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 단독주택보다 1억 이상 비싸...

역대 최대폭 차이 → 빌라 사야 하나?

by 이승훈소장
01.JPG


서울 아파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비단 서울뿐만은 아닙니다만 서울의 상승폭은 상상 이상입니다. 향후 2~3년간 공급 부족으로 사실상 상승에 무게를 둘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국적인 아파트 가격의 상승 및 대체재인 단독, 다가구, 빌라 등의 가격 상승도 어렵지 않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하는 것이 ‘빌라는 가격이 하락한다’는 믿음입니다. 잘못된 고정관념이죠. 이런 생각이 자리 잡은 이유는 아파트는 빌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급 주거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빌라는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겁니다. 사실 틀린 말도 아니긴 합니다. 대체로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빌라보다 아파트를 선호한다는 것은 당연한 상식입니다. 아파트가 빌라보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니까요. 커뮤니티, 안전성, 입지, 쾌적함 등등 다 열거하기도 힘들 만큼요.


02.JPG


그래서 실제 빌라는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계속 상승하자 빌라라도 사야겠다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더구나 빌라도 발전을 거듭하여 엘리베이터가 생기고, 풀옵션은 기본이고 단지형 다세대로서 여러 가지 장점이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아파트 가격이 비싸지자 수요가 늘어났고 소득 높은 사람들도 빌라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으며 그 눈높이에 맞게 빌라도 예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좋은 주택으로 거듭났습니다. 또한 전세가격 상승으로 갭투자들이 많이 들어와 빌라의 가격 역시 많이 올랐습니다. 절대금액 자체는 아파트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투자금액이 워낙 적어 투자금 대비한 수익률은 아파트 못지않았습니다.


03.JPG


보편적으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 후 갭이 벌어지면 대체재인 단독, 빌라의 매수가 늘어나 가격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다시 갭이 줄어들면 아파트가 상승하여 다시 갭이 벌어지죠. 과거의 패턴이 반복된다면 현재 아파트와의 격차가 벌어진 지금이 단독이나 빌라 등을 구입하기 딱 좋은 타이밍입니다. 더구나 아파트 가격이 너무 비싸서 살 엄두를 내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런 분들은 더 이상 넋 놓고 상황을 기다리지 마시고 빌라라도 사라고 강력하게 말씀드립니다. 이상한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오세요. 아파트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데 빌라라고 가만히 있을 것 같나요? 심지어 떨어진다고요? 누가 이런 무식한 소리를 하나요? 그리고 빌라는 아파트보다 투자금액이 현저히 적게 들어가니 되도록 좋은 지역을 구입하세요. 기왕이면 서울이 좋겠지요. 용산은 개발 호재가 워낙 많아 2억 원 이상이 소요되지만 그 밖의 강남, 서초, 송파 등의 특급 지역도 1억 원 이하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마포, 동작, 영등포, 성동, 광진 등의 인기 지역도 5000만 원 전후면 투자가 가능하고요. 그조차 버거우신 분은 강서구, 양천구, 강동구, 동대문구, 서대문구 등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실제로 빌라에 투자도 안 해 본 사람들이 무조건 ‘빌라’ 하면 고개를 가로젓습니다.

“안 먹어봤으면 말을 하지 말아~"라는 말처럼 투자 안 해본 사람들이 뭘 알겠습니까? 저는 초기에 돈이 없는 시절에 빌라 투자로 종잣돈을 잘 모아서 지금과 같은 자산을 축적했습니다. 종잣돈 모으기에 빌라만큼 효자상품이 없습니다. 물론 투자는 자~알 해야 합니다. 좋은 지역과 좋은 매물을 잘 골라내야 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자산 불리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이승훈 소장.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동산 가격이 정말 많이 올랐다는 것에 대한 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