끝으로(?) 잠정 활동중단에 들어간듯 보인다. 그래도 영화 안에서만 활동했던 밴드를 세상으로 끌어 낸 시도는 꽤 좋았다. '시도' 만.


추천곡
ビーズ細工 (비즈 세공), 蒼い心 (파란 마음).





여고생 스쿨밴드의 컨셉을 잡은 앨범의 커버.jpg


일본 여고생들은 전통적(?) 으로 저 루즈삭스(맞나?) 를 신는것 같은데 왜죠?






단발성 이벤트로 끝난 프로젝트다.


착실하게 한글로 번역된 가사집이 동봉되어있다.jpg

매거진의 이전글 노바소닉 베스트 앨범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