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행동을 해야 변화가 있다!!

by 이승훈소장
★ 일상포스팅 썸네일.jpg
01.png


최근 경기가 좋지 않아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축된 생활을 하고 있을 겁니다. 특히 경제적인 부분은 더욱 그렇죠. 이해가 가고 일반적인 관점에선 합리적인 행동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해야지만 변화가 있기 때문에 움직여야 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움직였다가는 안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 뻔하죠. 그러니 신중하게 그러나 신속하게 행동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2.JPG



요즘 부동산시장은 얼어붙었습니다.

거래가 꽉 막힌 것이죠. 하지만 그 와중에도 꾸준히 상승하는 매물과 지역이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아무거나 사도 상승했기 때문에 사느냐 못 사느냐의 시기였다면, 이제는 어떤 것을 사야할지 옥석을 가리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IT_twi001t3162558.jpg



주식이나 코인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주식과 코인에 꽤 많은 자금이 들어갔는데 소위 묶였습니다. 코인의 경우 워낙 저렴할 때 들어가서 손해는 안 났지만 주식은 상당한 손실 상태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죠. 코인의 경우 투자금의 거의 7배 이상 수익이 났던 시기도 있었으나 부동산 투자하듯 사놓고 안 팔았더니 거의 제자리로 돌아온 상황입니다.

깨달은 건 있죠. “부동산 투자방식과 주식이나 코인의 투자방식은 완전히 다르구나!”

주식과 코인은 저점과 고점을 잘 예측하여 적당히 사고 팔기를 반복하는 방식의 투자가 좋을 듯 합니다. 물론 그 지점을 잘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운 전문가 이상의 영역이지만 어쨌든 묻어놓고 장기투자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더군요. 매일 들여다보지는 않더라도 ‘이 정도 금액까지 도달하면 팔겠어’ 정도는 있어야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부동산투자는 고객들에게 사고팔고 해준 중개 건이 수천건, 제 개인적인 것만 해도 십수건은 되는데 부동산 투자자들은 대부분 매도하게 되면 후회를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 좋은 금액에 매도한 후 갈아타기를 잘 해서 수익을 얻었으나 갈아타기가 아닌 향후 전망이 불투명해 매도한 많은 사람들은 거의 다 후회를 하게 되죠. 왜냐하면 시간이 흘러 부동산 가격이 올랐으니까요.



04.jpg



코인과 주식이 부동산보다 소액으로 할 수 있다보니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는 투자대상이 되었으나 저는 초보투자자일수록 부동산투자가 적합하다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부동산 투자는 사고 파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그 과정에서 세금 발생이 크다보니 일단 한 번 사면 급한 개인 사정이 없는 상황에서는 반강제적으로 장기 보유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거의 대부분 만족스러울만큼 가격이 상승하죠.

주식과 코인은 변동성이 크고 작은 호재, 악재에서 가격이 출렁이나 부동산은 변동성이 작고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패턴을 보이며 안정적입니다. 그러니 일희일비하지 않고, 초보자들이 투자하기에 적합한 것은 부동산입니다.


05.png


하지만 요즘 투자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불안하니까요. 두려우니까요. 언론에서는 부정적인 내용만 나오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럴 때 옥석을 가리는 투자를 해서 좋은 투자상품을 좋은 금액에 사 놓게 되면 큰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투자는 동남아시아 쪽 해외부동산, 서울의 재개발·재건축 예정지역의 빌라투자, 서울에서 건물을 지을 수 있는 크기의 토지 매입 정도입니다. 서울에서 토지매입은 나대지를 뜻하는 것은 아니고 공장이나 허름한 창고 및 상가, 오래된 단독주택 등을 말하는 겁니다. 이러한 상품은 경기에 아랑곳하지 않고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이요. 현장을 둘러보지 않으면, 뉴스만 보면 아무 것도 안해야 되는 시기인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아파트를 비롯한 전체적인 거래량이 위축된 것이지 특정 지역 및 부동산은 매우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IT_twi001t3127045.jpg



위기가 기회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알고 있어도 90% 사람들은 실천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기를 기회로 보고 행동하는 자들은 또 다른 성공의 씨앗을 심고 있습니다. 옥석을 가려야 하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중하기만 하면 기회를 모두 놓쳐버리므로 신속해야 합니다. 서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신중하면서도 신속하게’를 실천하려면 지금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결과의 만족과 불만족은 현재의 노력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미래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까? 저는 오늘도 달리고 있습니다. 직설적으로 표현하자면 돈이 될 만한 것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너무 많아서 그냥 앉아서 쉴 수가 없습니다.



IT_tid327t000925.jpg



제가 수년 전부터 줄기차게 주장해온 말!

‘돈을 벌고 싶으면

돈을 벌어본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한 번의 성공경험이 여러분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해 줄 겁니다.

지금 경제상황이 그런 얘기를 할 때냐? 라고 얘기하는 분들이 반드시 나올 겁니다. 그런 분들은 그냥 지금처럼 사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 더 높은 곳을 봅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고 했습니다. 하물며 경기가 좀 안 좋다고 그냥 한가롭게 쉬고 있으라구요?

저는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지금이 오히려 돈을 벌기 더 쉬운 시기입니다. 역발상을 생각하세요. 남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 좋은 매물은 내 것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남들과 똑같다면 남 이상 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경제적 자유는 귀찮고 지금처럼 평범한 삶을 원한다면 남 이상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자유를 얻고 남는 많은 시간을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쓰고 싶으신 분들은 행동하세요. 신중하면서 신속하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초대형 리모델링 대단지 탄생할 듯!! feat. 우극신